카이스트 연구실에서 시작해 세계 수면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Asleep
Asleep Team Blog
Published in
7 min readNov 13, 2023

[Editor’s Note]

에이슬립은 카이스트 AI 분야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이동헌 CEO를 비롯한 카이스트 전기전자 공학 연구원들이 모여 시작한 슬립테크 스타트업입니다. 각기 다른 전문 분야를 배경으로 한 6명의 연구원들이 수면 시장과 AI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바탕으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모인 것인데요. 수면의 중요성이 오랫동안 강조되어 온 만큼 수면과 기술이 결합된 실질적인 혁신사례를 직접 이루어내고자 에이슬립을 설립하게 됐다고 합니다.

설립 4년차, 에이슬립은 그 기술의 성장가능성과 성과를 인정받아 11월 8일 ‘2023 대한민국 혁신창업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 상은 카이스트와 서울대학교, 중앙홀딩스가 주최한 연례행사 ‘2023 혁신창업국가 대한민국 국제심포지엄’에서 엄선된 기준을 통과한 7개 기업에 수여되는 상인데요. 카이스트에서 시작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술력을 선보인 에이슬립을 비롯해 지금 가장 주목받는 다양한 혁신 기술 심포지엄 현장을 전합니다.

카이스트의 AI 전문가들이 함께 설립한 에이슬립은 AI 기술의 발전 가능성을 바탕으로 더 나은,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6명의 공동 창업자들은 창업 아이템을 논의하던 중, 현대인의 수면 문제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심각해져 가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62% 이상이 원하는 만큼 잠을 못 자고 있고, 해마다 수면 문제를 겪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Philips Global Sleep Survey, 2019) 반면, 이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은 여전히 초기 개발 단계이지요. 수면의 중요성이 산업, 의학계, 정부 부처가 모두 협력해서 풀어야 할 국가적인 문제로 강조되어 오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기술과 결합한 국내의 혁신사례는 특히 더 찾기 어렵습니다.

특히 에이슬립은 수면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에 앞서 각 개인의 수면의 질을 알 수 있는 수면 모니터링 기술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수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개인별 수면의 문제 원인을 제대로 파악했을 때 가장 적합한 개선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수면을 정확한 데이터로 매일 밤 살펴볼 수 있다면 개인별 맞춤 솔루션도 적용해나갈 수 있는 것이죠. 에이슬립은 이러한 수면의, ‘개인별 정답’을 찾기 위해 수면 중 숨소리를 통해 수면 단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AI 기술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체중, 근육량, 운동량 등 낮 시간 동안의 건강 관리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1/3의 시간을 차지하는 밤 시간 동안의 건강 관리를 통해 낮과 밤을 연결하고, 모두가 보다 주체적으로 자신의 건강과 삶을 관리할 수 있는 사회를 꿈꿉니다.

에이슬립은 카이스트 창업원 프로그램에 참가해 창업을 위한 실질적인 단계를 밟아나갔습니다. 설립 1년이 안된 2021년 3월 팁스(TIPS)에 선정되었고 같은 해 5월 시리즈A 투자까지 유치하게 되었는데요. 카이스트 창업원 프로그램의 결실로 2022 카이스트 ‘TECH-DAY’에서 우수 학생창업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설립2년차 160억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고, 2023년 현재 9천만 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카이스트 창업원에서 시작해 수면 시장의 선두에 서있는 스타트업으로 성장해 이번 수상이 더욱 의미있는 것이죠.

좌: 서울대학교 유홍림 총장 / 우: 에이슬립 이동헌 CEO

이번에 에이슬립이 함께한 ‘혁신창업 대한민국 국제심포지엄’은 카이스트와 서울대학교, 중앙홀딩스가 주최해 다양한 분야의 우수 인재들이 혁신 창업에 도전하고 글로벌 기업 성장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자리입니다.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 카이스트 이광형 총장, 서울대학교 유홍림 총장, 김진표 국회의장,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함께 행사에 참석해 딥테크 혁신창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심포지엄에서는 보유기술의 혁신성과 성장가능성, 성과 등을 바탕으로 선정한 7개 우수 혁신창업 기업에 대한 시상이 이뤄지는데요. 올해 서울대학교 총장상에는 에이슬립이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에이슬립 부스에 방문해주신 카이스트 이광형 총장

이번에 특별히 혁신성을 인정받은 에이슬립의 기술은 AI를 이용해서 수면 중의 호흡음을 감지하고 이를 데이터화하는 것입니다. 별도의 기기를 구매할 필요 없이 마이크가 설치된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를 통해 쉽고 정확하게 수면을 측정해주는 서비스 ‘슬립루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관련 아티클 — <어떻게 숨소리만으로 워치보다 정확한 슬립 트래킹이 가능할까?>

수면 사운드를 통한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스탠포드 대학과 분당서울대병원과의 공동연구 결과 역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시중 11종의 수면 측정 기기를 비교한 결과 애플, 구글, 아마존 등 해외 빅테크 기업보다 슬립루틴의 성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내용입니다. AI 기술에 대해 잘 알고 계신 여러 연구기관 분들과 수면 장애로 고민이 깊어 기기를 여럿 사용해보신 분들 모두 높은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 *관련 아티클 — <애플, 구글, 아마존 글로벌 빅테크 기기보다 우수한 슬립 트래커가 있다?>

에이슬립 부스를 방문해주신 서울대학교 유홍림 총장님

에이슬립은 수면 AI 기술 개발 뿐만 아니라 미국국립수면재단과 협업해 수면 인식 개선 역시 힘쓰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한국과 미국의 수면 실태 비교조사를 통해 수면 인사이트를 보여준 바가 있습니다. 세계적인 수면 의학행사인 월드슬립에서 단일 기업으로 최다 연구초록을 발표하면서 글로벌에서의 수면 시장에서도 앞서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에이슬립과 미국국립수면재단이 함께 발표한 연구들

1️⃣ 한미 수면의 인식차이 조사 결과

Population-Based Estimates of Sleep Characteristics and Disruptors i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2️⃣ 미국과 한국의 수면 기술 사용과 인식
Sleep Technology Use and Beliefs i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에이슬립은 초개인화 시대에 발맞춰 개개인의 수면 데이터가 일상의 곳곳에 적용되도록 돕고 더 좋은 잠, 더 나은 삶을 꿈꾸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AI 수면 데이터를 수면 솔루션뿐만 아니라 전자, 뷰티, 금융 등 다양한 영역과 결합해 다양한 산업과의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카이스트 연구원에서 시작해 이번 혁신창업 수상을 받기까지, 에이슬립은 더 쉽고 정확한 수면 AI 기술을 통해 국내외 수면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나아갈 것입니다.

[관련 기사]

2023.11.08 | 중앙일보 — 딥테크 창업 활성화 위해 국내외 혁신 전문가 머리 맞댄다

2023.11.08 | 중앙일보 유튜브 — (라이브)2023 혁신창업국가 대한민국 국제심포지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