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타 네트워크 — 『콜드월렛』 튜토리얼

디센트 (D’Cent) 혹은 렛져 (Ledger) 의 하드웨어 월렛으로 안전하게 스테이킹

Pithecus
아스타 공식 블로그
13 min readJun 5, 2024

--

스테이킹 혹은 지갑을 디앱(dApp)에 연결하는 등과 같이, 개인 지갑을 디앱과 상호작용 시키는 경우, 다양한 이벤트들이 발생합니다. 지갑 소유 확인 및 디앱에 대한 연결 요청 확인을 먼저 한 뒤, 이어서 거래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개인키 (private key) 를 이용해 거래를 승인하고 이는 블록 체인에 기록되게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 빈번히 사용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기 위해 개인키를 웹3 지갑 (대표적으로 메타마스크, 래비, 혹은 탈리스만)에 두고 사용합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한 언제든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이러한 지갑을 핫월렛(hot wallet)이라 표현합니다. 단 사용이 간편한 대신, 보안에 있어서는 비교적 취약하므로 어느 정도 조심을 하며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개인키(private key)인데, 조심하며 사용한다는 것은 이 개인키를 잘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안에 특히 신경을 쓰거나 암호화폐 자산의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유저분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지갑(hardware wallet) 혹은 콜드월렛(cold wallet) 사용을 권장하며 실제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개인키가 기기 밖으로 나오지 않고, 하드웨어에 있는 버튼을 사용자가 직접 누르며 거래를 승인하기 때문에, 거래 승인 혹은 체결이 이뤄지는 데에까지 추가적으로 하나의 층이 더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독립적 2FA가 하나 더 추가되는 셈이지요. 대표적으로는 렛져(Ledger)나 트레져(Trezor)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 아스타 zkEVM을 추가하며 아스타 네트워크의 3가지 메인넷 모두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디센트(D’Cent)를 포함해 다양한 하드웨어 월렛들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디센트 지문인증 및 카드형 지갑 (출처: https://dcentwallet.com/)
렛져 나노 X (출처: https://www.ledger.com/ledger-unveils-new-nano-x-hardware-wallet-at-ces-2019)

디센트 지문인증 지갑을 기준으로 이번 콜드월렛 스테이킹 글이 작성이 됩니다. 다른 지갑들 대신, 디센트 지갑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한국기업에서 개발 및 한국어로 된 가이드 존재
✅ 아스타 네트워크의 모든 메인넷 지원
✅ 네이티브 및 EVM 두 네트워크에서 콜드월렛 스테이킹 모두 지원
(렛져는 네이티브에서 스테이킹, 아직 렛져 자체에서 기능을 지원하지 않음)
✅ 모바일에서 아스타 네트워크 포털 접속 후 지갑 연결이 가능해 사용 편의

0. 들어가기에 앞서

✔️ 하드웨어 지갑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고, 콜드월렛 보유
✔️ 스테이킹 및 가스비를 위한 $ASTR 토큰을 거래소 혹은 개인지갑에 보유
✔️ 디센트 모바일 앱 설치 (공식 홈페이지 참고) 후 블루투스로 연결
✔️ 디센트 지갑에서의 니모닉 생성, 지문 등록 및 모바일 앱과의 연결 완료
✔️ 별도의 웹3 지갑에서 디센트 지갑을 불러올 필요없이, 모바일 앱에서 가능
✔️ 렛져의 크로스체인 활용을 위해 탈리스만, 서브월렛 등이 PC에 설치 완료
✔️ 최소 스테이킹 수량 500 $ASTR 및 최소 10 $ASTR의 가스비 준비 권장

디센트 지갑 설정과 관련해서는 디센트의 유민호 공동창업자님이 설명해주시는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시는 것으로 갈음합니다.

1. 디센트 지갑

1.1 디센트 지갑에서 아스타 네트워크 지갑 주소 만들기

디센트 앱 내에서 아스타 포털에 접속을 해서 스테이킹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에 앞서 아스타 네트워크의 지갑 주소를 만들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 앱과 디센트 지갑이 켜져 있으면 블루투스로 자동으로 연결이 되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로 지갑 주소를 생성합니다.

https://medium.com/dcentwallet/0a64bf88b10a

1.2 아스터 포털 접속

모바일 앱의 Discovery 탭에서 네트워크를 Astar 혹은 Astar EVM으로 설정하고, 아스타 포털인 https://portal.astar.network 로 접속을 합니다.

디센트 지갑 측에서 최근에 있었던 업데이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아스타 zkEVM 및 아스타 네이티브 체인을 지원하게 된 것과 아스타 포털을 모바일 앱에서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아스타 로고를 누른 뒤, 아스타 L1 네트워크 선택 후 지갑을 네이티브와 EVM 중 하나로 연결하면 쉽게 지갑 혹은 네트워크 변경이 가능합니다.

1.3 포털에서 디앱 스테이킹 v3에 스테이킹 진행

스테이킹으로는 여기 링크를 클릭하거나, 포털의 화면 상단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Staking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가장 선호하거나 응원하는 디앱 혹은 에어드랍과 같은 추가적인 보상이 있는 디앱들을 선택해서 전략적으로 스테이킹을 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임의로 Nova Wallet을 선택해 스테이킹을 진행합니다.

초반에는 핫월렛을 사용해서 하는 스테이킹과 별반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1개 이상의 디앱을 선택하고 각각에 원하는 수량을 추가하고 스테이킹을 진행하기 위해 “Confirm”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모바일 앱 내에서 스테이킹시 $ASTR 수량의 변화와 가스비가 얼만큼 나가는지를 상세하게 보여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시 한 번 확인 후, OK 버튼을 클릭하여 거래 승인을 디센트 지갑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넘겨줍니다.

이 때 디센트 지갑의 모니터 화면 내에서는 방금 넘겨받은 거래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함께 승인을 진행할 것인지를 다시 물어봅니다. 거래를 진행해도 괜찮다면, OK를 누르고 곧 있으면 거래가 진행되고, 스테이킹은 마무리가 됩니다.

디센트에서 최근에 공유한 콜드월렛 스테이킹 가이드도 있으니 영상으로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렛져 지갑

2.1 렛져 나노 X에서 아스타 네이티브 및 EVM 주소 만들기

렛져(Ledger)는 가장 많이 알려져있는 콜드월렛들 중 하나로, 현재는 렛져 나노S+, 나노X, 그리고 스택스의 3가지 모델이 있는데 아스타 및 아스타 EVM을 포함해 다수의 네트워크들을 동시에 사용하는 데에는 어떤 것을 사용하든 용량 면에서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단 스택스의 경우 아직 제품으로 출시되지는 않았습니다.

렛져 나노 X에서 지갑 주소를 생성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모바일 앱이 굳이 아니더라도, 메타 마스크, 래비 지갑, 그리고 탈리스만을 포함해 대부분의 웹3 지갑들이 렛져의 하드웨어 지갑에 대응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현재 기준으로, 렛져 라이브 (Ledger Live)에서는 EVM지갑 주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미 이더리움이나 EVM 계열의 지갑 주소를 이미 생성해둔 상태라면, 굳이 별도로 만들지 않아도 같은 지갑주소를 아스타 EVM 및 zkEVM에서 별도의 추가적인 스텝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렛져를 네이티브 및 EVM에서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두 체인을 동시에 지원하는 탈리스만(Talisman)이나 서브월렛(SubWallet)과 같은 폴카닷 지원가능 지갑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 디앱 스테이킹 v3을 렛져를 통해 하는 경우, 현재는 EVM 체인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렛져 측에서 폴카닷/쿠사마의 릴레이 및 파라체인이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서 한시적인 제한이 있는 상황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디앱 스테이킹 v3 유저 가이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스타 네이티브 지갑 주소 생성에 대해서는, 탈리스만 익스텐션에서 More Options를 선택한 뒤 “+ Add Account”를 선택합니다.

탈리스만은 꽤 다양한 하드웨어 월렛을 지원하는데, 렛져와 “심지어” 디센트 지갑도 동시에 지원합니다! 이번에는 렛져랑 연결을 할 것이라, “Connect Ledger”를 선택합니다. 이 때 렛져에는 네트워크가 “Astar”로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이티브 지갑주소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폴카닷을 선택하고 네트워크를 Astar로 변경하면, 자동으로 연결되어 있는 렛져의 제품명이 나오고 선택 후 Connect를 누르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고 나면,

어떤 주소를 선택할지 고르기만 하면, 이제 아스타 네이티브 지갑 주소 생성은 마치게 됩니다.

EVM 계열의 지갑주소도 어렵지 않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2.2 아스타 포털 접속

위에서 설명했던 디센트 지갑에서 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아스타 네트워크의 포털로 접속합니다. 네트워크는 EVM을 선택하고, 탈리스만에 불러온 지갑 주소를 여기에도 같이 불러옵니다.

지갑을 선택하고 “Approve on Ledger”를 선택하면, 렛져 화면에 사인 메시지에 대한 상세 정보가 보이고, 사인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제 렛져의 나노 X를 사용하면서도 스테이킹을 할 준비가 됐습니다.

2.3 포털에서 디앱 스테이킹 v3에 스테이킹 진행

마찬가지로 포털에서 스테이킹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스테이킹을 하고자 하는 최소 1개이상의 디앱들에 대해 각각의 스테이킹 수량을 입력하고 Confirm 버튼을 클릭하면, 포털에서 일어난 거래 요청에 대한 승인 확인을 하게 됩니다. 아래에 보이는 Approve on Ledger 버튼을 클릭하면, 나노 X의 디스플레이 창에 승인 요청 건에 대한 상세 내용이 보이고, 나노 X에서 승인을 하면 최종적으로 스테이킹이 마무리 됩니다. 이 때에는 나노 X에서 Astar EVM 앱 혹은 이더리움 앱 어떤 것을 열고 있어도 괜찮지만, 꼭 Blind signing을 Enabled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3. 두 하드웨어 지갑에 대한 장단점

3.1 렛져 나노 X

➕ 대부분의 웹3 지갑에서 사용 가능
➕ EAL 5+ 보안 인증
➖ 복구 기능
➖ 현재 렛져의 폴카닷/쿠사마 릴레이체인 및 파라체인의 범용 앱 개발로 인해 디앱 스테이킹을 EVM 체인에서만 접근 가능

3.2 디센트 지갑

➕ 한국 기업 제작 및 한국어 기반 기술 지원 가능
➕ EAL 5+ 보안 인증
➕ 네이티브와 EVM 모두에서 스테이킹 가능, 렛져보다 상대적으로 사용 편리
➖ 스테이킹 후 모바일 앱의 자산 탭에서 스테이킹 수량이 보이지 않음
➖ 디센트의 모바일 앱에서만 포털에 접속해서 스테이킹 및 관리 가능

4. 마치며

아스타 네트워크의 디앱 스테이킹 v3에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해 참여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개인키가 기기 밖으로 나가지 않고 거래 승인을 할 때 꼭 사용자가 하드웨어 지갑의 버튼을 눌러야 한다는 점에서, 스테이킹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 더욱 안전하게 스테이킹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한다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비단 아스타의 스테이킹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아가서는 사용자의 자산을 직접 더욱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한 번은 사용을 고려해보면 어떨까 하며 글을 마칩니다.

하드웨어 지갑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Q. 원래 쓰던 지갑 주소의 니모닉(혹은 시드 문구)을 불러와서 하드웨어 지갑에 넣고 사용해도 안전한가요?

A. 하드웨어 지갑 자체에서 니모닉 24개 단어를 생성한 경우에 한해서만 지갑 밖으로 개인키가 나간적이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전에 하드웨어 지갑에서 생성했던 니모닉의 경우, 기기밖으로 나갔다고 의심할 경우가 현저히 낮을 것이라 이 때에는 쓰던 니모닉을 다른 (혹은 초기화된) 하드웨어 지갑에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바일이나 익스텐션 등에서 12개 혹은 24개로 만든 시드 문구의 경우 한 번도 노출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때에는 새로운 지갑으로 만들어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하드웨어 월렛은 진짜 안전한가요?

A. 개인키가 절대 기기 밖을 나가지 않는다는 점에서 핫월렛에 비해서 훨씬 안전하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 렛져의 경우 최근에 복구 (Recover) 기능을 추가해 정말로 안전한 것인지를 다시금 묻는 내용들로 한동안 뜨거웠고, 디센트 지갑의 경우 이러한 내용은 없지만 두 하드웨어 지갑 모두 보안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별개로 오픈소스로 되어있는 트레저 지갑도 있고, 그 외에 다른 하드웨어 지갑들도 있으니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자료

About Astar Network

아스타 네트워크는 엔터테인먼트 및 게임 프로젝트를 포함한 다양한 기업 서비스가 일본과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진출하기 위한 게이트웨이 역할을 합니다. 아스타는 폴리곤과 폴카닷을 기반으로 한 크로스 가상 머신을 활용하여 웹3 채택을 가속화하는 맞춤형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특히 영지식 증명 기반의 이더리움 레이어2 스케일링 솔루션 (zkEVM), EVM, WASM을 꿰뚫는 혁신적인 생태계를 통해 강력하고 안전하며 상호 운용 가능한 웹3 기술을 선사합니다.

아스타 zkEVM은 영지식 기술을 활용하여 이더리움 상의 웹3 경험을 확장하는 새로운 레이어 2 솔루션입니다. 이로부터 아스타 네트워크는 이더리움에 존재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자 도구 및 지갑과 원활하게 통합되는 EVM 동등 환경을 가져갑니다.

한국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여러분의 모든 피드백은 생태계 성장에 언제나 큰 힘이 됩니다. 또한 한국 공지채널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교육자료 및 최신 소식을 전달드리오니 커뮤니티 여러분의 많은 관심 독려드립니다.

Website | Twitter | Discord | Telegram | GitHub | Reddit | YouTube
한국어 커뮤니티 | 한국어 블로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