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백업] 안타까운 공지 드립니다.

Hanyeol Cho
아스타리아 공식 블로그
2 min readSep 7, 2020

--

기존 백업 경로가 모두 막힌 것으로 파악됩니다.

안녕하세요. 아스타리아 팀입니다.

아스타리아 팀은 지난 3달 동안 싸이월드의 추억을 백업할 수 있도록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운좋게도 많은 분들이 백업에 성공을 하셔서 저희 팀도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싸이월드 시스템의 장애로 인해 여전히 백업에 성공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으셔서 저희 팀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싸이월드 시스템을 모니터링 해왔습니다. 지난 7월말 싸이월드의 현 대표가 회사 폐업시 이용자들이 백업을 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불시에 시스템이 정상화될 지 모른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9월 들어 싸이월드 시스템의 변화가 감지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미니홈피 대신 싸이BOOK 서비스로 이동이 되고 있으며, 기존에 저희가 백업을 위해 사용했던 경로는 더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싸이BOOK 서비스는 PDF 유료 백업 서비스로 보이며, 아마도 사용자들에게 유료 백업을 보장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듯 합니다.

안타깝지만 이 상황에서 저희 팀이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판단하게 되었고, 싸이월드 미니앱 내의 백업 기능을 잠정적으로 비활성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싸이월드의 공식 공지가 있었던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싸이월드 시스템의 모니터링은 중단하지 않을 예정이며, 원할한 백업이 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다시 백업 기능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이미 백업에 성공하신 분들은 계속 미니앱을 통해 백업된 사진과 글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싸이월드 미니앱의 업데이트를 통해 좀 더 편리하게 추억의 사진 앨범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상, 아스타리아 팀이었습니다.

아스타리아는 배달의민족과 토스 등에 투자한 본엔젤스와 알토스벤처스로부터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투자를 받은 북잼의 자회사로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믿을 수 있는 개발 회사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