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 프로토콜 X Elrond

웹 3.0에서 안전하고 빠른 탈 중앙 오라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밴드 프로토콜과, 샤딩 기반 퍼블릭 블록체인의 선두주자인 Elrond 가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Elrond 블록체인에 밴드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Elrond 는 적응형 상태 샤딩(Adoptive State Sharding)기술에 처음으로 스마트 d컨트랙트를 구현한 프로젝트 입니다. Elrond의 블록체인 플렛폼에선 특정 스마트 컨트랙트나 유저가 어떤 샤드에 속해있던지간에, 샤드간의 동기화 작업이 없이도 누구나 스마트 컨트랙트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밴드 프로토콜은 탈 중앙화 되어있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관리하는 프로토콜로써, 위임지분방식(Delegated Proof of Stake)을 사용하여 안전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꾸준히 온 체인에 브로드캐스팅 해줍니다. 또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제공자들은 경제적인 이득과 명성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Elrond가 밴드의 모델을 지원해줌으로써 Elrond 네트워크에 올라가는 디앱들은 기존 Web 2.0 API 상에 존재했던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밴드 프로토콜은 오프 체인상의 데이터를 꾸준히 온 체인으로 브로드캐스팅 해줌으로써 기존에 있던 오라클 설계보다 더 발전된 오라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밴드 프로토콜은 Elrond 에서 개발하는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도구와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상에서 더 많은 유즈케이스를 만들고 더 가치있는 서비스들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밴드 프로토콜과 유저들 그리고 데이터 제공자들과 스테이킹 유저들에겐 더 다양한 개발자 풀과 기술적인 리소스들, 그리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 구현될 기회의 장이 하나 더 생기게 된 것입니다.

Elrond에 대해서

엘론드는 블록체인 확장성 해결에 초점을 맞춘 샤딩 기반의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보안성, 효율성, 상호 운용성 등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샤딩 기술을 적용하여 적응형 상태 샤딩 기술을 개발했다. 적응형 상태 샤딩 기술을 통해 블록체인 트랜잭션을 여러 노드로 분할한 샤드(Shards)의 상태를 기록하여 각 시점에 나누어 처리한다. 또한, 기존의 지분증명방식의 알고리즘을 보완한 안정 지분증명 방식(Secure Proof of Stake, SPoS)를 도입하여 노드를 랜덤하게 선정하여 트랜잭션을 처리한다. 엘론드는 2019년 1분기와 2분기에 테스트넷 자체 검사에서 초당 10,000회 이상의 트랜잭션(TPS)을 처리한 바 있으며, 비트토렌트(BTT), 페치에이아이(Fetch.AI), 셀러 네트워크(Celer Network), 하모니(Harmony)에 이어 바이낸스 런치패드의 5번째 토큰 판매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엘론드 샤딩 기반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은 분산된 네트워크가 중앙 집중식 네트워크와 속도 및 보안 측면에서 경쟁할 수 있게 해주는 적응형 상태 샤딩 기술을 통해 블록체인 트랜잭션을 여러 노드로 분할한 샤드의 상태를 기록하여 각 시점에 나누어 처리한다.

Band Protocol 에 대해서

밴드 프로토콜은 탈 중앙화 오라클 서비스이며 데이터 고버넌스 프로토콜 입니다. 밴드는 탈 중앙화 어플리케이션들을 위한 데이터들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틀을 제공합니다. 밴드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하여금 믿을 수 있는 오프체인 데이터들(가격정보, 이벤트 피드, 신원, API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디앱들에게 포괄적인 유즈 케이스를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밴드 프로토콜은 신원 관리 시스템, 평판 관리, 토큰 발행과 같은 오프체인 오라클들을 위해서 개발된 인프라들을 개선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인 Web 3.0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해줍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싶으시다면, bandprotocol.com 을 방문해주시고, 더 디테일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https://medium.com/bandprotocol/band-protocol-a-protocol-for-decentralized-data-governance-1ab7f5e2a7c2 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