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를 소개합니다!
웹3, 왜 어려울까요? 익숙한 웹2와는 달리 진입장벽이 높고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웹3는 빠르게 그리고 다양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외부인에게 웹3는 너무나도 어려운 세계입니다. 이에 바이프로스트는 다양한 재미와 가능성을 선사하는 웹3의 세계로 더 많은 사용자를 유입하고, 그들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쉽고 유용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만들어 근본적인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아무리 기술적으로 훌륭하더라도 소수에게만 허용된 서비스는 좋은 서비스라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상에서 운영되고 있는 라스트파이(The Last Pie)라는 서비스를 한번 살펴볼까요? 웹3의 새로운 활용성을 제시하는 서비스지만 접근성 문제로 가능성이 상당 부분 제한되었습니다. 서비스 사용 자체는 매우 쉽지만 앞서 지갑 익스텐션을 설치하고, 주소를 생성하고, 가스비에 필요한 토큰을 거래소에서 출금하거나 브릿지를 활용하는 준비 과정은 웹3를 잘 모르는 이들에게 복잡하고 불친절하기 짝이 없습니다. 이렇다 보니 일반인은 사용해보지도 못하고 포기하는 상황이 흔히 발생합니다. 저희는 이러한 접근성 문제에 주목하여 탄생한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라는 새로운 인프라를 통해 사용자의 페인포인트를 공략하며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란?
이번에 소개하는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는 웹3에서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 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계정 추상화(account abstraction, AA) 기술과 디앱(DApp)에 바로 연결할 수 있는 웹월렛(web wallet)을 결합한 결과물입니다.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 자체는 여러 기술로 구성되며 이에 대해서는 향후 소개 예정입니다.) 바이프로스트만의 자체 AA 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자산을 확보하는 과정과 더불어 별도의 지갑 설치와 주소 생성의 문턱을 획기적으로 없앴습니다. 또한, 디앱 특정화 페이마스터(DApp-specific paymaster)를 통해 디앱 맞춤 설정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예를 들어 라스트파이의 경우 방문자 모드를 통해 접속했을 때 최대 3번 가스비 충전 없이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블록체인에 구속되지 않는(blockchain agnostic) 수준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웹2와 유사한 접근성과 사용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구현했습니다. 또한, 서비스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를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 인프라를 활용하는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 상의 디앱은 한층 향상된 접근성이라는 엄청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는 이제 발돋움한 인프라에 불과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매끄럽고 향상된 접근성이 필요한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더욱 많은 사용자를 유입하고 싶은 웹3 서비스라면 바이프로스트와 함께하지 않을 수 없겠죠? 더욱 궁금하신 분들은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가 적용된 실 사례를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BA 덕분에 더욱 쉽고 재밌는 라스트파이
라스트파이는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상에서 운영되는 Click-to-Earn 광고 플랫폼 디앱입니다. 사용자는 라스트파이에 게시되는 광고 클릭 경쟁을 통해 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라스트파이에 적용된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를 살펴볼까요?
*라스트파이에서 적용된 바이프로스트 어카운트는 현재 베타버전으로 운영되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