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튜버 산업 인식 글로벌 설문 조사
버튜버, 버추얼 스트리머, 버추얼 아이돌 등 다양한 유형의 버추얼 셀럽은 국내에서도 이미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플레이브와 같은 버추얼 아이돌은 지상파 음악 방송 1위를 차지했고, 초동 앨범 판매량은 50만 장을 넘었습니다.
유명 스트리머 우왁굳이 제작한 이세계 아이돌 역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에서 굿즈 매출이 다른 브랜드 상품을 넘어섰습니다. 최근 진행한 이세계 아이돌 멤버 릴파의 콘서트에서는 오프라인 좌석 8,000석이 3분 만에 매진되는 등 엄청난 흥행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버튜버는 일본은 물론 한국, 대만 등 아시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유럽에서도 버튜버에 대한 인기와 인지도가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특히 동남아시아는 베트남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버튜버에 대한 인식이 급변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도 해외 시장에서 버추얼 스트리머를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저희 비트블루는 버튜버를 중심으로 버추얼 셀럽 산업이 얼마나 대중에게 인식되어 있는지, 앞으로 업사이드가 큰 시장인지 알고 싶었습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버추얼 셀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버튜버에 대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국가를 대상으로 35문항에 걸친 다양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리포트에서는 질문 중 핵심적인 10문항을 분석했습니다. 설문 조사 질문과 답변을 기반으로 저희가 바라보는 버튜버, 버추얼 셀럽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저희는 이 설문 조사를 통해 버튜버 산업의 현황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버튜버가 단순히 시각적 매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풍부하고 다채로운 콘텐츠 제공과 기술적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합니다.
설문 조사 결과와 인사이트는 아래 리포트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