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에서 광고를? 틱톡 포 비즈니스 서밋 2021 요약 정리

김채욱
MZC BizSol Blogs
Published in
6 min readSep 23, 2021

틱톡을 사용해 본 적이 있나요? 틱톡을 해본 적은 없더라도, 특유의 광고는 분명 알고 계실거예요. (호불호가 매우 강한…)

지난 몇 년간 여러가지 잡음이 있었음에도 틱톡은 강력한 글로벌 숏폼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잡았고, 해시태그 챌린지 등 다양한 밈 트렌드를 선도하는 중입니다. 이런 틱톡이 비즈니스 마케팅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리는 TikTok For Business Summit 2021이 개최되었습니다!

틱톡에서의 디지털 마케팅은 어떤 모습일까요?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리기 위해
TikTok For Business Summit 2021를 요약 정리했습니다 :)

바쁜 당신을 위한 핵심 요약

  1. 소통하고 같이 만들어나가는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광고하는 플랫폼.
  2.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세로형 풀스크린 광고.
  3. 사운드가 항상 켜져 있어 중독성 있는 사운드 기반 광고가 유효.
  4. 일방향적 광고가 아닌 소비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
  5. 저예산으로 비싼 촬영과 연출이 아닌 스마트폰과 자체 편집 기능 활용.
  6. 성공적인 광고 팁: 놀 수 있게, 중독성 있게, 임펙트 있게, 창작 가능하게.
  7. 틱톡 광고는 확대 재생산되는 MEME 문화의 중심.

왜 틱톡을 사용해야할까요? 틱톡에는 어떤 특별함이 있을까요?

틱톡은 15초면 충분합니다. 틱톡은 특별하고 즐겁습니다. 모바일 최적화의 세로 풀화면 콘텐츠로 유저에게 전달됩니다. 마케팅은 진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일방적인 광고가 아닌 정교하고 자연스럽게 광고를 설계하여, 고객을 참여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틱톡입니다.

틱톡은 호감을 줄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광고라 느끼지 않고 콘텐츠라 느끼기 때문에 관객들이 알아서 자연스럽게 즐기면서 재생산합니다. 또한 틱톡은 사운드 기반으로 항상 켜져있기 때문에 키치하고 유니크한 사운드로 유저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틱톡은 숏폼 드라마라 할 수 있는 참여형 광고입니다. 팔로워와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노출시킬 수 있어 브랜드 호감도가 올라갑니다.

틱톡은 저예산입니다. 비싼 연출이나 편집, 카메라 없이 핸드폰으로 찍고 틱톡으로 편집하세요. 연예인을 쓰거나 빅모델을 기용하고 많은 돈을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에서부터 글로벌 브랜드까지.
다방면의 마케터들이 틱톡을 사용 중입니다.

틱톡 광고 종류

  1. 탑뷰: 틱톡 오픈 시 바로 나오는 풀스크린 사운드 온 광고.
  2. 브랜드 테이크오버: 짧은 콘텐츠 전달로 브랜드 메세지 각인.
  3. 인피드: 피드를 내리다 노출되는 가장 틱톡스럽고 자연스러운 광고.

틱톡 마케팅 사례

저가 소비재부터 럭셔리 브랜드까지, 금융, 자동차, 소비재, 인테리어 등 다양한 필드에서 전세계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ip 기반 콘텐츠: 팔로워 증가 및 신규 유입 달성
뷰티업계 (Dr.Jart+): 브랜드 이팩트 스티거 활용
카카오, 라이언과 춘식 크리에이터 데뷔: 글로벌 커버리지로 전세계에 데뷔 및 홍보
삼성 어머니의 날 #makemomepic 챌린지: 테크 기업 이미지에서 감성 이미지로 변신, 124억뷰 달성.
서울관광재단: #seeyouinseoul 챌린지 랜선여행
bmw e-vibe: 핸리 퍼포먼스로 차에서 나오는 유니크한 사운드 활용.
현대차 수소차: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MZ 세대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틱톡을 사용했다.

현대차 X 이노션 - 수소차 마케팅에 왜 틱톡을 사용했을까요?
틱톡은 MZ에게 가장 다가가기 쉬운 채널입니다. 가치 소비와 친환경 소비에 관심 있는 MZ에게 메타 브랜딩 관점에서 접근하여, 수소차가 친환경적이라는 다소 어려운 기술적 영역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당근마켓의 #당근이세요 캠페인
소비자의 진짜 목소리 “당근이세요?”를 활용한 #당근이세요 캠페인으로, 뮤지컬 형식의 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유저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이런 캐치한 영상과 틱톡이라는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내는 플랫폼을 통해서 사람들의 참여가 무한대로 재생산 될 수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터, 유저와 브랜드를 이어주는 다리

틱톡을 구성하는 세가지

  1. 틱톡 커뮤니티 근간인 유저
  2.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브랜드
  3. 둘 사이의 다리가 되어주는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는 유저와 브랜드를 이어줍니다. 그들이 있기 때문에 광고가 아닌 자연스러운 소통으로 받아 들여집니다. 틱톡에는 지석진, 비, 이시영과 같은 연예인 틱톡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인플루언서 틱톡커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틱톡 콘텐츠를 만드는 TIP

  1. PLAY. 광고로 놀 수 있게.
  2. MUSIC. 음악을 통해 중독성 있게.
  3. IMPACT. 3초 안에 눈길이 가도록.
  4. CREATIVE. 크리에이터와 유저가 창작할 여지가 있게.

틱톡 광고의 핵심은 결국 유저가 놀 수 있는 즐거운 판을 깔아주는 것입니다.

틱톡에서 광고는 콘텐츠이자 MEME 입니다.

한국 틱톡 유저 설문 조사
틱톡 MEME 문화의 핵심

틱톡에서의 광고는 하나의 MEME 문화로 자리잡아, 유저들이 콘텐츠를 모방하고 발전시켜 자연스러운 재생산과 확장이 가능합니다.
틱톡 광고 후 유저들은 검색과 웹페이지 방문, 매장 방문과 브랜드 경험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액션을 보였습니다.

TikTok For Business Summit 2021은 틱톡답게 매우 톡톡 튀고 즐거운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전세계의 다양한 유저가 즐기고 있는 바로 그 장소에서 그들이 노는 방식으로 마케팅하는 것, 이것이 틱톡이 가진 큰 경쟁력으로 보입니다.
알맞은 타겟에 접근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로, 틱톡을 활용한 마케팅이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도 또 다양한 마케팅 및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가져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TikTok For Business Summit 2021 다시보기

--

--

김채욱
MZC BizSol Blogs

Martech Solutions Consultant / ISV Partner Business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