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클라우드: 타우보우는 상업에 변혁을 가져주고, 블록 클라우드는 블록체인으로 서비스 링크를 개변한다

Internet,현대인들은 더 말할 것 없이 익숙할 것입니다.

아르파네트에서 파생된 이 해결 방안은 전 세기 90년대초부터 사실 끊임없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청화대학교 에는 한무리의 공부천재들이 모여서 Internet분야에서 10년이상의 연구를 해오면서, Internet 초기 디자인의 관계로 오늘날 인터넷 제품들의 사용 환경에 점점 더 적응하기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하여 그들은 Internet 업계의 대대적인 개조를 시작했죠. 이 가운데 블록 체인과의 결합을 통해 블록을 쌓는 방식으로 하층 네트워크 프로토콜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동적 네트워크에 지속적인 연결성을 제공하고 응용층에 더 좋은 동태성, 신뢰성, 자극성, 안전성, 공정성, 확장성의 지원을 주기 바랍니다.

최근 우리는 이들이 함께 설립한 회사 “블록클라우드”에 방문하여 CEO ZhongXing Ming 사장님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분께서 어떻게 블록 체인 기술을 통해 현시대 인터넷 개조를 진행하여, 사용자가 하이 다이내믹 인터넷 환경에서, 원활한 인터넷 사용을 실현 하실지에 대해서 어떻게 말씀 하시는지 한번 보시죠.

Xingming Zhong 블록클라우드CEO, 프린스턴 대학교 방문 학자, 홍콩이공대학교 박사후과정, 청화대학교컴퓨터공학박사, 중국컴퓨터학회(CCF) 블록체인위원회회원; 현재까지 국내유명 기간 및 회의에서 총13편의논문 등재.

Internet의곤경

위에서 말한 대로 “블록클라우드”가 실현하려는 것은 하이 다이내믹 인터넷 환경에서 한층 더 원활한 인터넷 사용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똑같은 문제에 봉착 해 보았을 텐데요. 고속 운행하는 열차나 인파가 많은 회의장에서 모바일 네트워크가 불안정하며, 분명히 신호가 있는데 네트워크 연결이 안될 때가 있죠. 여기에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바로 초기 인터넷을 디자인할 때에는 이러한 신들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것이 현재 인터넷이 직면한 중대한 곤경이지요.

여러분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하기 위해, 지금으로부터 59년전 1969년으로 시간을 돌려보죠.

그해에 세계에는 많은 일들이 발생했죠. 닉슨 대통령 취임 선서, 보잉707 시험비행, 중국최초 만톤 유조선[대경27호]입수, “아폴로 11호” 승공, 암스트롱 “인생의 작은 발걸음”, 우드스탁 페스티발 개막, 프랑스어가 정식으로 캐나다 공식 제2의 공식 언어 선정.

인터넷 세계에서 아르파네트(ARPANET)정식 설립, 초기에는 4개노드로 구축되고, Internet또한 아르파네트의 기반에서 부단히 변화 발전하여 형성된 것입니다.

초기의 Internet는 군용네트워크에 사용되었으며, 미국의 핵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서였습니다. 러시아 과 미국의 냉전시기, 러시아 의 1차 핵공격을 막아 내기 위해 미국의 지휘시스템은 1차타격을 커버 후, 시스템이 완전히 회멸 되지만 않으면 그 외 부분은 지속적인 연결 및 반격까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은, 몇개의 가정하에서 건립된 것이며, 이러한 가정 들로 오늘날 인터넷의 기초가 다져지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매우 비상한 “노봉”(강한)을 가져야 하고, 지렁이처럼 몇 등분 내서도 죽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IP가 나왔고, 분포식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연결이 필요한곳이 많지 않고, 대부분 지휘소들인데요, 지휘소도100개좌우밖에 되지 않습니다.

만족해야 할 수요는 단 하나, 바로 전화하는 것입니다.

지휘소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깊은 산속에 있든, 또는 지하실에 있든, 계속 거기에 있습니다.

지휘소와 지휘관은 일일이 대응하였고, 제가 지휘소를 찾으면 지휘관을 찾은 겁니다. 이것은 마치 제가 어떤 사람을 찾고 있는데, 이 사람이 누군가를 알필요가 없이 문패만 알면 됩니다. 그 사람의 주민번호와 문패가 귀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신뢰성에 대해서는 군대 자체의 체계로 보장되는 사안 이기에 제가 “군사망”에 가입하는 순간 이미 보안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가장으로 볼 때, 인터넷은 처음 설계할 때부터 이미 동태 환경을 위해 디자인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오늘의 네트워크도 이미 하나의 복잡한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스마트폰, 드론, IoT, 웨어러블 기기도 참 많죠.

사람들의 수요도 초기의 전화로부터 네비게이션, 온라인 영상, 게임, 티켓 구매 등등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것 외에도 사기와 낚시 수단도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터넷도 이미 군 지휘 게통이 보호하는 상아탑에서 완전히 대외개방의 환경으로 변경되고 또한 TCP/IP가 완전히 노출되는 매우 취약한 고리입니다.

월마트와IP의 어의분리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이죠? 핵심 사상은 바로 IP주소의 신분어의와 주소어의 분리인데요. 지금까지는 IP주소가 바로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의 문패 또는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대표하는데, 또한 이것이 바로 IP주소가 변경되면 전송 계층(대부분이 TCP연결)의 데이터 전송이 중단되는 원인이 되지요.

하지만 지금은 IP주소가 그대의 위치를 대표하며, 추가로 하나의 유일한 Service ID를 제공하여 실제로 제공되는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면 됩니다. 다음 클라이언트 측에서 이 Service ID를 연결만 하면 다음은 IP가 어떻게 변해도 서비스는 중단되지 않습니다.

마치 이전에 지구상에 사람이 드물었고 모두 한 마을에 살았는데, 통조림을 사고 싶을 때 가장 편한 방법은 바로 통조림을 파는 집에 찾아가는 것이죠. 현재 지구상에 200여개국 70억대의 인구, 억만종의 상품, 이때 통조림을 사려고 직접 공장으로 찾아가는 건 쉬운일이 아니겠죠.

하여 지금의 월마트가 나타나게 되었죠. 월마트는 우리를 위해 두가지 일을 했다고 보는데요.

구매자입장에서, 그는 구매와 상품의진실성만 책임질 뿐 실제 공장을 알 필요가 없고 여기에 와서 구매하면 됩니다.

판매자입장에서, 그는 돈을 통조림공장에 지불하고, 실제로 구매자가 누구인지는 알필요가 없습니다.

블록체인의 천연 우세

위에서 말한 패턴으로 볼 때 의문점이 생길 수도 있는데, 진짜로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한가요? 이렇게 생각해도 일정한 도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알고있어야 하는 것은 지금 말하고 있는 환경은 모두 가장 이상적인 가정하에서 시뮬레이션 된 것인데요, 즉 “모든 서비스는 진실로 믿을 수 있다”는 가정하에서 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럴 가능성이 없겠죠.

하여 블록 체인의 기술로 “진실성”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죠. 하여 블록 체인의 자기 적응(self-adapting),자기 구조(self-structure), 분포식의 특성으로 보았을 때 Internet 커뮤니티에 타고났다고 볼수 밖에 없습니다.

“블록클라우드”는 이대 메커니즘인 컨센서스와 스마트계약을 도입하였죠.

먼저 “블록클라우드”의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Proof of Service라고 하죠. IPFS를 참고한 것도 있습니다.

주로 분포식의 광부들을 통해서 인터넷에 발포된 서비스들의 진실성을 검증하고 인증을 거쳐야만 서비스가 인터넷에 발포되고, 유저들과 연결됩니다.

이런 검증은 일회적인 검증이 아니라 수시로 무작위 검증을 통해 일단 문제가 발견되었을 경우 서비스가 바로 내려지고 인터넷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Pos는 허위와 악의적인 사업자를 징벌하고 제거함으로써 인터넷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다음 스마트계약을 말하자면 “스마트계약”의 장점은 블록을 걸어 서비스 검증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서비스 제공자에게 상응하는 보수를 보장해주는 것이죠. 이밖에 “블록클라우드” 타오바우에서 점포를 오픈할 때와 유사한 “보증금”체계를 도입해 얼마의 서비스를 런칭하고, 얼마의 담보를 제공했는지를 알려주죠.”보증금”제도는 “악행”의 문턱을 높여 일단 범죄를 저지르면 바로 압류되기 때문에 발표자에게 있어서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고 게임 이론의 각도에서 스마트 계약은 지속적인 양자 경쟁 체제인 TCDA를 운영함으로써 전략적인 조작을 제어함으로써 서비스의 적합성과 공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악행”에 대한 판단기준에서 “블록클라우드”는 credit system을 통해 판단하는데 한번 더 타우바우로 예를 들죠.

“블록클라우드”는 인터넷을 마치 서비스를 탑재한”대타우바우”로 변경했다고 볼 수 있는데, 이 “대타우바우”중 상품은 “서비스”이며, 판매자는 서비스 제공자, 구매자는 서비스 이용자가 되겠죠.

“블록클라우드”는 두가지 기능을 제공하죠:

1. “타우바우”서비스의 진정성을 보장하는데, 즉 가짜가 없는 거죠.

2. 서비스 장부를 기록하고, 그 과정에서 CoDAG(다음문장에서계속) 가 Alipay, Proof of Service가 심부름꾼이 되겠죠.

심부름꾼은 한 상가에서 실제로 상품을 팔고 있는지, 속이는 것이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지만, 만약 상품의 존재성밖에 판단할 수 없고 실제로 상품의 품질을 판단할 수 없겠죠. 예를 들어 당신이 타우바우에서 물 한 병 샀을 때 심부름꾼은 오직 판매자가 실제로 물 한 병을 판매했는지 만 판단가능하고 실제로 판매된 한 병의 물이 생수인지 오수인지는 구매자가 직접 확인할 수 밖에 없으며 구매자가 보기에 오수라면 악평을 하게 되고 타우바우 에서 벌금을 하겠죠.

Proof of Service와 지금 심부름꾼을 비교했을때 블록클라우드가 서비스에 대한 지원도 타우바우와 비슷하겠죠. 그리고 또 한가지 알아야 할 것은 타우바우에서도 상품을 직접 판매를 하는것은 아니고 타우바우에서도 오직 플랫폼만 제공할 뿐, 판매자의 상품은 실제로 자체의 창고에 있는것 이지 알리바바의 창고에 있는 것은 아니지요.

마찬가지로 블록클라우드 역시 서비스링크와 도킹 플랫폼으로서, 실제로는 어떤 상급 서비스도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이번에 도로를 예로 설명해보겠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달리는 승용차들을 앱으로 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echat, Kakaotalk, Facebook등과 같은것들이겠죠.

화웨이는 십자로와 신호등에 해당하며, 도로의 공유기층이죠.교차로 아래에 길이 있는데, 그길이 바로 IP겠죠.반면 블록클라우드는 도로 정비 업체에 해당합니다.이전의 도로는 별로여서, 걸핏하면 차가 막혀서 지금 우리는 여기를 고속도로로 변경 해야 하고, 고속도로일 경우 규칙이 필요하고 교통 경찰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블록 체인의 작용이겠죠.

하여 지금 블록클라우드는 아래와 같이 4개의layer층으로 구조가 이루어졌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구성도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Layer4:인터페이스 레이어,앱 서비스용 통신 인터페이스

Layer3:라우팅 레이어, 주로 서비스 제공과 분리작용을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서비스는 IP와 관련은없지만,결국 인터넷은 IP를 제공되어야 하는데, 어떻게 서비스 명칭을 통해 최종 IP주로를 찾아야 됩니다.

Layer2: 서비스 체인 레이어, Proof of Service의 합의 메커니즘이 바로 Layer2에 있는데, 여기에서 광부들은 수없이 서비스에 대해 점검하고 서비스의 유효성에 대해 판단해주어야 합니다.

Layer1: 트랜잭션 체인 레이어, 여기까지 서비스가 진행되면 서비스 제공자가 상응한 보수를 받아야 하는데, 마침 한 명의 레지스터처럼 장부를 기록하여 나중에 보상으로 서비스 제공자에게 주는 것입니다.

한편 블록클라우드에서는 블록 체인 시스템과 분산식 도트망인 코알이 함께 서비스배급 네트워크를 구축해 보안성을 보증했습니다. 이밖에 블록클라우드는 점대점 공유경제 모델을 만들어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들이 안정적인 수익으로 서비스 제공자들에게도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격려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블록 체인 기술의 도입은 분산적인 방식으로 신뢰성을 보장하는 전반적인 메커니즘을 형성하여 전체적으로 네트워크의 신뢰성, 안정성, 공정성, 격려성을 높여 대대적으로 인터넷의 발전을 촉진시켰습니다.

“블록클라우드” 아키텍처

블록 체인 외에도 “블록클라우드”에 어떠한 아키텍처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SCN

Coral DHT

Pos

CoDAG

TCDA

SCN은 서비스 중심의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미래 인터넷 기술의 하나로 그중 Serval는 SCN핵심 네트워크 구성부분으로 서비스 핵심 통신을 실현하고 핵심 구조는 새로운 서비스 액세스 레이어인 SAL입니다. SAL은 현재 TCP/IP층에 가설되어 어플리케이션이 주소 및 포트 대신 직접 서비스 이름을 이용하여 통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서비스 액세스 레이어(SAL)는 서비스 레벨에서 제어 영역과 데이터 영역 간을 깔끔하게 분리하고 다양한 발견 기술을 통해 고객들을 서비스에 연결해주는 정책, 제어, 인 스택 이름 기반 라우팅을 가능케 합니다.

Coral은 P2P 콘텐츠 분산 네트워크로 훌륭한 성능을 제공하고 높은 수요를 감당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들 간의 통신 운영은 블록체인에 삽입되고, 서비스 정보는 Coral에 저장되어 대량 콘텐츠의 발송 수요와 다이내믹 네트워크 변화 환경도 지원합니다.

PoS(Proof of Service), 즉 위에 언급한 서비스의 진정성을 보장하는 합의 메커니즘입니다.

CoDAG, 장부의 혼합 합의 메커니즘을 생성하는데, 그는 DAG의 장부 구조의 기반에서, 리프 노드 부분에 여러 블록을 추가할 수 있게 하여 전체 장부 구조의 병행성을 높여주고 서비스 중심 네트워크에서의 비동기연산에 적용됩니다.

PoS와 같은 합의 메커니즘이지만, CoDAG와PoS는 상관없이 PoS는 서비스의 진실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고, CoDAG는 장부기록을 합니다.

TCDA, 게임 이론을 기반으로 한 “다자간 연속 이중 경매”(Truthful Continuous Double Auction, TCDA)로 인해 가격 사기를 방지, 공정성 보장, 거래 유지 비용 최소화까지 실현 가능합니다.

실현 과정:

Step1: 거래 가격 확정:

Step2:선정된 서비스 거래측 확정:

Step3:선정된 거래처에 매칭한 거래량 확정:

홈페이지: http://www.block-cloud.io

KakaoTalk: https://open.kakao.com/o/gBSkoVR

KakaoStory: https://story.kakao.com/_9XZg78

Telegram: https://t.me/BlockcloudTeam

Twitter: https://twitter.com/BlockcloudTeam

Facebook: https://www.facebook.com/BlockcloudTeam/

Medium: https://medium.com/blockcloud-official

Reddit: https://www.reddit.com/r/BlockcloudTeam/

LinkedIn: https://www.linkedin.com/company/block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