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잠재력 해제를 위한 최초의 탈중앙 비트코인 페그 자산 : sBTC
비트코인을 완전히 프로그래밍 가능하고 생산적인 자산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면, 비트코인은 탈중앙화 금융과 보다 안전한 웹3를 위한 중추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sBTC는 탈중앙화된 방식을 통해 비트코인 쓰기 (writing) 문제를 해결하여 비트코인 레이어 안팎으로 비트코인을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웹3에 수천억 달러의 잠재 자본을 가져오고자 합니다.
지난 12월 스택스 생태계 실무 그룹은 새롭게 제안된 자산인 sBTC에 대한 새로운 백서를 발표했습니다. 본 백서에는 지난 수년간 개발자들이 해결하지 못한 “비트코인 쓰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비트코인을 완전히 프로그래밍 가능하게 만들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외부 공격을 줄이기 위해 제한된 스크립트로 설계하여 프로그래밍을 의도적으로 어렵게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높은 보안과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결과적으로 비트코인 레이어 생태계는 네이티브 비트코인 트랜잭션을 읽고 반응하기 위해 스택스와 같은 완전 표현형 스마트 컨트랙트를 비트코인 위에 구축해왔습니다.
비트코인 레이어가 가져온 혁신에도 불구하고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비트코인에 쓰기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으며, 때문에 비트코인은 아직까지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sBTC를 통해 개발자들에게 쓰기 기능을 제공하고, 탈중앙화 페그를 사용한 프로그래밍을 통해 비트코인 주소로 BTC를 보낼 수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가능케하고자 합니다.
수천억 달러의 비트코인이 웹3 앱, 파트너십 및 생태계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이는 디지털 혁명의 시작을 알리게 될 것이며, 이는 비트코인을 완전히 프로그래밍 가능하고 생산적인 자산으로 변화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혁신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이더리움의 2배 이상으로 웹3 전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나, 이더리움의 앱 이코노미는 수천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반면 비트코인의 앱 이코노미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이 설계상 프로그래밍을 어렵게 하는 제한된 스크립트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스크립트는 비트코인을 외부 공격 가능성을 줄여주나 기능도 제한적이게 됩니다. 대신 보다 높은 안전성과 내구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의 보안을 활용한 프로젝트의 미래를 이미 예언한 바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CPU 연산력은 공유하지만, 완전히 분리된 네트워크와 분리된 블록체인” — 사토시 나카모토, bitcointalk.org, 2010
인터넷이 기본 레이어로 TCP/IP 프로토콜을 갖추고 그 위에 HTTP와 같은 복잡한 레이어가 구축된 것과 같이 (이더리움 위에 아비트럼 및 옵티미즘과 같은 레이어2를 구축한 것처럼), 스택스는 비트코인을 웹3를 위한 기본 레이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비트코인 자체 수정 없이도 비트코인의 보안 혹은 탈중앙화를 지킴과 동시에 비트코인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다양한 비트코인 레이어들이 혁신을 위해 힘써왔습니다. 라이트닝은 결제를 위한 빠른 비트코인 트랜잭션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스택스는 a) 네이티브 비트코인 트랜잭션을 읽고 반응하고 b) 비트코인 보안을 상속하는 완전 표현형 스마트 컨트랙트 환경을 실현시켰습니다.
그러나 백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상적인 레이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3가지 속성이 필요로 합니다:
- 글로벌 원장을 갖춘 완전 표현형 스마트 컨트랙트
- 안전하고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베이스 레이어 자산 (이 경우 비트코인)을 레이어 안팎으로 이동하는 기능
- 베이스 레이어 보안의 100%가 뒷받침되는 트랜잭션의 높은 보안
지금까지 선보여진 비트코인 레이어들은 위 3가지 속성을 모두 충족하지 못했지만, 반대로 이더리움 레이어는 ETH에 대한 위 3가지 속성을 모두 제공하여 사용자와 자본 모두에 있어 빠른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백서에서 언급했듯이 이더리움 레이어는 주로 확장성을 위해 탄생했지만 비트코인의 경우 확장성과 추가적인 기능 제공 모두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비트코인 레이어가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읽고 반응하는 것뿐만 아닌 비트코인에 다시 쓰는(write) 방법은 해결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가 자금 관리를 필요로 없이 오로지 앱을 통해서 네이티브 비트코인을 제3자에게 전송할 수 있는 웹3 앱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습니다.
비트코인 페그란?
비트코인 블록체인 자체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정교한 앱을 지원할 수 없으므로, 탈중앙 앱을 통해 BTC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는 먼저 완전 표현형 스마트 컨트랙트와 탈중앙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다른 비트코인 레이어로 BTC를 이동해야 했습니다. 이때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페그 (peg)”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사용자가 비트코인을 입금합니다 (“페그-인”).
- 사용자는 입금한 금액과 동일한 수량의 합성 자산을 받습니다. 이 새로운 자산은 프로그래밍 가능하며 다양한 웹3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해당 합성 자산을 소각하여 언제든지 입금한 비트코인 전체 혹은 일부를 출금할 수 있습니다 (“페그-아웃”). 만약 이 자산을 다른 사람과 거래하였다면 거래를 통해 이 자산을 얻은 제3자도 동일한 과정을 통해 해당 수량과 동일한 비트코인을 상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 오늘날의 페그에는 근본적인 문제가 존재합니다. 그 문제는 바로 탈중앙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누군가 페그-아웃 처리를 하고 BTC를 사용자의 BTC 주소로 보내기 위해서는 커스터디안 혹은 그룹으로부터의 제3자가 필요로 합니다.
즉, 이 과정을 위해 중앙화된 엔터티를 신뢰해야 하며, 이는 흔히 BitGo (이더리움의 wBTC 백커)와 같이 라이센스를 지닌 신탁 회사 혹은 페그-아웃을 처리할 수 있는 신뢰 있는 서명자 연합 (RSK 및 Liquid 등)에 의해 이뤄집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직까지도 탈중앙화된 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비트코인 페그 사용을 위해 비트코인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인 탈중앙화와 보안을 희생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제 탈중앙화된 페그를 통해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sBTC: 탈중앙화된 비트코인 페그
이번에 발표한 신규 백서는 기존의 중앙화된 페그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으로 sBTC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sBTC는 누군가의 신뢰를 요구로 하지 않으며 탈중앙화와 무신뢰라는 비트코인 정신을 계승합니다.
sBTC는 스택스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비트코인 블록체인 쓰기를 가능하게 하는 최초의 탈중앙화된 비-수탁형 비트코인 페그입니다.
sBTC 출시와 함께 스택스 레이어는 비트코인 해시 파워의 100%로 트랜잭션을 보호함과 동시에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레이어 안팎으로 비트코인을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최초의 비트코인 레이어가 될 것입니다. 특히 sBTC 페그는 합의 프로토콜 수준에서 작동하며 페그-아웃 요청을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중앙화된 당사자에게도 의존하지 않습니다.
sBTC는 비트코인 쓰기 기능을 제공하며, sBTC 비트코인 페그 메커니즘은 비트코인 트랜잭션을 완전히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비트코인 체인에 쓸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블록체인 생태계와 경쟁하고 궁극적으로 앞으로 설장할 비트코인 앱 이코노미를 위해 수천억 달러의 잠재력을 갖춘 비트코인 자산을 해제할 것입니다.
sBTC 작동 방식
sBTC는 지금까지 다른 비트코인 페그와는 차별화되는 다음과 같은 속성을 자랑합니다.
- 오픈-멤버십 (Open membership): sBTC 페그는 중앙화되거나 연합 당사자가 아닌 계속해서 변화하는 서명자들에 의해 유지됩니다. 누구나 언제든 가입 가능하며 페그 유지에 대한 보상으로 BTC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저렴한 페그 인/아웃 (Cheap peg in/out): 페그 인/아웃 요청을 처리하는 서명자는 스택스의 합의 메커니즘인 전송 증명을 통해 생성된 BTC 보상을 인센티브로 받기 때문에 사용자가 페그를 유지하는 서명자를 위해 부담할 수수료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재 신뢰를 요구로 하는 기존의 페그 솔루션들은 사용자에게 추가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음).
- 검열 저항성 (Censorship resistant): 서명자 선택, 페그-아웃 요청과 같은 페그 작업은 비트코인 메인 체인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스택스 채굴자와 같은 외부 행위자는 관련 작업을 검열할 수 없습니다.
- 비트코인 완결성 (Bitcoin finality): 스택스 레이어와 sBTC 페그는 자동적으로 비트코인과 함께 포크되며 모든 트랜잭션이 100% 비트코인 완결성을 통해 비트코인에 정산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점은 sBTC 설계로 인해 신뢰를 필요로 하는 당사자나 커스터디안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스택스 네트워크는 스택스 합의 메커니즘 PoX (전송 증명) 및 비트코인과 스택스 간의 상호 관계를 통해 완전하게 탈중앙화된 설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 sBTC 서명자 = “스택커”: STX 보유자는 “스택킹(stacking)”을 통해 STX 토큰을 락업하고 스택스 네트워크를 보호함과 동시에 BTC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설계에서는 기존의 스택커들이 네트워크에 자본을 락업하는 것 외에도 sBTC 페그 유지 과정에 참여하게 되며, 페그를 충실히 유지하면 PoX를 통해 생성된 BTC 보상을 경제적 인센티브로 얻게 됩니다.
- 스택스 레이어는 비트코인 메인체인과 함께 포크하므로, 비트코인 포크되거나 재구성(reorganize)되면 sBTC에 미치는 영향이 스택스 체인에도 반영됩니다. 때문에 스택스 채굴과 스택킹 모두 오픈-멤버십이지만 비트코인 포크로 인해 sBTC 페그는 손상되지 않습니다.
sBTC 작동 방식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곳을 통해 백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sBTC는 웹3 개발자를 위한 핵심 자산이 될 것입니다. 개발자는 비트코인이라는 대규모 잠재 자본을 사용자를 위한 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활용한 비트코인 대출 애플리케이션, BTC로 구성된 DAO 트레저리 등 다양한 혁신적인 사용 사례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결론
본 sBTC 백서는 스택스와 비트코인의 잠재적인 미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백서일 뿐이며 히로를 포함한 스택스 커뮤니티는 앞으로 몇 주 내로 함께 모여 프로젝트에 대해 토론하고 궁극적으로 수락되면 함께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