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체인(Hyperchains) 소개 — 스택스의 초고속 성장을 위한 확장성 솔루션

GM Chung
스택스 한국 블로그
7 min readFeb 24, 2022

비트코인 상에 개발을 원하는 개발자들에게 높은 처리량과 짧은 대기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을 위한 빠르고 안정적인 경험을 가져다줄 하이퍼체인(Hyperchains)을 소개합니다.

스택스의 ”초고속” 성장을 위한 촉매제

스택스 블록체인 아키텍처는 퍼미션리스한 탈중앙 환경에 최적화된 신중한 설계로 이뤄졌습니다. 특히 스택스라는 프로토콜은 생태계를 탈중앙화시키는 두 가지 특징 1) 오픈 멤버십 (누구나 마이너로 참여 가능) 2) 사용자 검증 가능 (누구나 스택스 블록체인의 상태를 확인 가능) 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계를 택함으로써 발생한 단점은 바로 스택스 아키텍처가 높은 처리량과 짧은 대기 시간이 필요한 워크로드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12월 네트워크 업그레이드가 이뤄짐에도 메이저 NFT 프로젝트 론칭에 의한 네트워크 혼잡 및 버스트를 목격했습니다. 이는 커뮤니티가 성장하고 있다는 좋은 현상임과 동시에 다가오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메인넷 출시 1년 만에 스택스는 비트코인 생태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빠르게 성장한 웹3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이제 스택스는 확장성 솔루션이 필요한 단계이며, 명확한 절충안이 내포된 옵트인 시스템을 통해 개발자 (및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전체 네트워크의 “탈중앙 원칙(decentralization axioms)”에서는 보다 멀어지지만, 히로는 탈중앙 스택스 네트워크에 초성장과 유연성을 가져다주기 위해 설계된 새로운 확장성 레이어, 일명 하이퍼체인(hyperchains)이라는 오픈소스 솔루션에 대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개발된 히로의 다양한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하이퍼체인은 히로 팀에서 개발 및 유지 관리 중이며 오픈소스 라이센스로 제공함으로써 커뮤니티 기여에 열려있습니다.

하이퍼체인은 성능을 위해 탈중앙화와 교환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산을 하이퍼체인에 예치함으로써 향상된 성능을 누릴 수 있으며, 이후 해당 자산을 보다 다시 탈중앙화된 스택스 메인 체인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에서 하이퍼체인과 스택스 블록체인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합의 규칙, 신뢰 가정 및 일반적인 앱부터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례를 구현할 수 있는 멀티 하이퍼체인 설계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히로에서 제안한 설계는 여러 하이퍼체인이 스택스 체인에 동시에 공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참여하고자 하는 하이퍼체인 (및 탈중앙 수준)에 대한 선택성(optionality)을 제공합니다. 하이퍼체인에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GitHub 대화란을 통해 더욱 다양한 프로토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퍼체인 사용 사례

하이퍼체인은 높은 처리량과 짧은 대기 시간을 필요로 하는 워크 로드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에 히로의 관점에서 염두에 두고 있는 하이퍼체인에 대한 특정 사용 사례가 있습니다.

NFT 출시, 탈중앙 거래소 (DEX) 그리고 콜랙터블 게임과 같은 유즈케이스가 하이퍼체인의 혜택을 가장 많이 누릴 것이라 생각하며, 이러한 사례들의 공통점으로 시간에 민감한 트랜잭션을 대량으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지연 시간은 NFT를 발행하거나 완전히 놓치게 되는 것, 적시에 중요한 거래를 실행하거나 잘못된 거래를 실행하는 것, 혹은 최고 기록을 달성하거나 경쟁자가 여러분을 최고로 만드는 것과 같이 큰 차이를 낳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양의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경우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 짧은 대기 시간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하이퍼체인은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이 요구로 하는 트랜잭션을 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천 명의 사용자를 위한 대시 시간은 이제 존재하지 않을 것이며, 수백만 명을 위한 즉각적인 결제를 만나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사용 사례들이 존재할 것이며 앞으로 히로는 이에 대한 혁신도 끊임없이 수용할 것입니다! 올해 하이퍼체인 MVP를 테스트함과 동시에 개발자 여러분들의 창의성을 만나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코드는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누구나 히로에서 제작한 버전을 참고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하이퍼체인 MVP 로드맵

하이퍼체인은 MVP를 통해 향후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기까지 여러 개발 단계를 거칠 예정입니다. 각 단계마다 스택스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확장성 솔루션을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최초의 하이퍼체인 MVP를 위해 히로는 신뢰할 수 있는 접근 방식으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탈중앙 수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이퍼체인을 개방할 계획입니다. 이곳을 통해 레포지토리를 팔로우하고 북마크하여 진행 작업을 팔로우하실 수 있습니다.

마일스톤 0 [M0]의 목표는 스택스 이벤트 스트림을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피어로부터 하이퍼체인 블록을 다운로드하거나 푸시된 블록을 검증하고, RPC 인터페이스를 통해 응답하는 테스트 가능 버전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2월 말까지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마일스톤 1 [M1]은 2022년 4월로 예상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테스트를 위해 로컬 인스턴스를 가동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히로는 하이퍼체인 블록을 스택스 체인에 커밋하고 실제 이벤트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해 스택스 체인에서 커밋을 읽는 것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아직 입출금을 테스트할 수 없지만 하이퍼체인과 상호 작용하고 내부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단계를 통해 열정 있는 얼리어답터를 모집하여 초기 피드백을 수집하는 핵심 포인트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앞으로 예상되는 사항 및 앞으로 몇 주 간의 프리뷰에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마일스톤 2 [M2]는 멀티-파티 트러스트(다자간 신뢰, multi-party trust)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마이너 커밋은 참여자 무리에 서명해야 하며, 블록 어셈블리는 참여자 간 제안을 전달해야 합니다.

마일스톤 3 [M3]에서는 하이퍼체인 컨트랙트를 통해 입출금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이퍼체인 MVP에 대한 테스트 및 문서화 계획의 일환으로 DEX 혹은 NFT 출시 관련 사례 연구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에 스택스 생태계 개발자들과 협력하여 하이퍼체인 상에서 최초의 마켓플레이스를 테스트할 계획입니다.

향후 계획

MVP에 대한 현재의 초점은 연합 모델(federated model)이지만 하이퍼체인 설계를 이상적인 완전 무신뢰 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 있습니다. MVP 출시를 통해 여러분들의 소중한 피드백을 받고 하이퍼체인을 계속해서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각 마일스톤 별 MVP 개발 업데이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며, 보다 다양한 작업을 원한다면 GitHub 대화란을 통해 직접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퍼체인은 오픈소스의 일환으로 외부의 참여 및 기여를 언제나 환영합니다. 곧 하이퍼체인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원문: https://www.hiro.so/blog/introducing-hyperchains-by-hiro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