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스택스 x 트러스트머신 AMA 총정리

GM Chung
스택스 한국 블로그
17 min readMar 21, 2023

2023년 3월 20일, 비트코인 & 스택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트러스트머신과 함께 스택스 한국 커뮤니티에서 AMA를 진행하였습니다.

진행자: GM Chung — 디스프레드 공동창립자
게스트: Muneeb Ali — 스택스 공동창립자 & 트러스트머신 CEO

[Phase 1. Introduction — 게스트 & 프로젝트]

Muneeb: 저는 2017년 말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비트코인 레이어인 스택스 프로젝트를 공동 창립했습니다. 현재 최대 규모의 비트코인 앱 생태계를 개발 중인 트러스트머신(Trust Machines)의 CEO입니다. 인터넷 프로토콜과 분산 시스템 분야에서 약 15년 이상 일해왔으며 프린스턴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 및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택스 생태계는 수많은 독립 엔티티에 의해 구성되고 있으며 매우 탈중앙화되어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를 통해 트러스트머신이 오픈소스 도구와 탈중앙 프로토콜을 통해 개발하고 있는 생태계와 애플리케이션 현황에 대한 개요를 여러분들께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GM: 트러스트머신에 대한 간략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Muneeb: 트러스트머신은 2022년 초 Breyer Capital(페이스북의 핵심/최초 투자자), 유니온스퀘어벤쳐스(코인베이스 최초 투자자), GoldenTree Capital(암호화폐 분야로 전향한 초기 대형 미국 월스트리트 회사) 등과 같은 미국 내 최고 투자자들로부터 1억 5천만 달러를 모금 받았습니다. 트러스트머신은 비트코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스택스는 비트코인을 위한 최고의 프로그래밍 레이어(비트코인 레이어2)이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위한 스택스 코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택스 프로젝트를 위해 30곳 이상의 독립적인 엔터티와 많은 개발자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트러스트머신은 더 큰 생태계에 기여하기 위한 하나의 회사일뿐입니다.

[Phase 2. Pre-Question AMA]

Q1. 다른 체인들과 비교했을 때 스택스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비트코인 외 지원할 네트워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Muneeb: 스택스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비트코인 레이어입니다. 스택스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에서 비트코인을 자산으로써 사용하고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트랜잭션을 정산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매우 크고, 가치 있으며,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는 탈중앙화된 자산입니다. 스택스 레이어는 BTC의 $500B 상당의 가치를 이끌어내고 비트코인 레이어1을 탈중앙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정산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스택스 레이어에는 다음과 같은 고유한 혁신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S — 비트코인 전체 해시 파워에 의해 보호됨 (비트코인 완결성)
T — 최소한의 신뢰를 통한 비트코인 페그 메커니즘; 비트코인 쓰기
A — 아토믹 BTC 스왑 및 비트코인 주소를 사용한 자산 소유
C — 안전하고 결정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클래리터 언어
K — 전체 비트코인 상태에 대한 접근; 비트코인 읽기
S — 비트코인에 정산되는 확장 가능하고 빠른 트랜잭션

위 특징 중 이미 3가지는 출시되었으며 남은 특징들은 올해 말로 예정된 나카모토 릴리즈를 통해 출시될 예정입니다.

GM: 추가적으로 관련 내용은 아래 백서 내용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sBTC & 나카모토 릴리즈 한글 백서]
1) sBTC: 비트코인을 위한 무신뢰 양방향 페그 디자인
2) 나카모토 릴리즈: 스택스,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비트코인 레이어

Q2. 트러스트머신에서 주의 깊게 보고 있는 스택스 프로젝트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트러스트머신은 비트코인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입니다. 비트코인에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면 스택스 혹은 라이트닝과 같은 비트코인 레이어를 필요로 합니다. 사용자가 BTC를 스마트 컨트랙트에 입금하고 스테이블코인을 대출할 수 있는 BTC 대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비트코인 레이어1의 제한된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인해 비트코인 레이어1에는 위와 같이 복잡한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없습니다. 스택스와 같은 비트코인 레이어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해 줍니다. 스택스의 나카모토 릴리즈가 출시되면 사용자는 비트코인 레이어1에서 스택스 컨트랙트를 사용하여 BTC를 예치하고 스테이블코인을 대출할 수 있습니다.

sBTC와 같은 비트코인 자산은 트러스트머신이 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트러스트머신은 sBTC 오픈소스 개발에 자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진행을 가속화하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러스트머신은 스택스 레이어, 라이트닝, DLC 등 기본 인프라 개발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개발을 통해 우리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게 된다면 이는 우리의 비즈니스 이익에 부합할 것입니다.

Q3. 강력한 프로젝트 팀을 보유한 것 외에도 VC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가속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트러스트머신의 중요한 후원자 또는 VC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스택스는 현재 30곳 이상의 독립 엔티티 및 여러 오픈소스 개발자들로 구성된 매우 탈중앙화된 생태계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초기 자금 조달은 SEC로부터 최초로 인증받은 오퍼링을 통해 이뤄졌으며 4,500곳 이상의 기업과 개인이 이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유니온스퀘어벤쳐스, 윙클보스케피탈, 블록체인케피탈 등과 같은 투자자들은 STX를 보유하고 있음을 공개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최근 North Rock Capital의 Hal Press가 스택스에 대한 thesis를 퍼블리싱 했습니다. 이는 Hal의 개인적인 견해로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아마 여러분들께 매우 흥미로운 내용이 될 것 같아 이곳에 공유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트레이딩을 하지 않으며 트레이딩 및 금융 관련 백그라운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는 기술에만 집중하는 엔지니어입니다 :)

Q4. 트러스트머신이 이루고자 하는 생태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어떠한 서비스/인프라가 이에 포함되며 목표는 무엇인가요?

트러스트머신의 주요 목표는 비트코인 이코노미를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비트코인을 핵심 자산으로써 사용하고 탈중앙 앱의 정산 레이어로 사용하는 앱을 구축함으로써 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트러스트머신은 비트코인 레이어2가 비트코인이 확장될 수 있는 방식이고 레이어2를 통해 $500B 상당의 수동적인 BTC 자본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레이어는 현재 매우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자본은 $200B이고 이더리움 L2는 50B 이상의 시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자본은 $500B이나 여전히 비트코인 레이어는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습니다.

우리는 미래에 비트코인 레이어2가 이더리움 레이어2가 제공하고 있는 모든 기능을 갖출 수 있으며, 이더리움 레이어2 만큼 확장할 수 있고, 비트코인 레이어1의 보안을 통해 훨씬 더 안전하게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비트코인 레이어1에도 조금의 수정은 필요함). 한편, 비트코인 레이어1을 변경하지 않고도 sBTC와 같은 탈중앙 비트코인 자산은 스택스와 같은 비트코인 레이어에서 모든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는 BTC의 가치와 사용을 진정으로 이끌어내고 비트코인을 10억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Q5. 투명한 팀원들의 공개는 프로젝트의 신뢰를 판단하는데 있어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트러스트머신 팀원들의 경력 혹은 이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물론입니다. 트러스트머신은 저(Muneeb)로부터 직접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스택스의 공동창립자이자 이전 프린스턴 대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음을 공유드린 바 있습니다. 또한 트러스트머신의 공동설립자로 JP Singh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JP Singh은 폭넓은 산업 경험을 갖추고 있는 선도적인 컴퓨터 공학자입니다. 그는 스탠포드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프린스턴 대학교수진에 합류했습니다. JP는 이전 여러 테크 스타트업을 구축했으며, 최근 CaaStle, Inc의 공동창립자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야후(Yahoo)가 2007년 8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한 SaaS 온라인 광고 거래소인 Right Media, Inc.의 어드바이저이자 임시 CTO였습니다. 2013년부터 그는 공개 상장 회사인 8x8, Inc.의 이사회에 있었으며 현재 회장직을 맡고 있기도 합니다. 그는 비트코인 및 크립토를 위한 프린스턴 연구 센터의 공동책임자이기도 합니다.

트러스트머신의 초기 팀원에는 법률 고문으로 Manas Mohapatra가 합류하고 있습니다. Mohapatra는 이전 트위터 및 ViacomCBS에서 여러 고위직을 역임했습니다. Mohapatra는 BNY Mellon에서 법률 고문으로도 재직했으며 디지털 자산 부서를 포함하여 은행 기술 사용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팀을 관리했습니다.

Igor Sylvester는 레딧(Reddit)에서 스태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재직했으며 이후 트러스트머신의 엔지니어링 팀에 합류했습니다. Sylvester는 이전 페이스북에서 머신러닝 인프라 팀을 이끌었으며 여러 트레이딩 회사에서 엔지니어링 경력을 쌓았습니다. Igor는 MIT에서 컴퓨터 공학 및 물리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한 바 있습니다.

Rena Shah는 전략 및 운영 책임자로 트러스트머신에 합류했습니다. 그녀는 이전 Binance.US 거래소의 책임자였으며 18개월 동안 일일 거래량을 $30M에서 $3B로 성장시킨 바 있습니다. Shah는 소매 중심 앱인 Ember Fund와 마켓메이커인 Apifiny에서 근무한 바 있으며 암호화폐 분야의 베테랑입니다. Rena는 시추 엔지니어라는 독특한 배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원자재 분야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녀는 비트코인 채굴 풀을 운영함과 동시에 시추 장비 분야에서 초기 경력을 쌓았습니다. 특히 그녀는 Houston Texans NFL 팀의 패밀리 오피스를 위해 3억 달러의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관리했었습니다. 또한 그녀는 현재 Tribe Capital의 어드바이저입니다.

그 외 초기 어드바이저로 Aubrey Strobel(전 Lolli), Dan Held(전 Kraken), Asiff Hirji(전 Figure 및 Coinbase)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Q6. 2023 로드맵은 어떻게 됩니까. 이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 로드맵을 알고 싶습니다.

스택스 생태계를 위한 탈중앙화된 기여자들의 주요 초점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탈중앙화 비수탁형 비트코인 지원 자산인 sBTC의 개발과 함께 곧 출시될 나카모토 릴리즈(2023년 말 출시)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비트코인 지원 자산을 사용하여 안전성을 손상하지 않고 비트코인 레이어2에서 훨씬 빠르고 저렴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스택스 레이어의 컨트랙트가 페그아웃 트랜잭션을 통해 비트코인에 쓰기(write)를 가능하게 합니다. 스택스에는 이미 아토믹 BTC 스왑이 가능하며 비트코인 주소를 통해 스택스 레이어에 정의된 자산을 소유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나카모토 릴리즈는 보다 빠른 블록 시간을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향후 5~10년 내로 유효성 롤업(validity rollups)이 비트코인에 구현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위해선 비트코인 레이어1을 변경해야 합니다. 스택스 프로젝트를 위해 기여중인 개발자들은 비트코인 롤업 관련 리서치 및 개발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비트코인 롤업은 스택스 레이어의 여러 기능을 향상시켜줄 것입니다. 나카모토 릴리즈와 유효성 롤업에 대한 비트코인 레이어1 적용이 이뤄지는 사이 기간 동안 (5년 이상) 현재 비트코인에서 가능한 sBTC 및 스택스 나카모토 릴리즈와 함께 작동할 수 있는 소버린 롤업(Sovereign)을 더욱 발전시킬 기회는 많습니다. (소버린 롤업을 위해서는 sBTC 및 탈중앙화 페그와 같은 자산이 필요로 합니다.)

Q7. 제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스택스는 솔라나, 트론, 이더리움 등 타 네트워크에 비해 전송속도가 느려서 불편했습니다. 트러스트 머신은 이러한 단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피드백에 감사드리며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 중 일부를 직접 경험하기도 했으며 말씀 주신 의견에 매우 동의합니다. 스택스는 탈중앙화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노트북과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기기를 통해서도 스택스 노드를 실행 가능합니다. (솔라나 및 강력한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데이터 센터가 필요한 다른 시스템과는 달리) 이는 마치 일반 노트북을 통해 비트코인 노드를 실행 가능한 것과 비슷합니다. 스택스 블록은 비트코인 블록과 함께 생성됩니다. 스택스의 모든 트랜잭션은 비트코인에 정산되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블록 생성은 느리며 평균 10분마다 간혹 30~60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속도를 위한 가장 큰 개선으로는 두 비트코인 블록 사이에 보다 많은 스택스 블록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최근 스택스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연구 중인 과제이기도 합니다. 암호화 증명(VDF, 검증 가능한 지연 기능을 통해)을 사용하여 이제 비트코인 블록 사이의 시간 경과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즉, 나카모토 릴리즈 이후 스택스 레이어는 몇 초마다 (약 5초) 신뢰 가능한 블록을 생성할 수 있으며 다음 비트코인 블록이 생성되면 모든 블록이 정산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사용 중인 Stacks 2.1 버전과 달리 매우 큰 개선이 이뤄질 것입니다. 또한 나카모토 릴리즈가 출시되기 전 서브넷을 통해 보다 빠른 트랜잭션이 가능하도록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나카모토 릴리즈보다 빠르게 출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Phase 3. Live AMA]

Q1. 트러스트머신이라는 이름이 흥미로운데요. 어떻게 하여 Trust Machines이라는 이름을 짓게 되었나요?

트러스트머신이라는 명칭은 튜링 머신(Turing Machines, Alan Turing이 프린스턴 대학에서 발명한 최초의 컴퓨터)로부터 영감을 받았습니다. 저와 공동창립자인 JP Singh 교수는 모두 프린스턴 대학 출신으로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이 컴퓨터 작동 방식을 완전히 뒤바꿀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계는 회사나 조직을 신뢰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유형의 튜링 머신, 즉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인 “트러스트머신(Trust Machines)”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

Q2. 비트코인 오디널스의 경우 올해 1월에 출시된 비트코인 생태계 내 혁신적인 프로토콜로 비트코인의 촉매제로 작용했습니다. 그렇다면 오디널스 외에도 스택스가 아닌 비트코인 내에서 이뤄지는 개발 중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는 프로토콜 혹은 제품이 있으신가요?

오디널스는 비트코인을 구축하고 비트코인 수수료에 대한 수수료 시장을 창출하는 촉매제였습니다. 오디널스가 비트코인 NFT에 대해 수행한 작업은 sBTC가 비트코인 디파이에 대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sBTC와 같은 시스템은 현재 비트코인 레이어2에서 비트코인 디파이의 생태계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누락된 부분입니다. sBTC가 스택스와 함께 시작되는 즉시, 비트코인의 두 번째 촉매제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지금의 오디널스가 그랬던 것과 같이)

Q3. 스택스의 초당 트랜잭션 측면에서 보았을 때 평균 몇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으며, 트랜잭션 속도를 높이기 위한 계획이 있나요?

스택스가 탈중앙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현재 TPS는 매우 낮습니다. 새로운 스택스 블록은 대략 10분마다(심지어 30분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모든 비트코인 블록에 생성됩니다. 그리고 단일 블록은 1000–2000건의 트랜잭션을 수행합니다. 그래서 분명히 매우 느리고 낮은 트랜잭션이기는 하지만, 매우 탈중앙화 되어있고 개방적입니다. 나카모토 릴리즈 이후 개발자는 5초 정도마다 스택스 블록을 생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평균 10분 정도의 속도에 비해 대략 120배 개선된 것입니다. 또한 개발자들 역시 클래러티 런타임 및 스마트 컨트랙트 스토리지 작동 방식 개선을 통해 블록당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Q4. 앞으로 트러스트머신에서 출시될 제품들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트러스트머신은 제스트(Zest)라는 비트코인 대출 애플리케이션을 인큐베이팅 중에 있습니다. 또한 콘솔(Console)이라는 탈중앙 채팅 앱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외 sBTC에 초점을 두고 있는 여러 앱들이 있으며 스택스 나카모토 릴리즈와 함께 sBTC 출시 후 작동될 것입니다. 이는 트러스트머신이 엔지니어와 함께 sBTC 출시에 기여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sBTC를 통해 새로운 앱들을 출시하고 sBTC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것이 우리의 사업적 관심사이기도 합니다. 이에 올해 후반에 출시될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에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Q5. 레이어2를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레이어1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더리움에서도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이 아비트럼과 같은 레이어2에서 실행됩니다. 이더리움 레이어1은 확장 능력이 제한되어 있고 레이어2에서 새로운 혁신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에서 비트코인 레이어2는 훨씬 더 중요합니다. 비트코인은 레이어1에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매우 제한되어 있어 레이어1에서는 그렇게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 레이어2는 비트코인을 10억 명 이상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더 중요한 것은 비트코인 레이어2를 통해 비트코인 레이어1 위에 모든 유형의 탈중앙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여 비트코인 경제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비트코인 레이어2(스택스 외에도)의 모든 새로운 개발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물론 스택스는 그 중 주요 프로젝트입니다!

Q6. 추후 크로스체인을 지원할 계획은 없나요?

sBTC가 출시되면 대부분의 유동성은 스택스 레이어로 유입되고 그 위에서 실행되는 모든 앱들은 완전히 탈중앙화되고 스택스 합의에 의해 보호되어 BTC에서 sBTC 페그로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스택스에 sBTC가 존재하면 프로그래밍을 통해 DeFi, NFT 등 다양한 사용 사례를 구현 가능하며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비트코인 레이어1으로 다시 BTC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타 체인을 위한 브릿지 작업도 진행되고 있지만 저는 sBTC 작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DLC는 스택스 컨트랙트를 위한 보완 기술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있어 흥미롭습니다. DLC는 비트코인 레이어1 상에서도 고급 스크립팅을 가능하게 도와주며, 앱의 절반은 비트코인 레이어1(DLC를 통해)에서 실행되고 나머지는 스택스 레이어2(sBTC 및 클래러티 컨트랙트 사용)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때 sBTC와 스택스 컨트랙트도 함께 활용 가능합니다. 비트코인에서 많은 혁신이 일어날 수 있는 미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트러스트머신 소셜 채널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