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보안성 높은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 개발을 위한 알고랜드 공동 협력

GM Chung
스택스 한국 블로그
3 min readAug 1, 2020

클래러티(Clarity)에 대해 처음 접하거나 오픈-소스 초기 기여를 희망한다면, 클래러티 웹사이트 혹은 Github를 확인해 주세요.

블록스택이 알고랜드와 함께 클래러티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 디자인 및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공개하였습니다. 알고랜드(Algorand)는 업계를 대표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높은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알고랜드와 블록스택 PBC의 학술자들은 현 업계가 발전하기 위해서 더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가 필요함을 인지하였습니다. 때문에 이번 협업을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에 새로운 정밀함을 도입하고, 높은 가치가 담긴 트랜잭션을 사용하고자 하는 개발자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클래러티 핵심 개발자들 그리고 MIT & 프린스턴 박사 출신의 블록스택 PBC및 알고랜드 팀원들이 참여할 계획입니다.

일반적인 “결정 불가능"한 언어는 사전에 별다른 실행 없이 특정한 상황에서 해당 계약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었지만, 클래러티(Clarity)는 “결정 가능”한 언어로 개발자가 수학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동할지를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클래러티의 특징을 살려 현재 대규모 실사용을 위한 장애 요소들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알고랜드 설립자 실비오 미칼리(Silvio Michali) 박사는 “스마트 컨트랙트는 제3자의 필요성을 없애고 마찰 없는 경제 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블록체인 채택에 있어 필수 요소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상에 다양한 자산과 가치가 더해지고 있으며, 클래러티와 같은 차세대 프로그래밍 언어의 출현으로 더 높은 수준의 신뢰와 보안을 요구로 하는 대기업 및 정부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클래러티의 체인 간(interchain)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연구와 외부 참여를 도모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갇힌 생태계와 제3자에 대한 의존성으로부터 벗어나 개발자들에게 널리 쓰일 수 있는 오픈소스 언어로 불편함 없이 계약을 생성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업계 최초로 대체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를 개발하기 위해 선도하는 두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만났으며, 앞으로 클래러티가 가져올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오픈-소스 초기 기여를 원한다면, 클래러티 웹사이트 혹은 Github를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원문: https://blog.blockstack.org/teaming-with-algorand-to-build-a-safer-more-secure-smart-contract-language

블록스택 생태계에 함께 참여하고 싶다면 자신에게 알맞은 커뮤니티에 입장해 주세요

자신이 개발자라면, 디스코드 | 텔레그램 커뮤니티 참여하기

자신이 사용자라면, 카카오톡 | 텔레그램 커뮤니티 참여하기

일상 속에서 소식을 만나보고 싶다면, 페이스북 그룹 가입하기

*블록스택 디앱을 사용하고 싶다면, 블록스택 브라우저 가입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