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whale Trust의 작동원리

Bluewhale Trust는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가?

BlueWhale
Bluewhale Protocol
7 min readMay 2, 2021

--

KLAYswap 유동성 풀 투자자는 목적에 따라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

  1. KSP 수집이 목적인 투자자
  2. 기초자산 복리 투자가 목적인 투자자

첫 번째 유형의 투자자는 KSP를 채굴하고 수량을 늘리는 것이 목적이다. 이 유형의 투자자들은 주로 KSP 분배율이 높은 유동성 풀에 자산을 예치한다.

두 번째 유형의 투자자는 기초자산의 수량을 늘리는 것이 목적이다. 투자자는 기초자산의 연이율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보상으로 받는 KSP를 기초자산으로 환전하여 풀에 추가로 투자한다. 이와 같은 투자 방식을 재예치 투자라 부르겠다.

투자자는 재예치 투자를 위해 주기적으로 KLAYswap에 접속하여 다음과 같은 작업을 반복 수행한다.

  1. 유동성 풀에서 KSP 수령(Claim)
  2. KSP를 유동성 풀의 기초자산으로 환전(Swap)
  3. 기초자산을 유동성 풀에 예치(Add Liquidity)

Trust Pool은 KLAYswap 유동성 풀 재예치 투자자의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한 투자 상품이다.

투자자가 Trust에 자산을 예치하면, 스마트 컨트랙트인 Trust는 투자자를 대신하여 자산을 KLAYswap 유동성 풀에 투자하고, 주기적으로 재예치 작업을 수행한다.

Bluewhale의 자동 재예치 풀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자.

Bluewhale 자동 재예치 풀의 수익은 어떻게 발생하나?

Bluewhale 자동 재예치 풀의 전략은 KLAYswap 유동성 풀에 복리로 투자하는 것이다. 유동성 공급에 대한 보상인 KSP를 기초자산으로 환전(Swap)하고, 이를 다시 유동성 풀에 추가로 투자한다.

예를 들어 KUSDT-KDAI 풀의 경우, 보상으로 얻는 KSP를 절반씩 KUSDT와 KDAI로 환전한 후 다시 KUSDT-KDAI 풀에 추가로 예치한다.

따라서, 자동 재예치 풀은 KSP 수집이 아닌 기초자산 이자 극대화가 목적인 투자자를 위한 상품이다.

Trust Pool

Trust는 KLAYswap 유동성 풀처럼 스마트 컨트랙트에 해당한다. 투자자가 Trust에 자산을 예치하면 투자금은 자동으로 컨트랙트에 내장된 프로그램에 의해 KLAYswap 유동성 풀에 예치된다. Trust는 자산을 예치한 투자자에게 지분(자본금 비율)에 해당하는 토큰(BWTP)을 발행한다.

투자자는 Trust에서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반드시 해당 토큰(BWTP)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BWTP 토큰 소유자를 제외한 그 누구도 Trust에서 자산을 출금 할 수 없다.

정리하자면, Trust는 여러 투자자들의 자산을 모아 KLAYswap에 투자하는 대리인 역할을 수행하는 컨트랙트다.

관리자 봇

관리자 봇은 주기적으로 Trust에 재예치 작업을 요청하는 외부 프로그램이다. Trust에 예치된 전체 자산과 KSP 채굴량, 환전 수수료 등을 바탕으로 복리가 최대가 될 수 있도록 재예치 작업을 요청한다.

관리자 봇이 직접 투자자들의 자산을 운용하는 것은 아니다. 실질적으로 자산을 관리하고 투자하는 것은 Trust이며, 관리자 봇은 단순히 재예치 시점을 판단하여 요청하는 것이 전부다.

Trust의 장점은 무엇인가?

  • 투자자가 할 일은 입출금 뿐이다. 투자자는 복리를 위해 더 이상 반복적인 작업(KSP를 수령하고, 기초자산으로 환전한 후 유동성 풀에 재예치)을 직접 할 필요가 없다.
  • 투자자는 재예치 과정에서 필요한 트랜잭션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는다.
  • 투자자는 직접 KLAYswap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복리 투자가 가능해진다.

관련 위험성은 무엇인가?

  • 모든 스마트 컨트랙트에는 버그 및 악용 가능성이 있는 결함이 존재 할 수 있다.
  • KLAYswap 유동성 풀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KLAYswap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가 그대로 Trust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Bluewhale Trust Pool KUSDT-KDAI Compound Interest

대표적인 Trust Pool인 [Bluewhale Trust Pool KUSDT-KDAI CI]를 통해 Trust 서비스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해당 풀은 KUSDT와 KDAI를 결합한 투자 상품이다.

투자자는 동일한 가치의 KUSDT와 KDAI를 Trust Pool에 예치할 수 있다. 투자자가 예치한 자산은 Trust 컨트랙트를 통해 KLAYSwap KUSDT-KDAI Liquidity Pool에 예치된다.

  1. 투자자(0x0490…) 지갑에서 Trust(0x544e…)로 1,108.338882 KUSDT와 1,098.907870 KDAI가 입금된다.
  2. Trust에서 KLAYswap LP KUSDT-KDAI(0xc320…)로 1,108.338880 KUSDT와 1,098.907870 KDAI가 입금된다. (0.000002 KUSDT가 Trust에 남음)
  3. KLAYswap LP 예치로 인해 0.000007 KSP가 Trust로 Claim된다. (해당 KSP는 이후 재예치 때 함께 기초자산으로 환전된다.)
  4. KLAYswap LP에서 Trust에 1,100.646728 KSLP 유동성 토큰을 발행해준다.
  5. Trust에서 투자자 지갑으로 남은 0.000002 KUSDT를 반환한다.
  6. Trust는 투자자에게 1,100.646728 지분토큰(BWTP)을 발행한다.

위 과정은 사용자가 Trust에 자산을 예치할 경우 하나의 트랜잭션에서 처리되는 작업들이다.

Trust는 관리자 봇에 의해 주기적으로 rebalance() 함수가 호출된다.

  • _claim() : Trust 컨트랙트에서 KLAYswap KUSDT-KDAI 풀에 KSP claim()을 호출한다.
  • _swap() : 수령한 KSP를 절반으로 나누어 각각 KLAYswa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KUSDT, KDAI로 환전한다.
  • _addLiquidityAll() : 환전을 통해 얻은 KUSDT, KDAI를 다시 KLAYswap KUSDT-KDAI 풀에 추가로 예치한다.

위 과정의 반복을 통해 투자자가 Trust에 예치한 기초자산의 수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한다. 투자 비율에 해당하는 BWTP의 양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BWTP의 가치는 높아진다. 즉, 동일한 BWTP로 출금할 수 있는 기초자산의 수량은 증가한다.

투자자는 언제든 원하는 만큼 BWTP를 반납하고 그 가치에 비례하는 KUSDT와 KDAI를 출금할 수 있다.

Trust에 출금 요청한 KUSDT 및 KDAI는 KLAYswap KUSDT-KDAI 풀에서 출금한 후 투자자에 지갑으로 송금된다.

Bluewhale의 Trust Pool은 업무 및 생활 환경으로 인해 주기적으로 KLAYswap 재예치 투자를 할 수 없는 투자자들을 위한 적합한 상품이다. 기기 및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때, 혹은 KLAYswap 사이트가 다운되었을 때도 Trust는 투자자의 자산을 알아서 재예치 투자해 줄 것이다.

Bluewhale의 다른 글

Bluewhale Protocol : https://bluewhale-protocol.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