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a <3>: 스마트시티에서 LoRa가 활용되는 곳

data-alliance
Smartcity Challenge
4 min readDec 2, 2019

LoRa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활용 사례

출처: Semtech

LoRa는 저전력 장거리(LPWA) 기술로 IoT 확산의 치명적인 걸림돌 중 하나였던 배터리 수명과 비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모든 IoT가 고속 / 대용량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소량 데이터를 수 kbps 이하 저속으로 전달합니다. 주차, 안전관리, 시설물 관리, 에너지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주차

LoRa를 활용한 스마트 주차는 적절한 주차 공간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돕거나, 본인 차 위치 확인 등으로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차량 번호 인식을 비롯해 다양한 주차 및 관리 정보를 제공하지요.

또한 실시간 주차 공유를 통해 거주자 우선주차구역 등 개인 주차 공간을 IoT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주치 요금을 낮추고, 도심부터 원도심까지 주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문학적 비용이 드는 주차장 개설보다 더 합리적이고, 불법 주차 문제에도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하여, 다양한 국공립 주차장 내 주차 편의성 제고와 에너지 절약 효과까지 함께 얻을 수 있어 스마트시티 주요 혁신 중 하나로 손 꼽히고 있습니다.

폐기물 관리 도구

거리 내 모든 쓰레기통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IoT 기반의 스마트 센서와 기술력이 결속된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로 폐기물 산업 관리가 가능합니다.

태양광으로 쓰레기를 압축하고, 쓰레기통이 꽉 차면 환경미화원에게 알람을 전송하는 스마트 쓰레기통 또한 LoRa 기술이 탑재된 활용 사례입니다. 네트워크 내 모든 쓰레기통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가득찬 쓰레기통을 중점으로 가장 효율적인 수거 경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잔여 배터리, 위치, 수거 현황 등의 여부를 LoRa 소프트웨어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공공자전거 이용 서비스

덴마크 코펜하겐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공공자전거 이용 서비스는 기존에 시민을 위한 공공자전거에 LoRa 기술을 탑재한 서비스입니다. 가장 가까운 공공자전거의 위치를 확인하여 이용할 수 있고, 실시간 위치 및 사용여부 파악으로 공공자전거 이용에 편의성을 제고합니다.

주요 통신 망을 LoRa 기술로 설정한 이 서비스는 저전력 설계를 통한 별도의 충전없이 3개월 이상 서비스 유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독립적인 무선통신이 가능해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고, 자체 GPS 모듈을 통해 효율적인 관리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LoRa를 중심으로 사용자(스마트폰으로 예약, 대여, 반납 가능), 관리자(양방향 통신을 황용해 실시간 자전거 정보 확인 및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자전거(위치, 상태, 배터리 잔량, 사용내역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가 계속 상호작용하는 플랫폼 구현이 가능합니다.

공원 내 미아 방지

저전력으로 4km 이상 통신할 수 있는 LoRa는 기존 블루투스로 구현된 미아방지 플랫폼을 한 층 더 발전시켰습니다. LoRa 통신 모듈과 위성항법장치(GPS)를 탑재한 스마트 디바이스로 미아 방지를 가능하게 합니다.

LoRa망은 전국에 촘촘히 연결되어 있어, 블루투스보다 더 멀리까지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린이의 실시간 위치를 알려주고, 보호자가 지정한 구역을 벗어나면 보호자에게 알림이 갑니다. 또한 위급 상황 시, 이요자가 버튼 하나로 보호자에게 SOS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생활 습관 등을 기록할 수 있는 센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보호자는 앱을 통해 편리하게 아동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이 또한 매우 사용자 친화적인 활용 사례입니다.

LoRa는 앞으로 더 다양한 일상생활에 접목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 문제 해결에 스마트시티가 대두되는 것 만큼, 스마트시티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요.

저전력과 장거리가 가능한 LoRa 통신을 통해 앞으로 IoT 서비스들이 더 발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