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이 누적 후원액 20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Keith S. Kim
Building tumblbug
Published in
3 min readAug 9, 2017

텀블벅이 8월 4일부로 누적 후원액 2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작년 8월 100억 원을 달성한 지 꼭 1년만이네요!

이번에 달성한 누적 후원액 200억 원은 25만 6천여 명의 후원자의 모금으로 이룬 성적으로, 지금까지 총 3,641개의 프로젝트가 텀블벅을 통해 펀딩에 성공했습니다.

최근에는 크라우드펀딩을 수익 목표의 투자라기보다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새로운 소비 문화로 인식하는 후원자 분들이 많아지면서 다방면의 예술가와 사회 운동가들, 신제품을 출시하는 기업들까지 전보다 한층 더 다양한 창작자 분들이 텀블벅을 찾아주시고 있습니다.

마더그라운드 / 소금집 / 선인장 고양이 정수기

올해는 특히 감각적인 디자인과 기성품을 능가하는 품질을 앞세운 스니커즈 브랜드 ‘마더그라운드’, 수제 베이컨 공방 ‘소금집’, 반려묘를 위한 정수기 ‘선인장 고양이 정수기’ 등 20–30대 1인 가구 소비층을 겨냥한 신진 브랜드들이 텀블벅을 통해 성공을 거두면서 트렌드에 민감한 디자인제품, 요리, 패션 분야에서 텀블벅을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는 업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텀블벅 커뮤니티는 20–30대가 이용자의 70%를 차지하고 그 중에서도 여성 비율이 60%에 이르며, 한달 내 재후원율이 30%를 웃돌 정도로 활성화된 유저 비율이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페미니즘 창작 페스티벌 <페밋>의 오프라인 행사

또한 2017년 상반기에 페미니즘 창작 페스티벌 ‘페밋’, LGBT 창작자들이 모인 ‘PRIDE전’ 등 사회적 테마와 창작을 접목시킨 기획전이 온/오프라인에서 큰 호응을 받으면서, 새로운 사회·문화 이슈들을 선도하는 창작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텀블벅은 앞으로도 업계 최저 수수료와 초간편 결제 등 차별화된 서비스, 그리고 창작자 생태계에 대한 분야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더 많은 창작자들이 후원자들과 함께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