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블록체인 기술이란 무엇인가

Hyungmok Joh
Ceta Network
Published in
7 min readMay 18, 2018

(이 글은 허락하에 What is Blockchain Technology?를 번역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인터넷에서 자 거래를 처리하기 위해 믿을 수 있는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는 금융 기관에 거의 의존하다시피 하고 있다. 대부분의 거래에서이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잘 작동하지만, 신뢰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내재적인 약점을 지니고 있다.”

- 사토시 나카모토

이는 사토시 나카모토란 가명으로 알려진 단체 (또는 사람)가 비트코인을 처음 만들 때 내놓은 글의 소개부분에 나온 문단입니다.

DLT (Distributed Accounting Technology) 또는 블록체인은 경제 분야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분야의 비즈니스에 접목시킬 수 있는 하나의 트랜드입니다. 현재, 가장 핫한 응용 분야로 IoT, 공급 과정 관리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너무 기술적으로 다가가지 않으면서 이야기하자면, 블록체인은 은행 같은 제 3자의 중재없이 경제 거래 또는 데이터의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는 하나의 프로토콜입니다. 기술적으로 간단히 말하자면, 블록체인은 P2P, 공개키 암호화와 시간 스탬프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프로토콜이 되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다른 사람 또는 중앙 권력에 신뢰를 주지 않고도 시스템을 다시 신뢰할 수 있게끔 합니다. 한가지 중요한 특징으로는, 블록체인은 쓰기전용 데이터베이스라는 것이 되겠습니다. 저장된 정보를 수정하거나 지울 수 없고, 추가만 할수 있습니다. 이 모든 행위는 합의하에 일어나게 됩니다.

블록체인은 객체간의 분산되고 변경을 가할 수 없는 거래기록을 보관할 수 있는 등기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등기소에 잔고, 재화의 주인 및 거래 당사자 사이의 메세지를 기록합니다. 네트워크를 이루는 노드에 모든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분산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수나 사기에 취약한 중앙 권력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믿을 수 있고 검열 받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거래가 기록되면 이 기록이 변경되거나 사라질 수 없기 때문에 불변성을 가집니다.

블록체인이란 단어는 이 기술이 어떻게 정보를 저장하는지로부터 나옵니다.

블록체인은 근본적으로 중재자를 완전하게 없애버려 모든 관리요소를 분산 시켜 버립니다. 다른말로, 다양한 거래에 사용할 수 있고, 분산화 되었으며, (암호화 기술 덕분에) 안전한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Netscape의 창시자이자 실리콘 밸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요한 벤처 자금 펀드의 파트너인 Marc Andreessen은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수천개의 독립체가 공동으로 협력하여 하나의 책을 쓰고 있습니다. 한명의 지적 권위자가 무엇을 넣고 뺄지 정하는 대신에, 합의를 통해 성경과 같은 위대한 책이 만들어진다고 상상을 해보세요. 투명하고 공정한 세상이 얼마나 좋을지에 대해 한번 상상을 해보세요.

블록체인은 제목 아래의 각 블록에서 이전블록의 요약 또는 “해시”가 나타납니다. 이 해시는 그 전의 해시를 또 포함하고 있고 이는 최초의 블록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하그 매체에 저장된 모든 이벤트는 법적인 유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은 일종의 공증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징

분산된 컨센서스라는 컨셉 덕분에, 디지털 세상에서 과거와 현재의 데이터가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당신의 프라이버시를 건들지 않으면서 이루어집니다.

컴퓨터에 있는 노래나 텍스트 파일은 자유로이 복사 및 공유가 가능하지만, 가상화폐라는 파일을 만든다면 누가 복사하는걸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중앙화된 독립체에 의존하지 않고도 이중 지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중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암호화를 통해 어느 두 객체간의 고유한 데이터 전송을 보증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를 통해 똑같은 데이터가 두번 이상 전송되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지불의 세계에서 완벽한 해결책이 되는 것이죠: 같은 ‘화폐’로 두번 결제를 할 수 없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영향을 받을 분야들

은행업무와 지불만이 블록체인에 의해 영향받는 것은 아닙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여러 사업 분야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할 것입니다.

부동산 시장

• 부동산 시장

블록체인은 소유권 증서의 등록, 추적 및 양도에보다 효율적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당사자들이 관련 문서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암호학에 기반한 등기부는 믿을 수 있는 방법으로 관련된 절차들을 간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소매

• 소매

몇몇 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구매자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하려고 합니다. 이럴 경우 관련 중재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음은 물론, 어떤 물건을 판매 할 수 있고 없는지에 대한 제한이 없어지게 됩니다.

판매자는 관련 데이터를 중앙 서버에 보관할 필요 없이 대금 지불을 받을 수 있고, 구매자는 간 편하게 가상화폐를 이용하여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개인 건강관리

• 의료

블록체인은 암호화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암료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병원 정보를 분산화 된 의료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고 기록을 안전하게 공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적 자원 관리

• 인적 자원

블록체인에 저장되어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채용자는 학업 기록 등에 접속하여 주어진 정보 및 배경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학위 조작의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발급 및 보관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응용 분야

• 정보 보관 시스템

몇몇 프로젝트는 저장 공간을 빌릴 수 있게끔 하는 분산화된 정보 보관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빌려줘 다른 사용자의 정보를 대신 보관할 수 있게 합니다.

• 재산 등록

일본 정부는 모든 부동산 기록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관리하려고 합니다. 일본에 실제로 존재하는 2300만개의 부동산과 500만개의 건물을블록체인에 등록하고 관리하는 크나큰 프로젝트 입니다. 두바이에서도 비슷한 프로젝트를 계획중이라고 합니다.

• 출생, 사망, 결혼/이혼 신고 등…

• 공증 서비스

어떤 프로젝트들은 벌써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여러 정보에 대한 공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서 디지털 재화에 대한 생성, 변경, 소유 이전 등에 대한 “공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디지털 신분

지금까지의 보안 실패와 데이터 도난은 우리의 개인 정보 보호를 아주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블록체인은 개인정보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안전하고, 반박 불가능하며 불변의 독특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전자 투표

예상외로, 투표용지 제작과 더불어, 투표 및 개표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관리하는 것에 매우 높은 비용이 듭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의 시스템은 해커 공격에 취약할 뿐더러 정확한 개표수를 세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투표자의 신원을 보호하면서 조작이 불가능한 투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해킹하려면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 500대를 256번 합친 것과 맞먹는 프로세싱 파워를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일반 대중에게 공개되어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 사회보장제도와 의료제도

위에 설명된 공공서비스에 포함되는 사항일 수도 있지만,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공공의료제도에 혁신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여러 의료 기록을 블록체인 시스템에 기록하면 현재 의료제도의 큰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블록체인은 새로운 암호화폐와 관련이 깊지만, 금융권을 넘어 여러 다른 시스템에 적용 가능할까,라는 질문을 제기한다면, 답은 당연히 그렇다! 일 것입니다.

--

--

Hyungmok Joh
Ceta Network

Cryptocurrency Enthusiast. Full-time graduate student. Translator for the Litecoin School of Crypto. Member of Ceta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