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알트코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

Hyungmok Joh
Ceta Network
Published in
6 min readJun 12, 2018

(이 글은 허락하에 Brief introduction to Altcoins 를 번역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이 탄생함에 따라 우리가 한가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비트코인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우리가 지금까지 상상도 못했던 여러 가능성을 열어주었다는 것입니다.

알트코인이란 두가지 단어 “alternative” 와 “coin”을 합친 단어로, 비트코인 외의 모든 코인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같은 생태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목적을 가지고 생성되었으며 운영하는 방식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 화폐의 개발은 비트코인의 성공과 오픈 소스 구조로 인하여 생겨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알트코인은 소스 코드의 “포크”나 분파로 인하여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코드가 완전하게 공개되어있고 오픈되어있기 떄문에, 이에 누구든지 접근하여 어떻게 돌아가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개된 코드가 “기초”가 되어 새로운 기능을 넣거나 코드에 수정을 가하여 효율성을 높인 새로운 화폐의 탄생을 촉진하였습니다.

이러한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이 가지지 못하는 여러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완전히 익명의 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거나, 거래 속도, 거래 블록을 해결하기 위해 쓰이는 알고리즘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알트코인은 독립된 블록체인과 독립된 P2P 네트워크를 사용합니다. 또한 어떤 알트코인은 지분증명 방식(POS — Proof-Of-Stake)의 채굴 매커니즘을 가지기도 하고, 다른 알트코인은 지분위임증명(DPOS — Delegated-Proof-Of-Stake) 방식의 채굴 매커니즘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한가지 주목해야할 점은 현재 암호화폐 시장 중에서 비트코인은 약 35% 만을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65%는 알트코인이 차지한다는 말이죠.

장단점

알트코인이 암호화폐 시장에 가져다 주는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탈중앙화: 이러한 화폐는 발행과 유통량을 통제하는 통화당국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앙 은행을 완전히 배제를 할 수 있어 실생활에서 그 무엇이든 탈중앙화 시킬 수 있습니다.

• 경쟁: 수많은 암호화폐가 존재하고 모두 최고의 암호화폐가 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에 지속적인 혁신을 가져다 줍니다.

• 유틸리티: 알트코인은 각각 다른 목적이나 테마를 가지고 만들어졌습니다, 이로 인하여 가치가 생겨납니다.

반면에 다음과 같은 단점들이 있습니다:

• 유동성: 대부분의 알트코인에 대한 유동성은 비트코인과 비교했을 때 무시할 수 있을만큼 작습니다.

• 불안정성: 시가총액이 작은 알트코인은, 투기로 인해 인위적으로 가격을 조절하기가 쉽습니다.

• 리스크: 어떤 프로젝트의 경우 ICO를 통하여 모금을 완료한 후에 버려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먹튀”를 한 프로젝트 지도자들은 처벌 근거가 없는 초기 시장의 특성을 악용하여 법적인 처벌을 피합니다.

알트코인의 중요성

알트코인은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분산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있습니다. 알트코인 덕분에 새로운 기능들이 매일 새로 생겨나고 있으며 이는 비트코인과 경쟁이 되어 개발자가 더 능동적으로 기술 개발을 하게끔 합니다.

알트코인이 실험실 역할을 하고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자라나게끔 한다고 할수도 있겠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알트코인에 쓰이면 향후에 비트코인에도 똑같은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진짜로 중요한 점이 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알트코인의 탄생에도 기존의 기술이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알트코인은 몇가지나 존재할까

실질적으로, 1600개 정도의 알트코인이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알트코인의 시가총액등에 대한 정보는 coinmarketcap.com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CO

알트코인은 기술과 관련된 비즈니스 프로젝트나 새로운 디지털 컨셉을 개발하는데에 필요한 돈을 모금하기 위한 대체 방법으로 쓰이기도 합니다.새로운 프로젝트가 탄생하면, “ICO” 또는 “암호화폐 공개 (Initial Coin Offer) 또한 같이 탄생하게 됩니다. 프로젝트에 필요한 돈을 유치하기 위해 전체 코인의 일부를 공개적으로 판매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틸리티 토큰은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끔해주는 토큰”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유틸리티 토큰의 정의에 의해 이러한 유틸리티는 투자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제대로 만들어지기만 한다면,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유가증권에 대한 미국 법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만약에 “다른 사람의 노력으로 인하여 이익이 기대하여 돈을 투자” 를 했다면, 해당 알트코인은 유가증권으로 분류가 됩니다.

“ICO”의 목적은 주식 시장에서의 주식 공모 (IPO)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ICO의 경우 투자자에게 주어지는 것은 주식이 아닌 토큰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점은? 리스크는?

최근 몇달간 코인 시장에대한 급격한 관심의 증가로 인하여 소액 투자처를 찾는 사람의 수도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존재하는 지도 몰랐던 수많은 투자 옵션과 함께말이죠.

알트코인에 투자를 해야하나 말아야를 생각할 때, 항상 우리는 높은 가격 변동성을 생각해야겠습니다. 알트코인들의 가격은 비트코인과 비교했을 때 대체로 가격변동성이 더 많으며 투자와를 할때 그만큼 큰 리스크가 따릅니다. 시가총액에 비트코인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하루에도 높은 %의 등락을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을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예측하기도 어렵거니와, 대체적으로 대중의 관심을 덜 받으며 데이터가 훨씬 적은 알트코인의 가격을 예측하기는 더더욱 어렵겠습니다.

짧은 시간내에 수백만원을 벌 수 있다는 약속이 처음에는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만, 알트코인이 내제하고 있는 변동성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새로운 암호화폐의 탄생과 함께 프로모션으로 공짜로 알트코인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를 에어드랍 이라고 말하며, 투자할 수 있는 돈이 많지 않을 때 코인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가 이런 말을 한 적 있습니다:

가장 큰 리스크는 리스크를 아예 감수하지 않는 것이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전략은 리스크 없이 살려고 하는 것이다.

--

--

Hyungmok Joh
Ceta Network

Cryptocurrency Enthusiast. Full-time graduate student. Translator for the Litecoin School of Crypto. Member of Ceta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