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book/M1) 맥북에서 사용 가능한 MySQL/MariaDB 무료 DB 관리 툴(Sequal Ace) 소개

Chanjong Park
Chan’s Programming Diary
3 min readMar 16, 2021

Django로 개발 중에 직접 테이블을 옮기는 작업을 해야 할 일이 생겨서 DB를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급하게 찾기 시작했다.

본래는 터미널에서 접속 후에 간단한 쿼리문들을 사용해 테이블 content들을 확인하는 정도로만 사용했기 때문에, 어떤 툴이 좋은지는 몰라서 처음에는 Mysql Workbench를 사용하기 위해 다운받았다. 하지만 최근에 바꾼 MacBook Pro에 내장되어 있는 M1 칩은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다른 유명한 툴들을 찾아보았는데, 대표적으로 dbeaver, sequal pro 등을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 보았다. 하지만 dbeaver은 중간에 아예 셧다운해서 강제로 재부팅하는 경우가 계속 생겼고, sequal pro도 마찬가지로 계속 에러메세지가 뜨면서 강제종료 되었다.

그래서 해결법을 찾아가는 와중에, 나와 똑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다른 분이 올려놓으신 github 이슈 글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sequal ace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다. sequal pro는 오래 전에 업데이트가 멈췄기 때문에, 사실 m1 칩에서 안되는 건 당연하다.

Github에서 readme에서 볼 수 있는 m1 칩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sequal ace는2020년 7월에 새로 fork되었다고 하며, 마찬가지로 오픈소스이고 App Store에서도 받아볼 수 있다. 본인은 brew를 사용해 install했지만, 간단한 설치 방법과 db에 접속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Sequal Ace는 MySQL & MariaDB를 관리할 수 있는 DB Management 툴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App Store에서 받아볼 수 있지만, 필자는 brew를 통해서 다운받아 보겠다.

brew install --cask sequel-ace

그러면 어플리케이션 창에서 Sequal Ace를 볼 수 있다. 이제 직접 들어가보자.

들어간 후에 각자 환경에 맞게 Host와 Username, Password와 Port를 입력해준다.

접속이 성공하게 되면 창이 하나 뜬다.

상단 중앙에 보면 Choose Database가 있는데, 저곳에서 Database를 클릭할 수 있으며, 원하는 DB를 선택하면 왼쪽에 테이블들이 뜨게 되고, 각각의 테이블을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