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커가 크라우드펀딩을 준비합니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가 투자한 글로벌 데이터 스타트업, CHEQUER

CHEQUER

체커는 2016년 12월에 설립된 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으로 국내 1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솔루션인 SQLGate의 개발사입니다.

2018년 4월, 기술력과 시장성을 인정받아 카카오 인베스트먼트로부터 첫 투자를 유치했고, 뛰어난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중소기업벤처부의 R&D 프로그램, TIPS에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SQLGate의 글로벌 진출 성과를 인정받아 TIPS 글로벌 마케팅 지원까지 받으며 지난 2년간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카카오 인베스트먼트 투자 유치

지난 2년 간의 성과

카카오 인베스트먼트 투자, TIPS R&D 선정 이후 임직원이 5명이던 체커는 2018년 14명을 신규 채용하며 현재 19명으로 성장했습니다. 제품 개발, 기획, 디자인, 마케팅, 법무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실력과 경험을 겸비한 멤버가 체커에 합류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결제 및 구독 시스템, 서비스 약관 및 고객 지원 프로세스를 2018년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습니다.

1. 어디서도 경험할 수 없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구매 시스템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한번쯤 구매해보신 경험이 있다면, 그 과정이 얼마나 복잡하고 힘든지 잘 아실텐데요. 체커는 제품 구매 단계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SQLGate.com에서 직접 제공하여 대한민국에서 소프트웨어를 가장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었습니다.

영구라이선스 제품 구매

제품과 수량을 필요한만큼 고른 후 견적서를 직접 받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으며, 법인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고객을 감안하여 카드 번호를 직접 입력해서 결제할 수 있는 비인증 방식의 신용카드 결제와 해외 고객을 위한 Paypal 결제, 국내 법인 고객을 위한 세금계산서 구매를 지원합니다.

대한민국 패키지 소프트웨어 업계 최초로 차별화된 구매 경험을 제공하여 기존 대비 1.5~2배 가량 매출을 향상시켰고 전 세계 어디서든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2. 글로벌 솔루션 업계 최초 자체 구독 플랫폼 출시

최근 Adobe, Microsoft, AutoDesk 등 글로벌 패키지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소유권을 제공하는 영구라이선스 대신, 필요한 기간만큼만 사용할 수 있는 구독 라이선스로 전환하기 시작했습니다. Adobe는 2013년 부터 영구라이선스를 완전히 폐지하고 Creative Cloud를 통해 구독 방식으로만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고, Microsoft 또한 Office 365 사이트를 통해 월 9,900원의 구독 라이선스를 출시했습니다.

이처럼 소프트웨어 업계는 구독 모델로 점점 바뀌는 추세로, 가트너에 따르면 2020년까지 80% 소프트웨어가 구독 모델로 바뀔것이라 예상했지만 몇몇 글로벌 회사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구독 방식으로 판매하는 회사를 쉽게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기존의 패키지 소프트웨어 회사는 제품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과 리소스가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웹 기반의 커머스 플랫폼인 구독 시스템을 잘 만드는 일은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일보다 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카카오에서 커머스 플랫폼을 개발했던 경험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핵심 역량은 구독 모델이라 판단하여 글로벌 데이터베이스 관리 솔루션 업계 최초로 자체 구독 플랫폼을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SaaS 형태로 제공하는 다양한 구독 솔루션이 이미 있었지만 사용자 트래킹, 쿠폰 및 프로모션 제공, 구매 행동 등을 상세하게 수집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하기에는 많은 제약사항이 있었습니다.

저와 함께 카카오에서 커머스 플랫폼을 만들었던 기획자, 개발자는 3개월만에 첫 번째 구독 플랫폼을 개발했고, 2018년 5월 오픈 이후 9개월 동안 6,000명의 글로벌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전체 구독자 중 2% 가량이 유료 구독으로 전환하면서 글로벌 진출 첫 해에 $18,000의 유의미한 매출을 만들었습니다

SQLGate 누적 구독자 증가추이
SQLGate 유료 구독자 성장 추이

3. 업계 최고 수준의 고객지원 시스템 운영

SQLGate 기술 지원 센터

SQLGate와 같이 매일 사용하는 개발도구의 경우 버그나 문제점이 빠르게 개선되지 않으면 사용자의 생산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의 문제를 빠르게 인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자체 기술 지원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어떤 경쟁사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 품질 보증 프로세스를 수립했습니다.

이런 기술 지원 시스템은 SQLGate가 다른 경젱제품과의 큰 차별점 중 하나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다가 버그를 만나는 일은 흔한 일이지만 ‘어디에 이야기 해야할지’, ‘또 언제쯤 고쳐줄지’, ‘내가 리포팅한 버그가 수정은 되고 있는지’ 알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고객의 소중한 목소리에 대해 빠르고 명확한 피드백을 드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SQLGate.next() = QueryPie

SQLGate는 이런 뛰어난 기술력과 구독 모델을 중심으로 글로벌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더욱 확고한 자리를 잡기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데이터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이고, 수 많은 데이터베이스 IDE, 보안 솔루션,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에서 스타트업/중소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 가격의 제품은 부재하고, 데이터 전반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통합한 제품이 시장에는 부족한 상태입니다.

현재 데이터 시장의 문제점

또한 최근 RDBMS를 비롯해 OS 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있는데 (1) AWS, Azure 등의 클라우드 DBMS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2) Windows의 시장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3) 전 세계 모든 기업이 데이터 중심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CHEQUER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통합적인 데이터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지난 15년간 SQLGate를 개발하며 축척된 데이터베이스 기술력과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 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ueryPie Roadmap

QueryPie라 명명한 새로운 제품은 데이터 구축/관리/분석/시각화에 필요한 핵심적인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이 과정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보안 이슈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높은 수준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통합 솔루션입니다.

QueryPie 목표
SQLGate + QueryPie Two Track 전략

QueryPie는 위와 같은 전략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2025년까지 글로벌 60만 사용자를 확보하고, 2021년 BEP 달성, 2025년 기업가치 3,000억을 목표로 데이터 분야의 새로운 유니콘을 꿈꾸며 달려가고 있습니다.

QueryPie에 개발에 대한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QueryPie 블로그에서 만나보세요!

SQLGate와 QueryPie를 만드는 CHEQUER팀

CHEQUER의 Founder

체커의 공동창업자는 모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며 기술 개발에 핵심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커 설립 직후 참여한 홍상훈 이사는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대한항공에서 항공설계 업무를 했던 엔지니어 출신의 변호사이자 변리사로 체커의 법무, 지적재산권, 해외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Team Leader

공동창업자외에도 각 팀에는 출중한 역량을 보유한 팀 리더가 있으며 현재 개발자,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로 구성된 19명의 체커 구성원이 있습니다. 2019년까지 추가로 11명의 인재를 더 채용하여 QueryPie 개발 및 글로벌 확장을 더욱 더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게 된 배경

업계에서는 보통 투자를 결혼에 비유하곤 합니다. 스타트업에 있어 투자자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인데요. 체커 또한 어떤 투자자로부터 2차 투자를 유치해야할지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우리 회사의 비전과 시장의 문제점, 그리고 제품에 대해 잘 알 수 있을까?’ 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하다보니 결국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비롯해 QueryPie의 잠재적 고객들이 우리 회사와 제품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이 분들을 회사의 주주로 모실수 있다면, 시장의 문제점을 더 깊이있게 들여다 볼 수 있고, 주주가 원하는 제품은 곧 시장이 원하는 제품이 될테니 체커가 제품을 만들고 글로벌에 진출함에 있어 이보다 더 좋은 투자자는 없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크라우드펀딩을 진행을 결심한 후, 주위 사람들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기업 공개를 하지도 않은 작은 스타트업이 수 백명의 소액 주주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을까? 또한 후속 투자자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참여한 주주에 대해 반감을 가지진 않을까? 하는 여러 크라우드펀딩의 단점들을 제게 이야기 했습니다.

물론 그 분들의 말씀도 일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결혼’만큼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 투자라고 한다면, 나에게 아주 잘 맞는 파트너를 신중하게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 투자자나 기관으로부터 단순히 재무적 투자를 받는 것 보다는, 우리의 비전과 나아가는 방향에 대해 공감하면서 회사가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봐주실 분들을 모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 데이터 분야에 대한 높은 전문성과 이 분야의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진 분들을 주주로 모시고자 합니다. 체커가 데이터 분야를 얼마나 혁신시킬 수 있는지 증명하고, 글로벌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 기반 투자자로부터 다음 라운드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CHEQUER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크라우드펀딩 진행 방법과 일정

  •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Wadiz 에서 진행됩니다.
  • 체커의 크라우드펀딩에 관심이 있으시면 온라인 기업 설명회에 참여해주세요!
실시간 온라인 기업설명회는 위에 기재된 일시에 오픈됩니다.

- 내용 : IR 진행 후 실시간 질의응답 (체커 소개, 비전 및 목표 등)
- 일시 : 2019년 3월 22일 금요일, 오후 2시
- 참여방법 : 체커 YouTube 채널 (바로가기)

마치며

카카오를 퇴사하고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법인’이라는 단어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왔습니다. 카카오라는 좋은 기관 투자자에서 투자를 받고, 국가가 인정하는 가장 좋은 기술 지원 프로그램인 TIPS에 선정되고, 이후 글로벌에서 빠르게 성장세를 만들어가면서 혹독한 스타트업 시장에서 살아남게 된 배경에는 체커만의 남다른 기업 철학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대한민국의 많은 회사는 소위 사장님이라 불리는 사람이 모든 권력을 가지고 원하는 방향으로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오로지 사장님의 역량에 의해 회사의 성공이 좌지우지되는 모습이었습니다.

저와, 양용성, 장기영 세 사람은 회사를 세울때 과거의 틀을 완전히 버리고 싶었습니다. 누구나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회사. 구성원 개개인의 비전이 회사의 비전과 최대한 일치될 수 있는 회사. 회사의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서 수평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고, 모두가 알 권리를 가지는 회사면서도 글로벌에서 누구나 알 수 있는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회사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매출이 많고, 영업이익이 많아져도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소규모 집단만 이익을 보는 회사가 아니라 지금의 회사를 있게 한 구성원들을 비롯해 우리와 협력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성장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회사.

이런 철학 때문에 크라우드펀딩은 우리가 새로운 방식으로 회사를 만들어 가는데 있어 너무나 좋은 방법이라는 확신이 들었고, 체커를 만들어가는데 있어 정말 소중하고 중요한 한 분 한 분을 모실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글로벌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 글로벌에서 경쟁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기업 문화, 뛰어난 데이터 기반의 소프트웨어 기술력과 데이터 산업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열정으로 회사를 이끌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