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발리에서 웃음을 띄웠던 그때!

지금 저는 치앙마이 THE BRICK이라는 코워킹스페이스에 있습니다.
2017년 이맘때 저는 발리에 Outpost 있었습니다.

2017년 발리 Outpost

매년 안식월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Outpost에 있었을 때 기억이 나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작년에는 앤트위즈 1인 기업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SQLGate를 혼자서 개발하고 있었던 때였습니다.

저는 사실 지쳐있었습니다.
혼자서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고객 상담을 하고…
다 할 수는 있었지만 사실 너무 외로웠습니다.

그러던 중에 발리에서 CHEQURE팀과의 화상 회의는 하루의 즐거움이 되었습니다.
Outpost에 작은 회의실에서 화상 회의를 처음 하던 그때가 기억납니다.
직원 한분(세삐)이 저에게 코코넛을 통째로 주면서 마시라는 것을 CHEQURE 이사진들이 보면서 놀랬었죠!

우와 진짜 코코넛 열매 음료야~

우리는 매일 2시간 가까이 웃으며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많은 웃음 중에 사람에 대한 위로를 느낄 수가 있었던 것 같아요.

좀 더 일을 잘하기 위해서 CHQUER팀과 회의를 하였던 것이지만 저에게는 마음 편한 위로를 느꼈습니다.

“CHQUER와 같이 일하고 싶다” 라는 강한 의욕을 느꼈던것 같아요.

일이 힘들면 얼마나 힘들겠어요? 일보다 사람 때문에 힘들죠.
전 매일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CHQUER팀에 위로받았던 것 같아요.

조금 더 개발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우리는 이것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았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우리는 할 수 있다라는 강한 팀워크가 생겼기 때문이죠.

아! 오랜만에 느껴보는 팀워크!

나는 이것을 잘하니 이것만 더욱 잘하면 된다. 나머지는 팀원들이 더 잘 해 줄 것이라는 믿음 그것이 있었습니다.

전 발리에서 한국으로 돌아온 이후에 CHQUER팀에 합류하고 싶다는 의지를 전달했습니다.

나는 SQLGate를 더 잘하기 위해 CHQUER가 필요하다. 이것이 아니라,

나는 위로 받고 싶고, 
같이 즐겁게 일하고 싶고, 
미래를 같이 꿈꾸고 싶다.

이것이었습니다.

그동안 앤트위즈 대표이사로 SQLGate 제품을 보유한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함께 행복하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1년이 흘렀습니다.

전 또다시 치앙마이 THE BRICK 코워킹스페이스에서 이 글을 남깁니다.

현재 저는 CHEQUER의 Product Director로, 이사로 근무 중입니다.
1년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회사를 하나로 합친다는 일이 좀처럼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작년 이맘때 생각했던 일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사실 작년보다 더 훌륭한 미래가 되어 있습니다.

저보다 훨씬 훌륭한 인재들이 회사에 합류하고 있고, 더 좋은 회사가 되기 위해 여러 가지 제반 시스템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사람에 대한 배려, 기술의 발전, 미래에 대한 비전이 나날이 발전해 가는 걸 보면서 CHEQUER 와 SQLGate가 미래를 어떻게 이끌어갈지 느껴집니다.

페이스북에 많은 분들이 격려를 해줍니다. 회사가 좋아진 것 같다고.

외부에서 보는 것 이상 우리는 더 잘해내고 있다고 서로 느낍니다.

지난 20년 동안 일해 왔던 것 이상의 미래가 우리 앞에 놓여 있고, 힘든 역경도 같이 이겨낼 동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회사에서 LinkedIn에 제 이력을 남기라는 지침이 있어서 조금 귀챦았었는데 막상 LinkedIn에 프로필을 남기고 보니 왜 LinkedIn을 작성하라고 했는지 이해했습니다

Benjamin Yang LinkedIn

왜 LinkedIn을 작성해야 하고 왜 Github에 코드를 남기는지, 왜 Website가 잘되어 있어야 하는지, 왜 회사에 법무사,세무사,변호사가 있어야 하는지, 왜 기업의 비전이 그렇게 중요한지 세삼 매일 매일 느끼며 살아갑니다.

우리는 점점 더 기술을 리드해 나갈 것이고, 더 튼튼해질 것이고, 더 행복해질 것입니다.

2019년 이글에 대한 이야기를 회상하면서 다시 작성하겠습니다.

매년 우리와 함께 이 글의 회상을 남기고 싶은 분들이 계신다면 주저 없이 LinkedIn 주소를 brant@chequer.io 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