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Gate 2017 Summer Event Report


이번 편에서는 지난번 소개했던 PMS(Product Management System)를 통해 진행한 첫 SQLGate의 이벤트 (SQLGate 2017 Summer Event)의 데이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결제한 사용자의 운영체제 통계

먼저, 결제한 사용자들의 OS 통계입니다. SQLGate가 Windows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인 만큼 Windows 계열 사용자가 압도적입니다. 하지만 의미 있는 부분은 PMS가 제공하는 모바일 결제 기능의 편의성 때문에 모바일 결제율이 전체대비 약 2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부분이었습니다.

PMS 모바일 결제 화면

결제한 사용자의 브라우저 통계

두 번째로 브라우저별 통계입니다. 압도적인 Windows 사용자에 반해 IE나 IE Edge의 비율이 크롬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PC와 Mobile을 합쳐 크롬의 비율이 무려 52.7%로 전체 결제자의 절반 이상이 크롬 기반의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크롬이 대세인 것을 부정하긴 어려울 것 같네요. 결국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고자 한다면 크롬과 모바일 대응이 필수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제한 사용자의 신용카드 통계

세 번째로 결제 방식입니다. 역시 신용카드 결제가 압도적인데요. 신용카드 중에서도 SQLGate PMS에서 야심 차게 제공한 신용카드 번호 결제 방식이 ISP/앱카드 결제 방식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PMS가 제공하는 3초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테스트 단계에서 평균 2~3초 정도 결제 시간이 걸리는 것을 보고 3초 결제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버튼을 만들었는데, 실제 운영 환경에서 결제된 데이터를 들여다보니 평균 1.35초로 테스트 환경보다 훨씬 더 빠르게 결제가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평균 1분 30초 정도가 소요되는 앱카드 결제, 평균 7분이상이 소요되는 가상계좌 결제에 비해 2초가 채 안걸리는 카드 번호 결제는 PMS가 제공하는 가장 혁신적인 기능중 하나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보다 더 편한 결제가 대한민국에 있을까요?

카드사별 결제 건수는 KB국민, 현대, 신한 순으로 많았습니다.


제품별 구매 통계

이제 본격적으로 SQLGate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이벤트 기간동안 구매한 결제 166건 중 56%가 넘는 구매자가 SQLGate 풀 세트를 구매했습니다. 아마도 높은 할인율 때문에 풀 세트를 구매하고자 한 욕구가 컸던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Oracle, MySQL, SQL Server 순으로 구매가 많았고요, Tibero만 단독으로 구매한 고객은 1명에 그쳤습니다. (Tibero가 국내에서 더욱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전체 거래액과 주문 통계

이벤트 기간 5일간 정가 기준 약 1억 5천만 원 수준의 거래액이 발생했고, 기업 40%, 프리랜서 70%라는 파격적인 할인을 통해 9천만 원 이상의 비용을 기업과 개발자에게 돌려드렸습니다.

현재까지 SQLGate는 온라인을 통해 3860건, 55억 원 이상의 제품을 시장에 유통했고, 이번 이벤트 5일간은 166건, 4800만 원의 매출을 발생시켰습니다.


라이선스 발급 현황

166건의 주문을 통해 631개의 신규 라이선스가 발급되었고, 현재까지 약 9000개 이상의 SQLGate 정품 라이선스가 누적 발급되었습니다.


회원 통계

이벤트 기간 동안 139명의 신규 고객이 가입했으며, 전체 주문 중 30%가 비회원으로 주문하셨습니다. 비회원이 로그인 없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주문 UX를 매우 간단하게 제공한 것이 높은 비회원 구매율을 이끌어 낸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 여름 이벤트를 통해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첫 번째로 탈 윈도우, 탈 IE와 더불어 고객의 결제 환경이 매우 다양화되었다는 것입니다. OS, Browser가 매우 다양화 됨에 따라 Non-ActiveX 기반의 결제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면 약 20~30% 이상의 고객이 이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이벤트 기간동안 발생한 수많은 고객문의 중 단순한 답변과 정보성 문의에 대한 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는 방안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마도 챗봇과 잘 정돈된 고객지원 시스템을 PMS에 녹여야 할 것 같습니다.

결국 더 좋은 제품, 더 좋은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업무에 더 큰 혁신을 이뤄낼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번 더 하게 된 좋은 이벤트라고 회고합니다.

저희가 공개한 이 데이터가 패키지 소프트웨어, 온라인 제품 판매를 하는 기업, 스타트업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