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 CJ온스타일 IT 담당자들의 10가지 이야기

강원구
CJ 온스타일 기술 블로그
7 min readJan 10, 2024

안녕하세요. CJ ENM 커머스부문 플랫폼개발팀 강원구입니다.

2023년 12월 7일, CJ온스타일 DT 워크샵 ‘DT:TIME’ ( - DT:TIME 링크)을 진행하였는데요. 이번엔 DevRel을 함께 할 아보카도 TF가 모여서 같이 기획하게 되었고, 여러 세션 중 제가 준비했던 ‘10대 뉴스 집필 대항전’에 대해서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만들었는지 짧게 말씀드리려고 해요.

CJ온스타일의 Digital Transformation 주요 성과를 어떻게 다같이 즐기며 공감할 수 있었는지 프로그램 기획 후기를 남겨보게 되었어요.

주요 성과를 즐겁게 공유하는 방법

10대 뉴스 세션은 올 한 해 담당 내에서 진행되었던 업무 중 큰 프로젝트나 담당 내에서의 큰 변경점, 외부 세미나 참여, 업무 환경 개선 등 모든 분들에게 공유가 되었으면 하는 성과를 설명해 주는 자리입니다.

1년간 우리 조직의 성과를 듣기만 한다면 지루할 수 있기 때문에 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즐겁게 참여하며 기억할 수 있는 ‘방탈출 컨셉’의 프로그램으로 기획해 보았는데요, 그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방탈출 컨셉 워크샵 탄생과 준비과정

  1. 담당자 선정
    2022년 DT:TIME에서는 각 조에서 생각하는 10대 뉴스를 기재한 후 정답이 오픈 되었을 때 많이 맞춘 조가 1등인 방식이었는데요. 이번에는 방탈출처럼 힌트를 통해 10대 뉴스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세션의 담당자가 되었어요.
  2. 10대 뉴스 선정
    Hyunjung Yoon님, 하늘의 도움으로 DT담당 내에서 진행되었던 과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중 16개의 과제를 선정하여 CIO 님께 컨펌을 받았고, 16개의 과제 중 10개 과제를 선정했습니다.
  3. 힌트 정하기
    최초 DT:TIME은 10:00분 ~ 17:00분까지 오랫동안 진행되는 게 계획이었습니다. 점심 시간 / 쉬는 시간 등 힌트를 찾을 수 있는 시간이 길다고 생각하고 힌트를 정하였으나, 12:30분 ~ 16:30분으로 시간이 변경되면서 쉬는 시간이 없을 거라고 전달받았어요. 때문에 힌트도 좀 더 쉽고 돌아다니지 않고 찾을 수 있도록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각 세션에 힌트를 추가하거나 저희가 나누어주는 전단지와 커피에 힌트를 숨겨두었어요.
  4. 답안지 만들기
    정답만 쓰는 답안지를 전달드리기에는 너무 생뚱맞고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는 것 같았어요. 함께 10대 뉴스 세션을 기획한 HANNI님의 카페 전단지를 만들자는 의견으로 전단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카페 전단지 같은 정답지 탄생!

전단지 앞면과 뒷면

‘10대 뉴스 집필 대항전’은 팀전으로 이루어졌고, 각 조별로 전단지로 둔갑한 정답지를 나눠 드렸어요.

CJ온스타일 DT 10대 뉴스 맞춰보기!

10대 뉴스 세션의 탄생부터 준비 과정까지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10가지 문제 중 일부의 힌트 방식과 의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문제1. 무료 쿠폰을 들고 사장님께 메뉴를 주문하세요

→ 전단지 끝 부분에 쿠폰을 제작해 두었습니다. 뜯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해당 쿠폰을 가지고 사장님(=CIO님)께 아무 메뉴나 주문한다면 정답을 얻을 수 있었어요. 정답이 적힌 쪽지를 사장님께 드렸고, 메뉴를 주문하신 분들께 하나씩 나눠주셨습니다.

쿠폰을 CIO님께 가져가면 정답 쪽지를 받을 수 있어요!

[기획의도] 해당 문항을 만든 이유는 ‘CIO님과 대화할 기회가 없을 테니까 모든 분들이 한 번씩 대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만들게 되었어요. 다만, CIO님이 너무 바빠지실 것 같아 1개 조에서 한 명만 얘기하도록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정답은 쿠폰 속에 적혀있었어요

문제2. 사진 잘 나왔죠?

아보카도의 기억이 담긴 사진들

→ 23년, 처음으로 DevRel을 함께 할 아보카도 TF 활동을 시작하였는데요. DevRel 담당자 분께서 활동들을 사진으로 다 남겨주셨어요. 워크샵 공간 내 사진들을 전시해 두었고, 사진을 보며 “DevRel”이란 정답을 유추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정답2. CJ온스타일 IT 조직을 알리고 성장을 지원하는, Developer Relations

문제3. 액자를 살펴주세요.

→ 액자의 사진은 저희 담당 모두가 팀복을 맞추고 함께 찍은 사진이었는데요. 액자 뒷면에 보물 찾기( -보물 찾기 링크) 때 만든 QR코드를 활용했어요.
액자 뒷면을 확인하고 QR코드를 스캔하여 URL에 접근한다면 정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액자 뒤 QR코드와 정답페이지

3번 문제의 힌트는 액자를 다이소에서 구매하면서 아이디어가 떠올랐어요. 다이소에서 액자를 구매하려고 보니 직접 바코드를 찍어야 했고, 포장지에 쌓인 상태로 가격-바코드 순서로 되어 있더라고요. 비슷한 형태로 가격-QR코드 순서로 액자 뒤에 붙여두었습니다.

정답3. QR코드를 스캔하면 페이지에 정답이 나와요
‘MSA 적용’

문제4. 캐모마인티 세션을 잘 살펴본 후 정답을 적어 주세요

→ 캐모마인티 (‘24년 로드맵 공유)세션에 힌트를 숨겨두었고, 세션에 집중해야만 힌트를 확인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PPT 발표자료에 깨알같이 정답을 숨겨두었거든요! 나타난 힌트를 나열해서 정답이 된다면 심심한 것 같아 단어에 컬러를 입혀 순서도 만들었습니다.

3번 문제 / 5번 문제 / 6번 문제 하단에서 확인가능한 정답들!

문제에 있는 정답을 그대로 적으면 구축 온스타일 DR 이지만 4번 문항 힌트인 ‘정답을 적어 주세요' 와 동일한 색상으로 나열하면 온스타일 DR 구축이 정답이 됩니다.

정답4. CJ온스타일이 테러를 당한다면? 1시간 이내 복구!
온스타일 DR 구축 (Disaster Recovery 재해복구)

문제5. M❤️❗️⭐️

→ 이번에 전사적으로 클라우드 기반 협업 플랫폼 M365를 도입하여 10대 뉴스 중 하나로 선정하게 되었는데요. 힌트는 전단지 내에 넣어두었습니다. M365라는 단어는 쉽게 유추할 수 있기 때문에 DT:TIME에 참여하신 분들이 힌트로 맞추셨는지, 기억과 촉을 통해 맞추셨는지 모르겠더라고요.
해당 문항에 대해서는 어떻게 정답을 찾으셨는지 댓글로 적어주세요!!(🥺🥺)

정답5. (업무환경 선진화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협업 플랫폼) M365

문제6. 시계를 살펴보세요

→ 디티타임 장소에 걸려있는 시계를 보면 7시 19분으로 고정되어 있는데요, 바로 7월 19일 ‘CJ온스타일 파트너시스템 리뉴얼’ 오픈 일자를 나타내는 힌트였어요

정답6. CJ온스타일 파트너시스템 리뉴얼
업계 최초 전자계약 도입, 협력사 입점 절차 간소화

마치며..

담당 내 모든 팀이 한자리에 모여 활동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시간이DT:TIME인 것 같아요. 아보카도 분들과 함께 만든 한 해의 마무리와 내년의 시작을 전하는 시간을 함께 즐겨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DIY 힌트를 만들 때 도와주셨던 CX담당의 프론트개발팀 분들과 힌트의 난이도와 방탈출느낌이 있는지 확인해 주신 하늘님과 Eunji님도 감사드려요.

내년에도 DT:TIME의 재밌는 이야기가 블로그를 통해 전해지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