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썸 PM은 어떻게 일할까? 프로덕트 매니저와 살펴본 클라썸 업데이트

Jeong
CLASSUM 클라썸
Published in
5 min readJul 1, 2021

2021.07.02 진행될 업데이트에 대해 클라썸 프로덕트를 책임지고 있는 제니를 만나 직접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봤어요.

클라썸은 사용자 여러분의 의견에 따라 4가지 주요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특히 클라썸 서비스 내 용어의 변경이 그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이유는 기능의 이름일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비전과 방향을 담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강의’가 ‘공간’으로, ‘포럼’이 ‘커리큘럼’으로 바뀐 과정을 클라썸 PM인 제니에게 직접 물어봤어요.

자기 소개를 부탁드려요. 클라썸에서 어떤 일(팀/개인)을 하시나요?

안녕하세요. 클라썸 PM 제니입니다. 클라썸 프로덕트 팀의 프로덕트 매니저(이하 PM)로 일하고 있습니다.

클라썸에서 PM은 Cross-Functional 팀의 각 전문가와 함께 프로덕트(클라썸 서비스)의 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검증하며, 프로덕트를 만듭니다. 그 과정에서의 고객 안내, 마케팅, 법률 검토 등 전반적인 영역을 책임지고 있어요.

클라썸에는 어떻게/왜 합류하게 되었나요?

카이스트 기술경영대학원에 재학 중 마케팅 강의에서 이채린(lynn)대표를 만났습니다. 한 학기 동안 같이 팀 프로젝트를 했어요. 해당 수업에서 클라썸을 썼고 자연스레 서비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다가 학기가 끝나고 팀에 합류했습니다.

교육이라 하면 교육자가 지식과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걸 생각하기 나름인데 학습자 입장에서 서비스를 만들고 또 학습자끼리의 소통을 중시하는 것이 새로웠어요. 소통을 중시하는 클라썸의 핵심 가치에 크게 공감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원 입학 전 해외에서 잠시 일했었는데요. 클라썸이 글로벌 서비스로서의 확장성도 갖춘 것 역시 매력적이었어요.

최근에 클라썸 UI(User Interface:이하 UI)의 큰 변화가 있었다고 들었어요. 어떤 변화이며 이유는 무엇인가요?

클라썸의 포럼커뮤니티로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포럼(Forum)’이라고 불렀는데요. 배움이 일어나는 곳을 잘 관찰해보면 항상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거나 토론을 하지는 않거든요. 잡담이 필요할 때도 있고, 유용한 자료를 공유할 수도 있어요. 포럼 안에서는 잡담을 나누기 보단 토론을 해야 할 것만 같은 인상을 줬어요.

그러나 클라썸은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소통하며 잘 배울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 가치이기 때문에 커뮤니티로 변경을 결정했습니다. 학습 효과가 좋은 환경은 참여도가 높을 때에요. 참여도는 소통(언어적, 비언어적 소통을 포함)이 얼마나 일어났는가를 토대로 판단할 수 있어요. 비단 지식 전달만 잘하는 게 아닌 것이죠.

그리고 클라썸의 강의공간으로 바뀌었습니다. 강의는 ‘일정한 주제로 청중 앞에서 이야기함”입니다. 즉 단방향적인 교육을 의미합니다. 클라썸은 배움은 어디에서든 일어난다고 생각해요. 강의의 형태도 있고, 스터디도 있고, 하다못해 관심사 모임에서도 배움은 있습니다. 그래서 공간을 만들고 공간에서 함께 배움을 이어간다는 뜻에서 공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커리큘럼을 설계하거나, 공간(강의)을 복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업데이트 안내 l What’s New?에서 확인해보세요.

앞으로 클라썸의 프로덕트는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까요?

포스트 코로나에는 더 자유로운 배움이 일어날 거에요. 과거에는 ‘영상 강의 20시간 봐야지’와 같은 형태로 진행되었던 교육도 텍스트, 음성, 영상, 화상 등의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로 대체되고, 커리큘럼 역시 자율적으로 변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클라썸은 그런 다양한 교육 형태를 담을 수 있는 공간으로 계속 진화할 거예요.

그 뿐만 아니라 클라썸은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를 조합해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 중심엔 언제나 학습자 관점에서 제약이 없도록 발전할 것이고요.

제니와 함께할 PM을 찾는 다고 들었어요. 어떤 분이 오시면 좋을까요?

제 개인적으로는 인생의 목표가 “내일 죽어도 후회하지 말자”인데요. 클라썸에서 보낸 시간은 배울게 넘쳤고 재밌는 순간으로 꽉 차있습니다. 회사의 가파른 성장세에 맞춰 개인적으로도 성장하기 위해 매 순간 노력하고 있어 뿌듯하고요. 지금의 클라썸은 서비스가 훨씬 더 성장할 때를 대비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PM을 모시려고 해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클라썸에서 뛰어난 팀원들과 함께 스쿼드를 맡아 만들어갈 PM을 찾고 있어요. 저희 팀은 문제를 함께 풀고 있습니다. 클라썸 모든 팀원이 좋은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의지가 강합니다. 그래서 서비스에 애정과 관심이 많아요. 회사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의사결정에 대해 자신만의 논리를 분명하게 갖고 치열하게 토론합니다. 그 과정에서 설득을 할 수도 설득을 당하기도 해요.

교육에 가치를 느끼고, 교육의 현장에 문제점을 발견해 해결하며 재미를 느끼는 분이라면 클라썸에서의 하루하루가 즐거울 거예요. 여기(클라썸 채용공고)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에듀테크 트렌드, 비대면 시대 고퀄리티 온라인 교육하는 방법, 인사담당자의 비대면 교육 전환기가 궁금하다면, 에듀테크 백서, 웨비나 보러가기👉 resource.classum.com

클라썸은 KAIST, 경희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인천광역시교육청, 삼성전자, 시세이도, 월드비전 등 이용 중인 강의별 소통 플랫폼입니다. 클라썸이 궁금하다면? 👉 www.classum.com

줌 공식 파트너, 클라썸에서 줌을 구매하세요. 할인 가격부터 계약 지원까지 놓칠 수 없는 혜택 3가지를 제공합니다. Zoom 구매 문의하기👉 www.classum.com/ko/zoom-partner

--

--

Jeong
CLASSUM 클라썸

I’m a marketer at CLASSUM and fascinated with marketing strategy and product mark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