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연구소 Android Team, 2023 회고

Jaeryo
청소연구소
Published in
6 min readDec 19, 2023

안녕하세요, 청소연구소의 Android 개발자 Jaeryo입니다.

지난 2023년 동안 Android Team의 주요 활동들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면서 다가오는 2024년을 멋지게 대비해 보려고 합니다

CI/CD, 조금 더 안전하고 편하게

2023년도에는 CI/CD를 통해 배포 프로세스에서 안전함과 편리함을 가져가려고 노력한 한해였는데요. Android Team의 Bentley께서 많은 부분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1. Alpha APK 자동 배포 추가

청소연구소 Android Team에서는 릴리즈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누락되는 실수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 배포 버전을 Google Play Console뿐만 아니라 Firebase로 업로드해야 하는 과정이 있는데요. Github의 Action을 이용해 이를 자동으로 APK가 업로드되도록 작업해 주셨습니다.

2. 정적코드 분석 도구 Detekt 도입

팀원들과의 코드 컨벤션 통일은 중요한 과제이지만 모든 것을 완벽하게 통일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되어줄 Detekt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 또한 Github Action을 이용해 commit마다 Detekt 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Detekt에서 제공하는 코딩 규칙들은 세세한 설정이 가능하고 효과적으로 코드 복잡도를 제거할 수 있었기에 팀원들 모두 좋아했습니다. 특히 우리가 원하는 규칙만 선택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팀의 필요에 맞게 유연한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었습니다.

다음 목표로는 Github Action으로 Google Play Store에 자동으로 배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직 개발자가 수작업으로 하고 있는 작업이 많이 남아있는데요. 앞으로 하나씩 자동화하여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구축해 보려고 합니다!

DesignSystem, 디자이너와 개발자 간 커뮤니케이션 개선

2023년은 청소연구소가 독자적인 Design System을 구축해 보는 의미 있는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그 시작으로 Color와 Font를 Design Token으로 관리하기 시작했는데요.

덕분에 디자이너 또는 다른 직군의 개발자와 의사소통이 간결해졌고, 디자이너가 Color 값을 변경하고자 할 때 Token 값을 수정하면 기존 화면에 모두 반영되는 구조를 만들 수 있어 신기하고 좋았습니다!

그 다음 목표로는 Spacing, Icon 등 나머지 기본 요소들도 Design System으로 관리해 보려고 합니다 :)

청소연구소 디자인 시스템 앱

그리고 기존에 만들어 두었던 컴포넌트의 기능과 가변 요소들을 재정의하기 시작했고, 제작한 컴포넌트를 테스트할 수 있는 별도의 컴포넌트 앱도 구현했습니다.

개발 문화

2023년에도 Android Team은 개발 문화에도 적극 참여했습니다.

  1. 스터디
  • 단위 테스트 책 스터디
  • Google I/O 2023 발표 요약해 보기
  • Effective Kotlin 책 스터디

올해 진행한 Android Team에서 참여한 스터디 목록입니다! 올해는 Android 팀원뿐만 아니라 Server Team과 함께 진행한 스터디도 있어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Server Team의 Huni의 아이디어로 토론 형태로 스터디 방식을 개선해 보기도 했습니다. 매 주 주제에 대해 각자의 관점을 나누면서 이는 향후 프로젝트나 업무에서의 협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딥톡

딥톡 주제 예시
2023년도 Android 딥톡

‘딥톡’은 Android 팀 내에서 팀원들이 궁금한 점, 떠오르는 아이디어, 그리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시간으로 2023년에도 모두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매주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했고 좋은 아이디어와 의견은 업무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협업과 성과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Compose, 보다 빠른 UI 개발

Compose 도입되었던 첫 PR 두둥.

Compose 도입은 2023년도 Android Team의 도전 중 가장 뿌듯한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핫. 제가 주도한 작업이기도 했지만, UI 구현이 간편해지고 코드의 가독성도 좋아지는 Compose의 장점을 팀원 모두 만족하고 있습니다.

Compose의 도입으로 인해 Android Team의 작업 방향성이 새롭게 조정되었습니다. 새로운 UI 개발 시에는 Compose를 우선적으로 활용하고, 여유가 있을 때는 기존 화면을 Compose로 Migration하는 것이 목표로 설정되었습니다.

그리고 Compose 도입은 기존 Design System에 영향과 새로운 버그들을 고려해야 하므로 Android 개발자의 단독으로 팀에 반영될 수 없을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 컴포넌트를 Compose로 재개발해야 하고 Migration된 화면들을 다시 테스트 해야 합니다. 이러한 위험 부담에도 Design Team과 QA Team의 동료분들의 응원과 도움으로 무사히 Compose 도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2023년 한 해 동안 Android Team의 여정을 돌아보니 뿌듯하네요. 열정 가득했던 2023년의 마음가짐 그대로 2024년에도 이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에는 더 다양하고 흥미로운 도전을 목표로 하며,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Android Team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