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Rise 2023 참관기

Jieun Park
Cloud Villains
Published in
11 min readJun 13, 2023

지난 6월 1일~2일에 코엑스에서 열린 스타트업의 축제, NextRise 2023에 다녀왔습니다.

스타트업과 클라우드, 무슨 연관성이 있을까 싶지만, 사실 잘 들여다 보면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스몰 스타트로 시작하는 스타트업에는 빠질 수 없는 서비스 입니다. 소 자본으로 시작 가능하고, 비즈니스 사이즈에 맞춰 비용을 늘렸다 줄였다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바로 스타트업에서 클라우드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NextRise행사는 스타트업의 대표 행사로, 부스 및 세미나들을 통해 스타트업 분들의 열의를 느낄 수 있던 이벤트이었는데요, 짧게나마 그 생생했던 현장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자 합니다!

#1. NextRise 행사란?

먼저, NextRise 행사에 대해 간략히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extRise는 글로벌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한 행사로 스타트업 기업들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가장 앞서 경험 할 수 있는 전시 부스와 함께 최신 트렌드 및 인사이트를 공유 할 수 있는 컨퍼런스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를 비롯해 여러 대기업, 중견기업에서 같이 모여 사업 협력과 투자 협력의 이야기를 나누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 할 수 있는 행사 입니다.

(출처 : https://www.nextrise.co.kr/ko)

#2. 유니콘 기업을 통해 알아보는 스타트업의 마음가짐 / 유니콘 콘서트 — 오늘의 유니콘

NextRise에는 스타트업 기업 분들을 위한 다양한 세션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많은 세션들 중 저는 ‘유니콘 콘서트 — 오늘의 유니콘’ 세션을 들어보았습니다.

해당 세션은 패널토크 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사회에는 소프트뱅크벤처스의 진윤정님께서, 패널에는 직방의 안성우 대표님, 메가존클라우드의 이주완 대표님, 아이지에이웍스의 마국성 대표님께서 참석하여 이야기를 공유 해 주셨습니다.

많은 이야기들 중 몇 가지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정리 해 보자면,

세 분의 공통된 의견으로 처음 시작 할 때 지금 하고 있는 이 사업이 성공 하리라 기대하고 시작 했던 것은 아니고,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사업일 것 같아 꾸준히 노력하여 하다보니 어느새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다고 말씀 하시면서 지금 사업을 시작하고 있는 스타트업 분들께서도 진정성을 가지고 꾸준히 진행 하면 언젠간 그 빛이 발할 것 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지금 현재 진행 하는 사업에 대해 타사와는 다른 차별점을 가지고 전개하는 일들에 대해서는

직방의 경우 부동산 + Tech의 합성어로 프롭테크라는 분야를 새롭게 만들어 내었고, 프롭테크 협회도 창설하여 약 400개 이상의 회사와 함께 활동 중이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메가존클라우드의 경우, 급변하는 다양한 기술을 최전선에서 가장 빠르게 배우고 접하면서 제공 가능하게 하는것이 메가존클라우드의 특징이라고 말하면서, 최신의 기술을 글로벌 화 하여 해외향 서비스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아이지에이웍스의 경우, 고객이 가진 본연의의 데이터에 그치지 않고, 정작 고객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헛점을 노린 데이터 분석(해당 고객이 타 앱에서는 얼마만큼 과금하는지 등)으로 고객사의 만족도도 높이고, 나아가 해당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내부 임직원을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육성 하고 있다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해당 세션을 들으며 스타트업 기업 분들이 고민하시는 것, 그리고 앞으로 해 나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조언이 될만한 내용이 많았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3. 클라우드 뿐만 아니라 3rd party 솔루션들까지 모두 제공하는 메가존클라우드

이번에도 저의 애사심을 조금 담아, 메가존클라우드 부스를 소개 해 드리고자 합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이번 NextRise에 AWS와 함께 부스로 참여 하였는데요, 각종 3rd party 솔루션들을 일원화 하여 한번에 관리가 가능한 Megaozn PoPs소개 및 스타트업에 필요한 내용들을 미니 세션으로 진행 하였습니다. (미니세션에 대한 요약은 다음 장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부스에 마련된 기기를 통해 Megazone PoPs에 대해 체험 해 보고 참석자 분들께서는 각 파트너사 솔루션에 대한 인사이트도 얻게 될 수 있었습니다.

Megazone PoPs에 대해 간략히 소개 드리자면,

기업에서 이용하는 SaaS 솔루션들을 중앙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 하기 위한 SaaS Management Platform인데요, 사용자, 계정, 구독 관리 부터 모든 사용자를 위한 앱 런처, SSO까지 Megazone PoPs 하나로 모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SaaS 솔루션을 사용하시고 또 임직원의 입사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스타트업 기업 분들에게 더욱 유용한 솔루션이라 생각이 듭니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에서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https://pops.megazone.com/

#4. 스타트업 기업이라면 도움이 될만한 미니세션 요약

부스 소개에서 말씀 드린 것 처럼 메가존클라우드에서는 스타트업 기업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미니 세션을 통해 전달 드렸는데요,

이 중, 몇 가지 내용을 골라 정리하여 공유 드려보고자 합니다.

  1. ‘스타트업을 위한 성공적인 DevOps전략과 구현방법’

개발과 운영에 대해 배포하는 환경이나 배포초기의 거버넌스나 툴에 대해 정의하고 보안 요건을 맞춰 나가면서 개선하기 위한 것이 현대적인 DevOps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DevOps에서는 개발자가 인프라를 온디맨드로 프로비저닝 하고 몇 분만에 구축 가능하며, 소프트웨어 제공은 지속적인 제공 파이프라인을 통해 자동화 됩니다.

그러한 현대적인 DevOps를 위해 AWS 도구가 필요한 이유로는 먼저 AWS는 쉽게 시작하고 빠르게 진행 할 수 있는 End-to-End솔루션 입니다. 또한 전문성이 크게 필요하지 않아 접근성이 좋으며, 경쟁력 있는 낮은 TCO (Total Cost of Ownership)도 스타트업에게는 큰 메리트로 작용 합니다.

2. AI/ML을 활용한 스타트업의 데이터 혁신 전략

스타트업 기업 분들 중에서도 AI/ML분야의 사업을 진행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관련 사업의 경우 모델에 대한 최적화 및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같은 인력 배치가 중요한 요소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당장 진행하기엔 어려움이 따릅니다.

AWS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 할 수 있는 여러 AI/ML서비스들을 개발하여 제공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완전관리형 머신러닝 서비스라고 불리는 Amazon SageMaker를 비롯하여,

시계열 데이터를 예측하는 Amazon Forecast, 이미지 및 비디오를 분석하는 Amazon Rekognition, 자연어 처리를 진행하는 Amazon Comprehend, 실시간 개인화 추천을 도와주는 Amazon Personalize, 그리고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 시켜주는 Amazon Polly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기업의 사업 내용에 맞는 AWS기능 선택으로 스타트업 기업분들에게는 더욱 빠르고 정확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3. 혁신적인 클라우드 전략 구축을 위한 AWS의 최신 기술 업데이트

해당 세션에서는 지난 리인벤트 때 발표 했던 AWS의 최신 기능 및 업데이트 사항에 대해 소개 해 주셨는데요, 몇 가지 기능에 대해 소개 해 드리고자 합니다.

Zero-ETL은 ETL을 없애겠다 라는 의미인데, 여기서 ETL은 데이터 전처리 작업입니다. 결국 데이터 전처리 작업 없이 AWS 서비스 간 통합 작업으로 원활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AWS의 솔루션 입니다.

다음으로 DevOps 서비스를 보게 되면 배포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는 기능들이 강화 되었습니다. 그 중 Amazon CodeWhisperer의 경우 기계학습 기반의 소프트웨어 코딩 자동 추천 서비스로 개발자가 코드를 입력 할 때 미리 코드를 추천해 줘서 개발자의 개발 시간을 단축 시켜 주는 서비스 입니다.

이렇게 AWS는 매년 새롭고 혁신적인 신 기능들을 업데이트 하고 있는데요, 이번년도 리인벤트에서는 어떤 신 기능들이 추가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5. 참여 부스 이모저모

이번 NextRise에는 여러 스타트업에서 자사 솔루션 및 기능에 대해 부스를 통해 설명 해 주셨는데요, 많은 부스들이 있었지만 그 중에 인상깊었던 부스를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뤼튼테크놀로지스

뤼튼테크놀로지는 생성형 AI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입니다. 전세계 모든 생성형 AI를 해당 플랫폼에서 무료로 한번에 체험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텍스트에 대한 결과물 뿐만 아니라 원하는 이미지를 채팅방에 대화하듯 요청하면 이미지를 바로 생성 해 주는 기능도 최근에 추가 되었다고 하네요.

앞으로는 문서파일도 인식하게 만드는 기능이라던지 채팅방에서 친구들과 대화하며 ChatGPT를 사용하는 등 많은 기능들도 추가 업데이트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도 한번 들어가서 사용해 봤는데요, 일단 한국어가 기본이어서 사용하기 편리했고 그에 따른 결과물도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들이 많아 굉장히 만족 스러웠습니다. 무료로도 체험 가능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방문 해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2. 슈퍼브에이아이

슈퍼브에이아이는 기업의 AI도입을 위해 구축 전 과정을 지원하는 회사인데요, 데이터 전문가 서비스와 웹 기반 AI 개발 협업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플랫폼의 종류를 살펴보면 먼저 슈퍼브 큐레이트의 경우 데이터 선별을 자동으로 진행 하여 라벨링 작업을 진행 하거나 라벨링된 데이터를 편향성 없이 학습 및 검증용 데이터 셋으로 나눌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슈퍼브 라벨의 경우 라벨링 생성부터 프로젝트 품질 관리 까지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및 협업에 특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에 특화된 플랫폼 제공으로 고객사에서는 데이터 구축 비용의 감소라던지 라벨링 시간의 단축 등의 이점이 있다고 하네요.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하기 url을 통해 확인 가능하십니다.

부스에 있던 설문조사였는데, 인공지능 개발 프로세스 중 많은 분들이 데이터 라벨링/검수에 어려움을 느끼시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핵클

핵클은 비즈니스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맞춤형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개인화된 마케팅 기능, 작은 수정사항들은 배포 없이 실시간 업데이트 가능한 개발 리소스 효율화 기능, 그룹별로 고도화된 분석이 가능한 A/B테스트, 개발자가 아니어도 손쉽게 원하는 시점에 안전하게 기능을 출시할 수 있는 기능으로 구성 되어 있는 서비스 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구성들을 손쉽게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일 것 같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듯 이미 많은 기업 분들께서 핵클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하기 url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무료로 데모를 체험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서 한번 체험 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https://hackle.io/

마치며

금번 NextRise행사를 참관하면서 스타트업 기업분들은 최신 기술, 최신 동향에 더욱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하신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다양한 서비스, 솔루션 개발을 위해 클라우드가 가장 적합한 툴 이라는 것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추후 유니콘기업이 될 스타트업 분들을 응원하며, 이만 게시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