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에서 흥미로운 기사를 봤다 (기사링크는 하단 참고). 아인슈타인이 최악의 강사였던 이유와 우리는 누구에게 배워야 하는가라는 주제를 다른 글이었다.
글의 내용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글쓴이는 아인슈타인과 여러 저명한 석학들이 최악의 강사였던 원인으로 ‘지식의 저주’를 꼽았다. 석학들은 너무 해당 분야에 대해 잘 알다 보니 학생이 나와 같은 수준의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을 거라는 인지적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한다. 한 마디로 학생이 뭘 모르는지 모른다는 거다. 예전에 TV에서 많이 보던 “참 쉽죠?”를 떠올리면 될 것 같다.
두 번째는 그럼 우리는 누구에게 배워야 하는가? 라는 것이다. 글에서는 세 가지 조건을 제시한다.
- 많이 배운 사람보다 최근에 배운 사람에게 배워라. 교수보다 대학원생이 낫다.
- 나와 비슷한 지능을 가진 사람에게 배워라. 배우고자 하는 주제를 오랫동안 배운 사람이 천재보다 더 잘 설명한다. 그리고 사실 교수들은 대체로 천재 혹은 수재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다.
-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는 사람에게 배워라.
위 글을 읽으면서 든 한 가지 의문사항은 안타깝게도 우리는 배울 사람(주로 교수, 강사)를 선택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해 보자.
- 질문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내가 아는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강의는 잘 못해도 질문에 대해서는 친절히 알려주시는 경우가 많았다(가끔 한심하다는 표정을 짓긴 하지만). 물론 질문을 하기 전에 많은 노력을 했지만 잘 안 되었다는 점을 어필하는 게 좋다. 문제가 잘 해결되었을 경우, 최대한의 감사와 아부도 곁들이자!
- 내 주변의 동료와 선후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특히 이들 중에는 나보다 한 레벨 정도 높은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이들이 우리에게 가장 적절한 타겟이다. 대체로 이 분들은 친절하고 방금 배웠던 따끈한 지식을 나에게 알려주는 것을 기꺼이 해 주는 경우가 많다. 엄청난 고수보다는 나보다 약간 더 잘하는 학습선배를 추천한다. 주변의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수동적인 학습보다 훨씬 더 머리 속에 잘 남는다.
- 검색과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자. 구글링을 하면 같은 주제에 대해 여러가지 글이 나온다. 여러 글들을 읽어 보자. 공통점과 차이점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면 학습효과가 높아진다. 스택오버플로우의 답변도 가장 높은 추천수의 정답에 가까운 것 뿐 아니라 다른 글들과 토론도 차근차근 읽어 보자. 마지막으로 검색으로 의문이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개발자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려 보는 것도 추천한다. 이 때 질문을 최대한 깔끔하게 그리고 자세하게 정리해서 올리자. 질문을 준비하면서도 공부가 되고,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 직접 가르쳐 보자. 누군가를 가르쳐 보는 것은 굉장히 좋은 학습법이다. 누군가가 주변에 없다면 피카츄나 고무오리 인형이라도 옆에 앉혀 놓고 가르쳐 보자. 예전에 올렸던 러버덕 디버깅 글을 참고.
- 꾸준한 반복학습이 여전히 답이다. 한 번에 100% 이해할 수 없다면 지속적으로 반복학습을 시도해 보자. 다만 사람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나는 이 경우에도 다양한 자료를 보는 게 좋았다. 같은 책을 반복해서 보는 것보다는 여러권의 책, 동영상 강좌 몇 개를 보는 게 더 좋았던 것 같다.
뉴스를 보고 필 받아서 뭔가 열심히 썼지만 결국에는 뻔한 글이 되어 버려서 아쉽습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고 하지만, 공부를 잘 하는 사람과 못 하는 사람의 공부방법에는 꽤 큰 차이가 납니다. 어쩌다 보니 대학 졸업 후에도 먹고 살기 위해 평생공부를 하는 시대가 되었는데 이왕 공부하는 김에 조금이라도 효율적인 방법을 택했으면 하는 마음이 들어서 글을 썼습니다.
덧글1: 참 우연히 시기가 겹쳤는데 현재 코드스쿼드에서 자바를 가르치는 자바지기 박재성 님이 쓴 프로그래밍 공부법이 나왔습니다. 개발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추천!
덧글2: 교수학습법에 대해 공부를 한 적이 있었는데 우리나라 최고의 교수님께서 강의의 학습 효과가 20% 정도도 되지 않는다는 강의를 하신 적이 있었습니다… 여튼 코드스쿼드에서는 강의보다 개별 미션과 1:1 피어 리뷰 방식의 교육을 주로 합니다.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업 방식이랍니다!
참고기사: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18082716467754999
고품질 소프트웨어 교육 기업 코드스쿼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