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킷의 현재 그리고 미래

Kay
Team 코인킷
Published in
4 min readAug 15, 2018

지금까지의 코인킷

2018년 1월부터 지금까지 약 7개월간 서비스를 만들어 왔습니다. 시작할 때 쉽게 생각했던 마음과는 달리 서비스를 만들어가면 갈수록 이게 만만치 않다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막상 진행해보니 풀기 어려운 문제들도 많고, 여러 제약조건들로 인해 아예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금융 앱이기에 보여지는 수치 하나하나가 정확하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천천히, 그렇지만 꾸준하게 만들어 가자’ 라는 생각으로 1월부터 한 주도 빠짐없이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모여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두 달에 한 번 꼴로 에어비앤비를 빌려 해커톤의 느낌으로 2박 3일동안 함께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무박3일 에어비앤비의 기억

그러던 와중에 4월 말 정도에 ‘델타’ 라는 서비스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델타는 스스로를 ‘The best Bitcoin, ICO & cryptocurrency portfolio tracker’ 라고 소개하는데, 서비스를 써 보고 나서는 인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델타를 접하게 된 후 ‘델타를 쓰면 되지 코인킷을 계속 만들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한동안 머리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델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인킷을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애썼습니다.

‘코인킷’이라는 서비스의 본질은 ‘여러 거래소에 퍼져 있는 코인들의 수익률을 실시간으로 거의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이기에 본질, 즉 수익률에 대해 코인킷과 델타를 비교했습니다. 동일하게 코인 자산을 등록한 후 하나하나 꼼꼼히 수익률을 직접 계산해 보면서 그 값들을 서로 비교해 봤습니다.

그 결과, ‘원화’ 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할 때 코인킷이 델타보다 훨씬 정확했습니다. (다른 통화로는 아직 계산해보지 않았습니다. 현재 코인킷은 원화 기준으로만 수익률을 계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다시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앞으로도 델타나 다른 좋은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벤치마킹은 하되, 저희 서비스의 본질에 계속 집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코인킷

2018년 올해까지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보다는, 불편한점은 최대한 개선하고, 강점은 더욱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코인킷이 바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성, 편의성 개선은 꾸준히 하겠습니다)

거래내역 등록을 쉽고 편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수익률을 정확히 보기 위해서는 거래소에 있는 거래내역을 코인킷에 전부 등록해야 하는데, 이 작업이 노가다성이 짙습니다. 그리고 등록하고 나서도 거래내역이 추가될 때마다 코인킷에도 같이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거래내역 CSV 파일 import’, ‘API Key 연동’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거래내역을 입력하는 데 있어서의 불편함을 최대한 줄이려고 합니다.

ICO, 에어드롭, 마이닝, 코인 이체 등 코인 거래의 다양한 케이스를 모두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코인 거래를 하다 보면 ICO를 참여하거나, 에어드롭을 받거나, 마이닝을 하는 등 다양한 경로로 코인을 얻게 되는데, 모두 깔끔하게 포트폴리오로 포함시켜 수익률 관리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코인킷은 현재 안드로이드 앱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안으로 iOS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력이 된다면, 데스크톱 앱까지 개발할 생각은 있습니다)

원화 뿐만 아니라 달러나 엔화 등으로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게 됩니다. 동시에 다국어 버전까지 지원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의 여정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적어봤습니다. ‘Team 코인킷’의 여정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저희의 여정에 관심이 생기거나, 함께 하고 싶으신 분들은 support@coinfriends.co.kr 으로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주시면 됩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