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메신저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collabee
Help Center : collabee
3 min readNov 17, 2020

콜라비 메신저는 팀/프로젝트별로 대화를 나누고, 그 대화 그대로 ‘콜라비 문서’ 에 옮겨 할 일과 일정을 공유하며 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업용 메신저입니다.

메신저 지원 환경/다운로드

메신저는 데스크탑 앱을 지원합니다. 앱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메신저 구조

1. ‘원페이지 협업툴 : 콜라비’ 와 결합된 메신저

메신저는 ‘콜라비 : 원페이지 협업툴’ 과 결합되어 있습니다. 대화방(협업공간)을 만들거나 동료를 초대하면 콜라비도 동일하게 구성되어, 콜라비도 바로 시작해 보실 수 있습니다.

2. 회사 — 조직 구성

콜라비는 실제 회사처럼 직원들을 모아 단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회사’ 를 구성하면 퇴사자 관리 등 ‘팀원 관리’ 와 ‘대화방(협업공간)’ 관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대화방 구성

  • 협업공간 : 주제별로 팀, 프로젝트 등 대화/파일 공유를 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콜라비 메신저는 폐쇄형 공간이므로 동료를 꼭 초대해 주세요.
  • 1:1 대화/그룹대화 : 대화를 하고 싶은 동료를 선택하여 대화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화 기능(멘션, 파일공유, 문서화)

  • 멘션 : @동료이름 을 입력하여 동료를 호출하거나, @all 을 입력하여 현재 참여중인 모든 동료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파일공유 : Drag&Drop 으로 파일을 첨부하고, 파일함에서 파일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공유한 PDF, 텍스트파일, 영상파일은 다운받지 않아도 뷰어를 통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도 최대한 빨리 제공될 예정입니다.
  • 문서화 : 동료와 대화를 나누다가 그 대화 그대로 문서로 기록이 필요할 때, 콜라비 문서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기록을 넘어 할 일/일정/의사결정/댓글 을 공유하며 이슈를 진행할 수 있어요. (문서화 방법 알아보기)

알림

콜라비 메신저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나’에게 중요한 알림만을 제공합니다.

  • 협업공간/그룹대화방 : 내가 멘션됐을 때, 알림 수신
  • 1:1대화 : 모든 메세지 알림 수신

또한, 내가 참여 중인 대화방 별로 알림을 끌 수 있습니다. 알림을 끄게되면 동료가 나를 멘션했을 때만 알림을 받게 됩니다.

가격

콜라비 메신저는 베타서비스이므로 동료 수, 공간 수 제한없이 얼마든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일첨부는 1회당 500MB 까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제, 메신저 사용하는 방법을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