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ss가 클레이튼을 선택한 이유

Compass Protocol
Compass Protocol
Published in
5 min readMar 22, 2022

1세대 블록체인을 떠올리면 단연 비트코인, 2세대 블록체인은 이더리움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용하기에는 가스비가 비싸고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느리기에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기에는 많은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이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여러 블록체인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그 중 국내 사용자 친화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떠올린다면 단연 클레이튼이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이 클레이튼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이더리움과의 호환 가능하기에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디앱(Dapp)들이 클레이튼 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실제로 국내 다양한 유망 블록체인 플랫폼들이 클레이튼 네트워크로 넘어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클레이튼, 유저 친화적인 분산 어플리케이션(Dapp)

출처 : 그라운드 X

클레이튼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관련 자회사인 그라운드X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또는 이오스와 같이 분산 어플리케이션인 디앱을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클레이튼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들에게 유저 친화적인 부분을 최적화하여 여러 유저들이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여러 카카오, 카카오페이, LG전자 등의 국내 유명 기업들과 협력하여 투명하고 분산된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신뢰가 보장된 안정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라운드X가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인 클레이튼 사이프러스(Cypress) 메인넷 런칭을 하였으며 이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이와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과 가치를 검증해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목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클레이튼에 연결된 인프라를 활용하여 Web3 공간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플랫폼으로서의 높은 입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NFT 프로젝트 양성소 클레이튼

출처: Opensea

최근 국내 NFT붐을 다시 일으킨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메타콩즈, 메타토이드래곤즈, 드로우킹덤 등을 떠올릴 수 있는데 이 모든 NFT 프로젝트의 공통점은 클레이튼 네트워크 기반 NFT라는 점입니다. 이는 글로벌 최대 NFT 마켓인 오픈씨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높은 거래량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 클레이튼 기반 NFT가 쏘아 올린 공으로 클레이튼이 다시 한번 핫하게 부상하며 퍼블릭 블록체인으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수 많은 블록체인네트워크 중 컴패스 프로토콜이 클레이튼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컴패스 프로토콜 ✖️ 클레이튼

컴패스 프로토콜은 Web3 환경에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신원 인증서로서 사용자들과 서비스 기업들을 연결합니다.

이 과정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신원 인증서를 보유한 사용자뿐 아니라 서비스 기업들에 대해 그에 맞는 보상을 제공하고 투명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게 됩니다.

네트워크 선정은 서비스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였고 컴패스 프로토콜팀이 중점적으로 고려했던 사항은 속도, 안전성, 확장성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한국의 경우 화이트리스트 제도를 실행하는 거래소들이 많아 이용자들의 불편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국내에서는 클레이튼 기반 프로젝트들이 다수이며 유저들도 많습니다. 이에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1. 클레이튼 네트워크에는 카카오, 셀트리온, 넷마블 등의 굴지의 기업들이 참여해 생태계 확장 중
  2.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1~2초) 저렴한 수수료 가 강점
  3. 클레이튼은 이더리움 오픈소스를 사용하여 개발한 체인이기에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 환경이 이더리움과 유사
  4. 클레이튼 유저들 중 국내 유저 다수

클레이튼 네트워크 내 데이터 기록

Compass NFT는 월렛의 소유자를 클레이튼 메인넷에서 증명할 수 있습니다.

Compass는 이러한 규제에 대응해 사용자의 정보를 프로토콜 내에서 KYC를 진행합니다. 이후 KYC를 거친 사용자는 생성한 월렛을 Compass에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한 월렛은 Compass의 AML 과정을 거쳐 위험 월렛과의 연관성 및 이상행위 여부를 검증하게 됩니다.

컴패스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신원 인증서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오프체인에 기록하고 지갑 연동 후 KYC, AML을 통해 발급받은 Compass NFT는 클레이튼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앞으로 컴패스 프로토콜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 다양한 VASP, Dapp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유저층을 서비스에 연결함에 목표를 둡니다.

클레이스왑에서도 컴패스 프로토콜을 만나실 수 있어요!

클레이스왑은 클레이튼 기반 디파이 서비스이며 국내 최대 디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레이스왑을 통해 토큰 간 스왑, COM LP 풀 예치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