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loe
Chloe
Nov 21, 2019 · 5 min read

코넌 B&H 구태근 대표 “해외 유통사업의 핵심은 ‘MCCN’

- 모크모크(MOCMOC) 프랜차이즈 통해 新시장 판로 개척

[공유경제신문 김유진 기자]
최근 화장품 유통업계에서 새로 떠오르는 여성 CEO가 있다. 미얀마 프랜차이즈 사업의 중심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코넌B&H의 구태근 대표다.

구 대표는 화장품 유통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이다. 그는 현재 중국, 미얀마 등 해외에서 새로운 한국 화장품 유통 채널을 구축 중이다. 요즘 잘나가는 여성 CEO 구태근 대표로부터 미얀마 사업과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그가 바라본 한국 유통사업의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MCCN이란 무엇인가?
A. MCN과 Commercial을 조합한 신조어다. 현재 가장 이슈가 되는 마케팅 툴인 MCN을 상업적으로 연계해 직접적인 판매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구조를 말한다. MCCN을 온 오프라인 브랜드로 만든 브랜드가 모크모크(MOCMOC)다.

Q. 모크모크(MOCMOC)와 기존 드럭스토어(Drugstore)의 차이점은?
A. 인스타그래머블(Instargramable)이 젊은이들 사이에 자리 잡은지 오래다. 소셜미디어에 게시할 만한 사진 찍기가 유행인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고객과 인플루언서가 같은 공간에서 방송 및 사진을 찍고 이를 제품 브랜드로 연결 짓는 마케팅 기법이다. 모크모크는 인스타그래머블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공간이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차별화된 상품이 현지에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재구성되도록 기획했다.

Q. MOCMOC를 미얀마에서 시작하는 이유는?
A. 미얀마는 인구 6000만 명 수준에 모바일 보급률이 120%에 이를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SNS 이용시간은 한국과 비슷한 평균 1시간 40분 정도입니다. SNS의 1인 크리에이터를 통한 제품 판매는 온라인 보다 월등히 높게 나오는 시장임에도 온라인 및 모바일 결재시스템이 부족한 문제 등 아직 시스템적인 보완이 필요한 시장이다. B&H는 모크모크의 체계적인 유통구조 정립과 동시에 코넌의 결제시스템이 적용된다면 빠르게 성장하는 미얀마 시장에서 유통 및 결제 부분의 선두 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

Q. B&H미얀마 사업이 코넌코인의 미얀마내 활성화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A. 코넌B&H는 기본적으로 유통회사다. 상품을 파는 회사다. 즉 결제부분에 코인사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첫 번째다. 두 번째는 결제로 코인사용 시 포인트를 주는 리워드 프로그램으로 코인사용자 및 사용빈도를 늘리려 한다. 세번째는 마케팅 프로모션에 현금성 이벤트를 코넌코인으로 할 수 있다. 이 또한 코인에 대한 인지도 및 관심과 사용자를 늘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네 번째는 B&H 뿐만 아니라 미얀마 내 타 유통사에도 업계 네트워크를 통해 확산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즉 중국에서 우리가 하는 SMART SHOP PROJECT를 미얀마에서 추진하는 것도 고려중이다.

Q. 미얀마의 스타 모이 얀(star moe yan)을 파트너로 선택한 이유는?
A. 해외사업의 핵심은 우리가 필요한 부분을 갖춘 현지인 파트너를 선택하는 부분이 50%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현지의 문화 등 여러 가지 접근하고 이해해야 할 부분이 단기에 습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들은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된다. 또 도로 및 제반 설비가 미비한 곳들이 많기 때문에 유통업체는 물류, 바이어네트워크 등이 전국적으로 가능한 파트너를 찾는 게 핵심 과제였다. 이 때문에 스타 모이 얀(star moe yan)은 매우 훌륭한 파트너라고 판단했다.

스타 모이 얀 그룹은 전국적으로 200개 이상의 직영 복권 판매 매장이 있으며, 이외에도 거래처 등 약 3000여개의 매장에 직접 운송하는 전국적인 물류 유통망을 갖춘 기업이다. 대부분의 거래처가 도소매점인 점을 착안해 모크모크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의 가맹점주로서 장점이 큰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스타 모이 얀의 회장 및 CMO의 한국 방문 시 모크모크의 미얀마 사업에 대한 사업설명을 했으며, 생각보다 빠르게 스타 모이 얀의 현재 사업과 모크모크가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이라는 부분을 이해시킬 수 있었다. 스타 모이 얀은 미얀마 모크모크 사업의 JV 파트너로 함께 하고 있다.

Q. 미얀마 모크모크 사업의 향후 계획은?
A. 현재 인테리어 공사 중인 타임스퀘어의 모크모크 안테나 샵의 가오픈 목표는 12월 중순이다. 그랜드 오픈은 1월 중으로 예상된다. 개발도상국의 특성상 인테리어 공사 중에도 여러 문제가 돌발할 수 있는 관계로 목표와 다르게 일정이 미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저희 모두 긴장하고 일을 진행 중이다. 또 일반 결제 및 코인 결제 시스템 적용을 2020년 1분기까지 완료하고자 한다. 1호 점의 성공적인 오픈과 함께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설명회 등으로 바로 가맹점 구축에 들어갈 예정이며, 2020년도 내에 직영 및 가맹 점포 목표 300개 매장을 확보하고자 한다. 또 지역 방판 대리점 모집 등을 통해 방판 조직까지 운영이 가능하도록 공격적인 마케팅 및 사업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며, 미얀마 시스템이 구축됨과 동시에 타 동남아 국가로의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Q. 끝으로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A. 많은 분들이 어렵게 보신 사업이지만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뤄진 저희 B&H의 임직원들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류의 인기가 단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만 머물지 않도록 한국 제품을 해외에 알리고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든든한 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겠다.

CONUN Korea

Distributed supercomputing platform based on blockchain

    Chloe

    Written by

    Chloe

    Conun

    CONUN Korea

    Distributed supercomputing platform based on blockchain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