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chain
Jul 26 · 12 min read

▶ Internal News

● 10문 10답, 직원 인터뷰 : 양현강 CSO

1. 코스모체인에서 어떠한 일을 담당하고 있나요?
> 올 해 상반기에는 FITSME 프로젝트의 총괄을 맡아, 뷰티 소비자들의 니즈 파악에서 출발해, 비공개 테스트를 거쳐 현재의 FITSME app을 만들기까지의 기획/개발/운영을 리드했습니다.

현재는 ‘코스모체인 생태계’를 기획하고 엔지니어 분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2. 코스모체인의 FITSME 에 대해서 자평해주신다면?
> 코스모체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뷰티 산업 내 존재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호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생태계 안에서의 중심이 되는 주체는 ‘뷰티 소비자’와 ‘뷰티 브랜드’가 있을텐데요, FITSME는 이 중 ‘뷰티 소비자’들과의 접점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 역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뷰티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가치를 실제로 만들어내는 일이고, 2분기에 FIND, TRY, USE라는 기능을 포함해 출시한 FITSME app은 이러한 관점에서 좋은 출발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3. FITSME 는 앞으로 어떠한 숙제를 가지고 나아가고 있나요?
>
팀은 FITSME 관련 크게 2개의 목표를 기반으로 한 Workstream으로 나뉘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가능한 많은 뷰티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FITSME라는 플랫폼의 규모를 확대하는 Workstream

> FITSME에서 생성된 데이터와 유저 베이스를 활용해 브랜드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이를 통해 확보되는 수익의 일부를 소비자들에게도 배분하는 Workstream

두 번 째 Workstream이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한다는 점에서 코스모체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토큰모델은 어떠한 부분을 중심으로 기획되고 있나요?
>
토큰이 실제로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을 정의하고, 하나씩 구현해나가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큰의 가치/활용도에 대해서는 다양한 케이스와 해석이 있을 수 있겠지만, “Utility Token”은 1) 어떠한 특정 ‘거래(=가치의 교환)’를 위한 ‘재화’로써 역할을 할 수 있으며, 2) 이러한 ‘거래’들이 모여 주체 간에 가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화폐 경제’가 만들어질 때 비로소 그 기능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 이미지는 뷰티 산업 내 각 주체들 간의 가치/재화 교환에 대해 Cosmochain이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도식화입니다. 현재는 도식 상 뷰티 소비자(Consumer)와 뷰티 브랜드(Brand) 간의 가치 교환 중 기존의 마케팅/유통 채널들이 주목하지 않았거나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FITSME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Blockchain 상에서 해결함으로써 Token의 활용도를 확보하는 (=의미있는 ‘거래’를 만들어내는) 부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Token이 서비스 실사용자들에게 전달됨으로서 기존 Exchange 에 존재하는 유통물량이 Cosmochain Ecosystem 으로 이동하는 결과를 목표로 합니다.

5. 조금만 더 구체적인 예시를 알 수 있을까요?
>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FITSME app 출시 이후, 일부 뷰티 브랜드사들과의 계약의 성사되어 FITSME 서비스 내 마케팅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 마케팅 프로젝트들을 Cosmochain 상에서 Token을 활용해 구현하는 것을 기획 및 개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Token flow를 예로 들어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내용은 현재 테스트 중이며, 추후 구조가 변경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 우선 FITSME 내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브랜드는 프로젝트 런칭 시 해당 프로젝트의 예산(KRW)을 거래소(Exchange)에서 Token으로 교환해 (이 과정을 저희 법인이 대신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Project wallet에 충전합니다. (Exchange의 Token을 Cosmochain Ecosystem 으로 이동시킵니다)

> 프로젝트의 종류에 따라 정의된 사용자들의 관련 행동을 Cosmochain 상에 기록합니다. (이 단계에서 Token의 이동은 없습니다.)

>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사전에 정의된 비율에 따라 Project wallet 내의 예산은 배분될 각 대상의 Wallet (User, Dapp operator, Chain operator, Burn)으로 배분됩니다.

6. 토큰모델에서 가장 어려움 부분은 무엇일까요?
>
아무래도 ‘Token economy’를 세밀하게 잘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어렵고, 그만큼 신경을 많이 써야 할 일일 것 같습니다. 4.번 질문에서 ‘화폐 경제’라고 잠깐 언급한 부분인데요. 잘 만들어진 ‘Token economy’에는 각각 서로 다른 니즈를 가진 ‘stakeholder’ 그룹이 있고, 이 ‘stakeholder’ 그룹 간에 실질적인 자금 흐름(=거래, 가치 교환)이 있어야 합니다.

초기 대표적인 Dapp project인 STEEMIT을 예로 살펴보면, 해당 플랫폼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콘텐츠 공급자’는 있지만, ‘지불할만한’의사를 가진 ‘콘텐츠 수요자’가 부족한 구조로 별도의 장치(‘Holder’들의 투자, ‘콘텐츠 공급자’의 staking)에 의존해야만 했고, 이로 인해 Project 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osmochain에는 ‘Consumer’, ‘Brand’, ‘Holder’, ‘Dapp operator’, ‘Chain operator’와 같은 ‘stakeholder’들이 있고, 어떤 ‘거래’가 각 ‘stakeholder’들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 Token model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7. 코스모체인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있나요?
>
코스모체인은 뷰티 산업의 정보를 ‘채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재편함으로써 ‘소비자’들과 ‘브랜드’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뷰티 산업에서의 ‘소비자’들과 ‘공급자’(뷰티 브랜드)들 간의 접점은 전통적인 미디어부터, 다양한 SNS,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등에 걸쳐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으나, 각 접점에서 발생하는 정보는 각 ‘채널’이 소유권을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공유되지 않기 때문에 서로 연결되지 않고 흩어져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수많은 정보 중 본인에게 의미있는 정보를 찾기 어렵고, ‘공급자’들은 소비자들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FITSME에 구현되어있는 기능들을 통해 어느 정도 유추해보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코스모체인은 ‘소비자 중심’으로 데이터를 쌓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가치 창출에 대해서는 저희 프로젝트 내부용으로 정리한 문서의 일부를 발췌해 전달드리겠습니다.

[소비자 대상 문제해결 Solution]
‘각 소비자에게 적합한 화장품을 찾기’ 위해서는, ‘상품’ 관점의 데이터 취합이 아닌 ‘사용자’ 관점의 데이터 취합이 필요하다. ‘사용자’ 데이터에는 1) 성별/연령 등 인구통계학정보, 2) 유수분밸런스/민감도/피부톤/피부색 등 피부타입, 3) 취향/관심사, 4) 구매상품별 만족도 등이 포함되며, 사용자의 입력이나 앱 사용기록/구매기록 등을 통해 파악 가능하다.

이러한 데이터가 각 사용자별로 누적되면, 특정 사용자가 의사결정 단계에서 마주하는 질문에 대해 공통 그룹을 찾고, 해당 그룹의 경험을 통해 적절한 답을 도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민감한 피부로 인해 A라는 메이크업 리무버 사용 시 실패’를 경험한 사용자가, 본인에게 적합한 다른 메이크업 리무버를 찾고자 하면, A 제품에 낮은 평점을 준 민감성 피부 소비자들이 높은 평점을 준 다른 메이크업 리무버가 해당 사용자에게도 적합한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

[브랜드 대상 문제해결 Solution]
‘User-centric’한 customer data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활동이 가능하다.

- 광고: 세분화된 Targeting 광고가 가능하다. 그에 맞춘 Targeting된 크리에이티브 사용을 통해 전환률을 높일 수 있다. (예: 경쟁 제품을 구매해본 이력이 있는 사용자들 대상, 특정 상품군에서의 구매 만족도가 낮은 여드름이 고민인 고객 대상, 특정 상품군 구매 이력이 없으나 최근에 ‘찜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들 대상)

- 판매: COSMEE 내에서 상품을 판매할 경우, COSMEE는 사용자의 구매이력, 관심사에 기반해 자동으로 구매할 확률이 높은 사용자에게 상품이 추천된다.

- 체험단 운영: 세분화된 Targeting이 가능하다. (‘광고’ 섹션 참고)

- 설문: 특정 사용자층 (예: 자사 브랜드 기 구매고객, 경쟁사 제품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할 수 있다.

- Data 분석: 제품기획, 마케팅, 유통채널 최적화

8. 토큰모델이 도입되면 어떠한 변화를 가질 수 있을까요?
>
Cosmochain ecosystem 상에서 토큰 모델이 하나씩 구현된다는 것은, COSM이 Utility token으로써 활용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전체 발행된 COSM 중 현재 Exchange에만 머물러있는 물량의 일부가 점차 ecosystem으로 이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9. 목표로 하는 일정이 있을까요?
>
단기적인 계획은 3분기 이내에 위 소개드린 ‘FITSME 마케팅 프로젝트’들을 실제로 브랜드들이 COSM을 활용해 진행함으로써, Cosmochain ecosystem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것입니다. 현재 Testnet을 활용해 실험하고 있는 단계이며, 어느 정도 테스트 운영을 통해 구조/정책 등이 안정화되면, Klaytn mainnet에서 실제 COSM을 활용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후에는 1) FITSME 내에 ‘마케팅 프로젝트’가 아닌 다른 COSM의 Use case를 추가하는 일과, 2) FITSME 이외에 Cosmochain 상에 다른 Dapp을 추가하는 일을 병행할 계획이며, 가시적인 진척사항이 생기는대로 공식 채널을 통해 공유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0. 코스모체인 홀더에게 전하는 말
>
작년 ICO 이후 첫 서비스였던 COSMEE pilot을 시작으로 최근의 FITSME 서비스까지 커뮤니티를 통해 홀더 분들께서 주신 진심 어린 조언, 격려, 질책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의견을 직접 접하지는 못했지만,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미처 신경 쓰지 못한 부분들과, 기획 단계에선 생각지 못했던 Side effect들을 예리하게 지적해 주신 부분들을 볼 때면, 저희 스스로 만큼이나 저희가 만들어나가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팀 멤버로서 할 수 있는 것은, 좋은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다짐과, 실제로 그것을 만들어 결과로 보여드리는 것일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Ask Me Anything

(최근 커뮤니티에서 이슈 되었던 질문의 답변 모음입니다.)

1. 새로운 커뮤니티 CM 구했나요?
>
CM 업무에 적합한 직원을 선출하였으며, 29일(월) 부터 활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는 이전보다 친근한 분위기에서 CM 업무를 진행할 것이며, 업무 시간 내에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2. 바이낸스 덱스 지원 계획 없나요?
>
일전에 커뮤니티를 통하여 말씀드렸듯이, 앞으로 저희는 확정된 사안에 대해서만 공유를 할 예정이며, 현재까지 바이낸스 덱스 관련한 지원 계획은 없습니다. 다만, 코스모체인 또한 바이낸스 덱스와 관련하여 파트너사들과 함께 많은 내용을 수집하고 있으며. 지원 여부는 성급하게 결정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Next 모.모.모 ( 08. 09 )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About Cosmochain

Cosmochain is a blockchain-based beauty project, that aims to build an ecosystem which enables the transfer of fair values between users and companies within the beauty industry. During its three-month pilot service from August to November, 2018, COSMEE recorded DAU of 30,000 and registered users of 150,000. Cosmochain’s official service FitsMe is scheduled to launch within first half of 2019. Cosmochain plans to expand to overall lifestyle industry in the future.

Cosmochain Official Channels

● Cosmochain Web: https://cosmochain.io/
● Telegram(Announce): https://t.me/cosmochainannouncement
● Telegram (KOR): https://t.me/cosmochain_english
● Telegram (ENG) : https://t.me/cosmochain_global
● KakaoTalk(KR): https://open.kakao.com/o/gAMfQpU
● Medium : https://medium.com/Cosmochain
● Twitter: https://twitter.com/cosmochain

Cosmochain

Connecting users and companies through beauty data

    Cosmochain

    Written by

    Cosmochain is designing a blockchain-based beauty ecosystem that connects beauty industry players with customers willing to share their thoughts on cosmetics

    Cosmochain

    Connecting users and companies through beauty data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