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 이모저모, 모?모!모. 9호

Cosmochain
Sep 6 · 10 min read

▶ Internal News

10문 10답, 파트너사 인터뷰 : 강호영 “클레이튼 사업개발 팀장”

** 해당 인터뷰는 클레이튼의 최종 검수를 완료하였습니다.

1. 최근 블록체인 업계에서 가장 핫한 “Klaytn”의 강호영 팀장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클레이튼에서 사업개발팀장을 맡고 있는 강호영입니다.

클레이튼 이전에는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라이프에서 온라인 금융, Insurtech, Payment 등 핀테크 관련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클레이튼 사업개발의 주 업무는 클레이튼 에코시스템을 확장하고 시스템 내에서 시너지 창출하는 것입니다. 클레이를 활용하는 게임 파트너사들을 발굴하고, 유망한 프로젝트와 서비스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것이 대표적인 업무죠. 현재는 거래소, 지갑, 마켓 플레이스 등 에코시스템 확장과 파트너십 체결 후 클레이튼에 성공적으로 온보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파트너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업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 어제 ‘클레이튼폰’이 공개되었는데, 어떤 기획의도를 가지고 만들었는지요?
> 클레이튼 생태계 확장을 위해서 Device 에 클레이튼이 접목된다면 보다 친숙한 방법으로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블록체인 친화적이고, 글로벌 입지를 가지고 있는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활용한다면 많은 사용자들에게 클레이튼을 알리는 것과 동시에 ISP 파트너들이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동시에 블록체인 키스토어 클레이튼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도 확보할 수 있구요.

3. 수많은 파트너 중에서 코스모체인이 선정되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파트너 선정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블록체인을 잘 활용하면서, 프리로드 Bapp (Blockchain Application)으로 올릴 만큼 완성도가 있는 프로젝트인지 여부가 중요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코스모체인은 클레이튼의 첫 번째 ISP파트너이며 지속적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먼저 제안을 하였고 코스모체인이 흔쾌히 응함으로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4. 클레이튼 ISP 파트너들을 전부 만나보실텐데 코스모체인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 스피드와 실행력 입니다.
저는 블록체인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로 스피드와 실행력을 꼽습니다.

블록체인 시장은 체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빠르게 피보팅 하고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프로젝트가 결국 살아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스모체인팀은 빠른 변화속에서도 과감한 결단력과 실행력으로 시장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으로 레버리지하고, 의식적으로 이를 활용하려는 모습을 굉장히 인상 깊게 보고 있습니다.

5. 코스모체인에게 바라는 바는 무엇인가요?
> 코스모체인팀은 장점인 빠른 스피드와 결단력을 앞세워 남들보다 더 빠르게 도전하는 팀입니다. 더 빠르게 도전하는 만큼, 때로는 시행착오도 필연적으로 따라오게 되는데 이런 상황을 저는 동전의 앞면과 뒷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스모체인은 이러한 과정으로부터 많이 배우고 발전하는 팀이라고 생각하며, 시행착오를 우려해서 장점을 희석 시키기보다는 지금의 입장을 계속 가져갔으면 합니다.

6. 코스모체인의 피츠미 서비스에 대해서 어떠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나요?
> 피츠미는 기대가 되는 서비스이지만 아직까지 초기 서비스라서 어떠한 의견을 내는것은 조심스럽습니다. 다만 초기 스타트업들이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착실히 밟고 있습니다.

두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첫째, 피츠미는 rule based logic으로 추천이 되는데 조금 더 algorithm으로 개선되면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아직 서비스가 내포하고 있는 데이터를 제가 완벽히 파악하지 못한 상황이므로, 명확한 답변은 드리기 힘듭니다.

둘째,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피츠미에는 크게 상품 데이터 와 유저 데이터 두 가지가 있을 것으로 생각 되는데, 이 데이터가 쌓여서 알고리즘이 되고, 매칭이 이루어지고, 상품 추천 서비스까지 이어진다면, 좋은 큐레이션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현재에는 상품이 다양하지 않고, 일부 개선점이 필요할 것 같은데, 초기 서비스인만큼 지속적인 소싱과 고객 확보를 이어나간다면 개인화 시대, 블록체인 시대에서 의미있는 서비스로 발전 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7. 코스모체인 토큰모델에 대해서는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 이 부분은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려야 할 듯 합니다.

이전 코스미 서비스를 통해 얻은 교훈을 떠올려보면 타겟이 아닌 유저들이 참여해서 생산하는 의미 없는 데이터에 대해, 보상을 주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정확한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타겟 유저들에게만 보상을 주는 것이 가능할지도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시작부터 토큰 보상모델을 도입하지 않고, 주 타겟층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넓혀나가는 지금의 선택도 의미 있는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유의미한 콘텐츠 생성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토큰 모델을 설계하는 게 핵심이라고 생각되며 모든 프로젝트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데이터의 활용법, 보상시스템의 설계는 어렵고 최적화 하기까지 오래 걸리는 작업인데, 이것을 끝까지 버티면서 훌륭하게 만들어내는 프로젝트가 마지막까지 생존할 것 같습니다.

현재의 블록체인 구조상 위 같은 업무가 굉장히 힘들더라도, 결국에는 지속적으로 블록체인상에 데이터가 올라가고, 상호 간 교환 될 수 있게 된다면 위 같은 고민의 해결이 빨라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희 또한 원활하게 프로젝트가 운영될 수 있는 인프라와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 하겠습니다.

8. State of the DApps에 Klaytn Bapp 들이 등재 된 이후, 코스모체인 ‘피츠미’ 가 의미있는 users / volume 지표를 보여주면서 랭크 1위에 등극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 저희도 랭크 1위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많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이전에
말씀 드린 것처럼 코스모체인에게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레버리지 한다는걸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타 프로젝트에게 State of the DApps 에 등재 소식을 전달을 했을 때,
코스모체인에서는 직접 연락하여 세부자료를 업데이트 시켰고, smart contract 주소도 직접 올리는 등의 빠르고 적극적인 업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코스모체인이 특별하게 유저와 트랜잭션 지표가 많이 잡히는 이유는, 한발 빠르게 움직이고, 최대한 블록체인을 많이 활용할 수 있으면서 많은 트랜잭션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 및 설계한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레버리지를 가장 영리하게 최대한 끌어올린 뒤에 활용하고 있는 곳이 코스모체인 인 것 같습니다.

향후에는 다른 다양한 BApp들도 지속적으로 올라올텐데 현재와 같이 상위권 유지하시면서 Klatyn 뿐만 아니라 리스팅 전체에서도 상위권 유지해 주시기를 기대하겠습니다.

9. 비지니스 파트너로서 송호원 대표님은 어떤 분 인가요?
> 사업개발 업무를 진행하며 다양한 대표, 이사님들을 만나서 많은 자극과 배움을 얻고 있습니다. 그 중, 송호원 대표님은 실현 가능한 꿈을 꾸는 몽상가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본 송호원 대표님은 빠르게 사업을 전개해나가는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는 분이고, 항상 최초와 최고의 타이틀을 강조하시는데 이게 팀의 방향성을 정하는데 큰 기여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큰 별을 보고 가는데, 느리게 가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빠르게 시도해보며 나아가는 그런 추진력이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10. 코스모체인 홀더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블록체인 투자는 1년 벼농사가 아니고, 나무를 키운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싹을 틔우는 것을 보고 , 잡초 뽑는 역할도 하면서 나무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죠. 프로젝트는 단기간의 호흡으로 완성되지 않습니다.

코스모체인에 투자하신 분들께서는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보고 결정 하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코스모체인은 방향성을 피보팅하면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또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열심히 하고 있으니 지켜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xternal News

1. 블록체인 특화폰 출시
COSM 토큰 과 FitsMe 서비스가 기본 탑재된 “클레이튼 폰” 이 9월 5일 출시되었습니다.
https://www.klaytnphone.com/

“클레이튼 폰”은 클레이튼 테마를 바탕으로,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 기능을 활용한 Bapp을 지원하며, 현재 클레이튼 블록체인 상에서 가장 많은 트랜잭션을 기여하고 있는 파트너가 당사인 만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하여 코스모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2. 홀더 모임 진행
지난 8월 29일, “코스모체인 홀더와의 모임” 이 진행되었습니다.

본 모임에서는 현재의 사업 진행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 공유, 홀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으며, 가까운 자리에서 주고받는 의견들을 통해, 많은 귀감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매달 1회씩 홀더와의 모임을 통해, 가까운 자리에서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홀더와의 모임은 9월 21일 (토) 부산에서 진행되며, 상세 내용은 추후
공유 드리겠습니다.

3. 비트렉스 거래소 KCT 메인넷 지원
클레이튼 기반 COSM을 지원하는 첫 해외 거래소는 비트렉스로, 한국시간
8월 28일 (수) 오전 8시에 스왑이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폭넓은 거래 환경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COSM 입,출금 시 주의사항
1) KCT로 스왑을 완료한 거래소 / 지갑에서는 ERC20 기반 COSM의 입출금이 불가능 합니다.
2) ERC20와 KCT의 주소 체계는 유사합니다. 입출금 시 잘못된 주소를 입력할 경우, COSM이 유실되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입출금 시, ERC20 / KCT 여부를 다시 한 번 확인해주세요.


▶ Ask Me Anything

(최근 커뮤니티에서 이슈 되었던 질문의 답변 모음입니다.)

1. 벌써 9월입니다. 3분기에 진행하기로 한 buyback은 완료되었나요?
Buyback 진행은 기 공지된 9월에 완료할 예정입니다. 완료 시, 공유드리겠습니다.

2. 토큰모델 공개는 언제하나요?
현재 토큰모델의 준비는 차질 없이 진행 중입니다. 프리뷰 방식이라도 선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bout Cosmochain

코스모체인은 2018년 3월에 설립된 뷰티데이터 기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입니다. 뷰티 업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플랫폼을 통하여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뷰티산업의 생태계를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2019년 6월, 코스모체인은 파일럿 서비스 ‘코스미 (COSMEE)’에서 발생한 150만 여개의 뷰티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 ‘피츠미(FitsMe)’를 출시하였으며 MAU 2.5만, 구글 플레이스토어 뷰티 앱 인기 순위 6위를 달성하는 등 뷰티 블록체인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DApp Service 입니다.


Cosmochain Official Channels

● 공식 홈페이지: https://cosmochain.io/
● 텔레그램 (공지): https://t.me/cosmochainannouncement
● 텔레그램 (한글): https://t.me/cosmochain_english
● 텔레그램 (영문) : https://t.me/cosmochain_global
●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AMfQpU
● 미디엄 블로그: https://medium.com/Cosmochain
● 트위터: https://twitter.com/cosmochain

Cosmochain

Connecting users and companies through beauty data

Cosmochain

Written by

Cosmochain is designing a blockchain-based beauty ecosystem that connects beauty industry players with customers willing to share their thoughts on cosmetics

Cosmochain

Connecting users and companies through beauty data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