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클레이튼이 필요한가요?”, “클레이튼에는 무엇을 어떻게 저장하나요?”, “앞으로는 어떻게 되나요?” 에 대한 답변.

Cosmochain
Aug 16 · 8 min read

지난 6월 27일, 클레이튼은 메인넷 Cypress를 런칭하였습니다. 코스모체인 또한 클레이튼 메인넷 편승 작업을 순조롭게 마무리해가고 있습니다.

클레이튼 메인넷이 런칭되고, 온보딩이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시적인 변화가 없어 많은 홀더분들께서 코스모체인은 어떤 방법으로 클레이튼을 활용하고 있는 것인지, 피츠미와 클레이튼은 무슨 관계인지 등 의문점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코스모체인의 클레이튼 메인넷 선정 배경, 활용 현황 및 계획, 추후 생태계 확장 계획 등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클레이튼 메인넷 선정 배경

▶ 코스모체인에 블록체인이 필요한 이유

클레이튼 메인넷 선정 배경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코스모체인 플랫폼에 왜 블록체인 사용이 필수적인지에 대하여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코스모체인의 핵심은 뷰티데이터를 통한 소비자와 브랜드기업의 연결로서

유저들이 생산한 뷰티데이터를 가공하여 브랜드기업들과 연결합니다.

이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유저들이 생산한 데이터에 대한 공정한 보상을 진행하고 기업들에게는 위변조되지 않은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생산된 데이터가 중복으로 활용될 시 지속적으로 보상을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중입니다.

클레이튼 선정 이유

앞서 모?모!모. 2호를 통해서 말씀드렸듯이, 코스모체인에서는 메인넷 선정시, 3S (Speed, Security, Scalability)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클레이튼은 1) “user-friendly blockchain experience (유저 친화적인 블록체인 경험)”를 제공하였으며 2) 카카오의 폭 넓은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장점 3)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생태계를 바라보는 넓은 시각과 실행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는 코스모체인이 원하는 블록체인과 실생활의 만남이라는 Mass Adoption과 일치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이외에도 코스모체인의 베타서비스 ‘Cosmee’ 에서 이용하였던 이더리움 테스트넷 보다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점 또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2. 클레이튼 활용 현황

▶ 현재 (STEP 1)

코스모체인은 FitsMe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유저별로 클레이튼 메인넷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ISP(Initial Service Partner) TX (Transaction)중 절반 이상을 코스모체인이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FitsMe 서비스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데이터를 활용한 비지니스의 바탕을 만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TX에는 유저들의 개인정보, 취향 정보, 구매정보 (보유 화장품 정보) 등이 포함됩니다. 현재 코스모체인 DB에는 raw data가, 클레이튼 메인넷에는 hashing을 통해서 코스모체인만이 식별할 수 있는 데이터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위의 작업을 위하여, 2019년 7월 1일 클레이튼 위에 코스모체인의 데이터 컨트랙트가 Deploy 되었습니다. FitsMe 유저 1명 당 개별 address가 자동적으로 생성되며, 유저가 앱 내 특정 행동을 하면 데이터가 발생합니다. 개인의 address에서 실시간으로 클레이튼 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기록이 이루어지며, 데이터를 개인 address에서 전송하는데 필요한 수수료는 대납 구조를 통해서 코스모체인이 부담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스마트 컨트랙트 자세히 보기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클레이튼의 블록 익스플로러 Klaytnscope을 통하여 코스모체인의 데이터 스마트 컨트랙트를 조회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코스모체인의 데이터 컨트랙트에 쌓이고 있는 tx를 볼 수 있습니다. From의 주소는 개별 유저의 address이며, To 주소가 데이터를 받는 코스모체인 데이터 컨트랙트 주소입니다. Tx Fee는 데이터 전송에 요구되는 수수료인데, 코스모체인이 부담하고 있습니다.

예시로, From 주소 하나를 클릭해보시면 아래 화면과 같이 특정 유저가 현재까지 생성한 tx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첫번째 TX Hash를 눌러보면 아래 화면처럼 Input Data를 조회할 수 있는데, 숫자조합으로 이루어진 해당 데이터는 hash된 유저의 데이터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코스모체인 DB에서 매칭하면, 유저의 raw data를 볼 수 있습니다.


COSM (KCT) 토큰의 흐름 또한 토큰 컨트랙트를 통해 기록되고 있습니다. Klaytnscope에서 아직까지는 KCT 토큰의 거래 상세 내역을 조회할 수 없지만, 곧 해당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아래는 코스모체인의 토큰 컨트랙트 입니다.


클레이튼 메인넷에 deploy되어 동작하고 있는 코스모체인의 컨트랙트 관련 지표(DAU, MAU, tx volume 등)는 곧 State of the DApps에서 확인하실 수 있을 예정입니다.

▶ 추후 (STEP 2, and beyond)

코스모체인 토큰 모델의 시발점인 FitsMe 마케팅 프로젝트와 관련된 토큰의 흐름 또한 근시일 내 클레이튼 블록체인에 기록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클레이튼 바오밥 테스트넷에서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테스트 토큰의 움직임이 테스트넷에 기록되고 있습니다.

FitsMe 내 설치되어있는 마케팅 프로젝트와 특정 방식으로 교류하는 유저의 지갑에는 토큰보상이 쌓이게 되며, 해당 내역이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공정하고 투명하게 보상이 분배되는 것을 곧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도 코스모체인이 예정하고 있는 활용방안은 다양합니다. 앞으로의 내용은 조금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향후 방향성

클레이튼과의 시너지

클레이튼은 2019년 7월에 메인넷을 시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입니다. 1개월 남짓 된 서비스지만 국내 유수의 기업이 Governance Council 에 합류하면서 큰 생태계를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참여하는 기업의 숫자는 급속도로 커질것으로 생각합니다.

코스모체인은 클레이튼의 첫 번째 파트너사로서 클레이튼과 함께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기 위하여 많은 시도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 할 예정입니다.

(번외) “KCT로 스왑하면 상장 못하나요?”에 대한 답변

KCT가 해외 거래소에 상장을 하지 못한다는 FUD가 어디서부터 비롯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홀더님들 대부분이 클레이튼을 과소평가 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만약 KCT가 해외 거래소에 상장을 하지 못했다면 저희가 KCT로 넘어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해외거래소에서도 KCT가 곧 지원될 예정입니다.


About Cosmochain

코스모체인은 2018년 3월에 설립된 뷰티데이터 기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입니다. 뷰티 업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플랫폼을 통하여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뷰티산업의 생태계를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2019년 6월, 코스모체인은 파일럿 서비스 ‘코스미 (COSMEE)’에서 발생한 150만 여개의 뷰티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 ‘피츠미(FitsMe)’를 출시하였으며 MAU 2.5만, 구글 플레이스토어 뷰티 앱 인기 순위 6위를 달성하는 등 뷰티 블록체인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DApp Service 입니다.

Cosmochain Official Channels

● 공식 홈페이지: https://cosmochain.io/
● 텔레그램 (공지): https://t.me/cosmochainannouncement
● 텔레그램 (한글): https://t.me/cosmochain_english
● 텔레그램 (영문) : https://t.me/cosmochain_global
●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AMfQpU
● 미디엄 블로그: https://medium.com/Cosmochain
● 트위터: https://twitter.com/cosmochain

Cosmochain

Connecting users and companies through beauty data

    Cosmochain

    Written by

    Cosmochain is designing a blockchain-based beauty ecosystem that connects beauty industry players with customers willing to share their thoughts on cosmetics

    Cosmochain

    Connecting users and companies through beauty data

    Welcome to a place where words matter. On Medium, smart voices and original ideas take center stage - with no ads in sight. Watch
    Follow all the topics you care about, and we’ll deliver the best stories for you to your homepage and inbox. Explore
    Get unlimited access to the best stories on Medium — and support writers while you’re at it. Just $5/month. Upg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