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 메인넷 런칭 완료

Cøsmos Korea 🇰🇷
Cøsmos Korea 🇰🇷
6 min readMar 15, 2019

코스모스 허브 메인넷 런칭 소식 & Tendermint Inc. 시리즈 A 투자 소식

코스모스에 대해서

2014년, 코스모스 공동 창시자 재권은 클래시컬 비잔틴 결함 감내(Classical BFT, Classical Byzantine Fault Tolerant) 알고리즘의 안전성을 우선으로 하는 특성을 기반으로, 외부 준-무작위성(pseudorandomness) 없이 지분증명을 응용하여 퍼블릭 블록체인 환경에서 시빌 공격 감내성(sybil resistance)을 가질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이후 2015년, 이단 버크만이 합류하며 오늘 웹 앱의 수 만큼 블록체인이 존재하는 미래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지분증명 기반 BFT 시스템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이론을 실제 탈중앙화된 퍼블릭 블록체인 환경에 적용해야 했습니다. 오랜 기간이 지난 오늘, 이 이론은 코스모스 허브라는 시스템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코스모스 허브 런칭의 주목적은 확장 가능한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코스모스의 비전은 수천개의 암호화폐 기반 시스템들이 작업증명을 사용하지 않고도 서로 소통하고 연결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비전을 실제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서, 모든 지분증명 블록체인의 첫 계층으로 사용될 수 있는 텐더민트 코어 BFT 합의 엔진은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이 비전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진입장벽을 낮춰야 했습니다. Django와 Ruby on Rails 같은 웹 프레임워크가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폭발적인 성장에 기여한 것처럼, 코스모스 SDK는 블록체인 개발을 간소화하여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의 급격한 성장 실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텐더민트 코어가 처음 공개된 지 무려 5년이 지난 오늘, BFT 지분증명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이 실현되었습니다. 다음은 코스모스가 완성되기까지 걸어온 길과 업적입니다.

코스모스에 대한 소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smos.network/intro

코스모스 SDK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 특화 블록체인을 만드는 방법은 코스모스 SDK 튜토리얼을 참고하세요.

코스모스 메인넷 런칭

코스모스 허브는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의 무려 40년 역사상 최초로 지분증명 시스템으로 안전이 보장되는 퍼블릭 블록체인입니다. 코스모스 메인넷은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 코인 전송 활성화 그리고 IBC 활성화의 3단계로 나뉘어 시작됩니다.

다음은 코스모스 허브 런칭에 대한 코인데스크 기사입니다: A Blockchain to Connect All Blockchains, Cosmos Is Officially Live

코스모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모스 생태계 하이라이트

Tendermint Inc 시리즈 A 라운드

텐더민트 코어, 코스모스 SDK, 그리고 코스모스 네트워크의 개발을 주도한 Tendermint Inc(주식회사 텐더민트)는 4억 달러 상당의 블록체인 펀드를 운용하는 Paradigm 펀드 주도하에 시리즈 A 투자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Paradigm 외의 주요 투자자는 Bain Capital1Confirmation 등이 있습니다. 시리즈 A 투자 자금의 일부는 코스모스 네트워크와 생태계의 지속적인 개발을 위해 사용될 계획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인터체인 재단 연구/개발

인터체인 재단(ICF, Interchain Foundation)은 코스모스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위한 비영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스위스 재단입니다. ICF는 내부 R&D 팀을 확장하고 있으며 외부 연구 기관과 함께 연구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CF는 자금 지원을 희망하는 프로젝트 지원서를 받고 있습니다.

생태계와 이용 사례

코스모스 허브가 코스모스 네트워크의 첫 블록체인이지만 코스모스 생태계는 우주처럼 빠르게 팽창하고 있습니다. 코어 소프트웨어 깃허브 레포지토리(repository)에는 무려 150명의 기여자가 참여했습니다. 또한, 100명 이상의 검증인이 테스트넷을 운영해왔으며, 이 중 50명 이상의 검증인이 메인넷 런칭에 탈중앙화 형태로 참여했습니다.

커뮤니티가 정리한 프로젝트 목록에 따르면 무려 80개의 프로젝트가 코스모스 SDK/텐더민트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거나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코스모스 기반 프로젝트는 코스모스 웹사이트의 ‘생태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게임, 컨텐츠 배포, 음악, 환경 감시, 블록체인 상호호환성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에 핵심에는 오픈소스 형태의 코스모스 모듈화 인프라가 핵심입니다.

코스모스 SDK/텐더민트 기반 프로젝트 목록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모스 파트너

“코스모스 팀은 미래 암호 경제 네트워크의 가파른 성장의 불씨가 될 수 있는 핵심적인 인프라를 개발했다고 생각합니다” — Brian Kelly, BKCM

“코스모스의 상호호환 블록체인의 비전에 함께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재권이 주도하는 코스모스 팀은 지난 몇 년간 헌신적인 모습을 보여줬으며, 탈중앙화 시스템 디자인 트레이드오프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초 실사용 가능한 지분증명 BFT 시스템을 개발하는 진전을 보였으며 앞으로 이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어떤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들이 탄생할지 기대가 됩니다.” — Matt Huang & Charlie Noyes, Paradigm

Cøsmos Korea 🇰🇷

참고: 이 글은 정보 제공을 위하여 번역된 글입니다. 내용/해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영문 원문이 상위 권한을 가집니다.

원문: ‘Blastoff — The Cosmos Hub Mainnet is Live’ by Interchain Foundation / Cosmos Blog

원문날짜: 2019/3/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