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F 2018 in Seoul] ‘건강한 토큰개발 및 운영전략 A to Z 세미나 by Tokenomia’ 스케치

saerom kan
Tokenomia
Published in
9 min readNov 12, 2018

안녕하세요. 프리미엄 토큰 개발 자문/엑셀러레이팅 전문사 토크노미아입니다. 지난 달 27일부터 31일까지 다양하고 유익한 행사들이 ABF 2018 in Seoul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저희 토크노미아에는 ‘건강한 토큰개발 및 운영전략 A to Z’ 세미나를 주최했는데요,

토크노미아는 지금껏 토큰 개발 자문&엑셀러레이팅을 전문으로 진행하면서 Tokenizing Business의 새로운 흐름을 직접 겪으며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이번 행사를 통해 건강한 토큰 개발 및 운영을 위한 A부터 Z까지의 노하우를 생생하게 전해드리며 행사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10월 30일 Fuze 2018 1일차에 신라호텔 본관 3층에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지금까지 저희가 주최한 행사와는 조금 다른 내용의 행사였습니다. 여태까지는 Steemit 공동주최 밋업, Crypto VIP Night, 홍콩과 서울에서의 Token Foundry 공동주최 밋업 등 저희가 자문하는 프로젝트들을 소개하는 장을 마련하는 것에 포커스를 두어왔다면, 이번 세미나는 지금껏 블록체인/크립토 ICO 시장을 몸소 체감하면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토크노미아 차원에서 직접 이야기 드릴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건강한 토큰개발 및 운영전략 A to Z 세미나 in 신라호텔

행사 프로그램은 아래 3가지 토픽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TOPIC 1: 성공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글로벌 트렌드 분석
  • TOPIC 2: ICO 사례로 보는 주요 이슈 및 시사점
  • TOPIC 3: 프로젝트 공개 자문 (원포인트 레슨)

#TOPIC 1. 성공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글로벌 트렌드 분석

TOPIC 1에서는 토크노미아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함께, ICO 프로젝트 자문을 진행하고 국내외 블록체인 프로젝트, 크립토 펀드, VC 등과 활발히 소통하며 직접 체감할 수 있었던 글로벌 트렌드와 토크노미아만의 인사이트를 공유드렸습니다.

TOPIC 1. 성공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글로벌 트렌드 분석 By. 이태근 팀장

우선 저희가 주로 자문해왔던 Reverse ICO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성공요인으로 ‘Underlying Assets’, ‘Phased Approach’, ‘Transparent Expenditure’ 이렇게 세 가지를 제시하였고, 블록체인 프로젝트 글로벌 트렌드로는 ‘Proof of Value’를 큰 꼭지로 잡아

  1. Evolution of ICO (ICO의 진화)
  2. Security Token (증권형 토큰)
  3. 2nd Layer Project

크게 이 세 가지의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 드렸습니다.

ICO 토큰 세일 방식의 부작용이 심화되면서 ICO(Initial Coin Offering)를 대신하는 다양한 형태의 토큰 세일 방식이 전개 되었습니다.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한 참여자에 대한 토큰 배포를 주로 하는 IBO(Initial Bounty Offering), 프로젝트 신뢰성 검증 후 거래소를 통해 토큰을 유통하고 배포하는 IEO(Initial Exchange Offering), 주식 등의 담보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토큰에 담아 발행하는 STO(Security Token Offering)와 DAICO, Second ICO 등 가치 증명에 따른 단계적인 투자 방식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 수면 위로 올라와 많은 팀들이 시도하고 있는 Security Token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Security Token은 증권법의 준수가 필수적이며, 적격 투자자에게만 허락되는 등의 투자 조건을 가진 증권형 토큰을 의미하죠. 기존 증권에 비교했을 때 ‘거래의 투명성’ 과 ‘자산유동화’가 강화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특히나 사모펀드, 헤지펀드, 부동산, 예술품 등과 같은 대체자산에 유동성을 부여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권형 토큰 생태계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기존 법규를 준수하는 적격투자자,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Security Token을 취급할 수 있는 라이센스 거래소, 각국의 증권법을 따르는 적법한 증권형 토큰 발행 플랫폼 또한 필요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Infra 프로토콜과 Dapp의 개발 환경을 보완하는 2nd Layer 프로토콜들이 세분화되고 있는 흐름에 대해 짚어보았습니다. 확장성이나 오라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 프라이버시 보호 관련 layer, CDN, 스토리지, DEX 등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기존 문제점을 극복하고 더욱 효과를 낼 수 있게 도와주는 다양한 역할의 2nd Layer 프로토콜들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TOPIC 2. ICO 사례로 보는 주요 이슈 및 시사점

TOPIC 2에서는 몇 가지 ICO사례들을 소개하며 토크노미아가 실제 겪은 ICO과정에서의 주요 고려사항과 각 프로젝트 별로 느낄 수 있었던 시사점을 전달했습니다.

현재 토크노미아가 자문하고 있는 MovieBloc, SteemHunt, Streaum 이 세가지 프로젝트를 각각 사례로 들어, 프로젝트를 자문하면서 고려해야 했던 주요 이슈와 토크노미아의 솔루션을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번째로 MovieBloc 프로젝트를 사례로 들어 ‘미들맨 제거가 아닌 탈중앙화를 통한 역할의 재분배 및 지속적인 컨텐츠 공급/유통을 유도’한 토큰이코노미 설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생태계 참여자 정의, Token staking을 통한 토큰 유통 속도 조절, 토큰의 선순환을 위한 수급의 균형 등 다양한 요소들을 MovieBloc 플랫폼에서는 어떻게 적용하고 설계했는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도 하였습니다.

TOPIC 2. ICO 사례로 보는 주요 이슈 및 시사점 case1 by. 박준영 어드바이저

두번째로는 Steemhunt 프로젝트를 사례로 들었는데요, 이 프로젝트의 경우 MAU가 100K정도 나오고 있는 Dapp을 이미 만든 상황에서 기존에 계획했던 Token Sales Structure를 어떻게 개선시켜 주었는지를 위주로 설명드렸습니다. 현 시장상황과 프로젝트의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세일즈 전략을 세운 과정을 보여드릴 수 있었습니다.

TOPIC 2. ICO 사례로 보는 주요 이슈 및 시사점 case2 by. 박필재 어드바이저

마지막으로는 Streaum 프로젝트를 사례로 들어, Dapp 프로젝트들에게 있어 Platform Chain을 선정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고려사항이라는 것을 짚어보았습니다. Ethereum, EOS, Hyperledger, Cardano, Neo, Vechain 등 다양한 Platform Chain들이 존재하는 지금, 토크노미아는 어떤 관점들을 바탕으로 Platform Chain 관련 자문을 해주었는지 전해드렸습니다.

TOPIC 2. ICO 사례로 보는 주요 이슈 및 시사점 case3 by. 간새롬 어드바이저

#TOPIC 3. 프로젝트 공개 자문 (원포인트 레슨)

TOPIC 3는 사전에 신청하여 선발된 프로젝트들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공개 자문을 하는 세션이었습니다. 사전에 공개 자문을 신청한 프로젝트들 중 ‘에디트립’, ‘피터프로토콜’ 두 팀을 선정하여, 각 팀이 토큰 개발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부분들을 토크노미아 팀원들이 직접 짚어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패널토크의 형태로 각 팀의 질문에 답변해주고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드리면서 토크노미아팀이 어떤 식으로 프로젝트팀들에게 자문을 드리는지에 대해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TOPIC 3. 프로젝트 공개 자문 (원포인트 레슨)
TOPIC 3. 프로젝트 공개 자문 (원포인트 레슨) 중인 김동민 Head of Advisory
TOPIC 3. 프로젝트 공개 자문 (원포인트 레슨) 중인 이경철 BD

이 공개자문 세션에서는 각 프로젝트들의 준비 상황과 과정에 따라서 그에 알맞는 자문을 해드리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에디트립 팀의 경우 토큰이코노미를 설계하는 데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 단순히 보상을 해주는 구조 외에 토큰이코노미 상에서 보완해야 할 점, ICO 진행 프로세스(법률, 세일즈, 주요일정), ICO 이외에 펀드레이징 방안들에 대해 짚어드렸습니다. 또한 피터프로토콜 팀에게는 적합한 프로토콜 선정, Private sale 투자유치 전략에 대한 세부사항들, Public sale 진행여부 결정기준, ICO 추진과정에서 이 비즈니스가 추가적으로 검토해야 할 부분, 토큰이코노미 설계시 효율적인 리워드 요율과 지속가능한 경제 시스템 설계 방안 등에 대해 자문드릴 수 있었습니다.

이를 끝으로 모든 세션이 무사히 마무리 되었습니다. 행사장을 꽉 채운 참석자분들께서 세미나 시간 내내 경청해주시는 것을 체감하고, 앞으로도 토크노미아가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을 자문하면서 쌓인 인사이트들을 공유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해야겠다는 의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참석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토크노미아는 Tokenization 설계/ 전반적인 ICO 프로세스 자문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팀 내/외부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체인파트너스 내의 다양한 사업부들 및 블록체인 산업 내 전문기업/전문가 네트워크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장 상황에 발맞추어 유망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을 발굴해내는 파트너로서의 행보에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토크노미아 세미나 중 TOPIC 1 영상을 아래에 공유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ABF 2018 기간 동안 체인파트너스가 개최한 여타의 다양한 행사들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Sbt2XF9zJECot_vqRsAu5w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