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의 문제점 Part 1. BP

안녕하세요 EOS 서포터 크리머입니다.

EOS에 관심을 가진지는 2년, EOS 생태계에 직접적으로 참여한지는 1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1년간 EOS 생태계를 누구보다 가까이 지켜본 입장에서, EOS는 기대 이상으로 발전해나가고 있지만 한편으론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직시해야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지난 1년간 느낀 EOS의 문제점을 우선 정리하고 EOS 커뮤니티와 해결책에 대해 논의 해보자 합니다.

고래들의 투표 문제

상위 21 액티브 BP들의 투표 비율 (2019.03.07 기준)

위 표는 상위 21개의 액티브 BP들이 받은 투표 비율을 분석한 표 입니다.

Smaller Voter

위 색깔의 표가 일반 홀더(Smaller Voter)들의 투표율을 합친 색이며 나머지는 고래들의 투표입니다. 일반 홀더들의 투표도 적은 수량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고래 투표자들에 의해 액티브 BP들이 결정되는것 처럼 보입니다. 물론 그 고래 투표자들 중 좋은 BP들을 선출 하기 위한 *프록시(Proxy) 투표 계정도 있습니다.

*프록시(Proxy) 투표 : 일반 홀더들로부터 투표권을 위임 받아 투표권 행사.

오히려 액티브 BP 투표 비율 보다 더 큰 문제는 몇몇 스탠바이 BP들의 투표 비율 입니다.

(좌) 스탠바이 BP ‘A’ 투표 비율 / (우) 스탠바이 BP ‘B’ 투표 비율

위 투표 비율에서 보여주듯이 단일 계정의 BP투표 만으로 스탠바이 BP가 되어 BP 리워드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87위까지 BP 리워드 수령)

2019년 3월 7일 기준

특정 고래들이 BP 보상만을 위해 스탠바이 BP를 만든다면 이는 EOS 체인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 입니다.

BP 순위 고착화

최근 30일간 상위 21위 액티브 BP 투표율 변화 추이

위 표는 최근 30일간 상위 21위 액티브 BP들의 투표율 변화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최근 한달 간 액티브 BP의 투표율은 1.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고 있으며 BP 순위 변화가 거의 일어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BP 순위의 고착화는 스탠바이 BP는 물론이고 새롭게 EOS 메인넷에 참여하는 BP들에게도 진입 장벽이 될 것 입니다.

BP 선출 기준의 부재

BP 선정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안전한 블록 생산 입니다. 때문에 BP 선출에 있어 하드웨어 스펙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일반 EOS 투표자들이 BP들의 하드웨어 스펙을 확인하는 건 관심도 부족할 뿐더러 찾아보는 것 또한 쉽지 않습니다.

하드웨어 스펙이 좋은 BP 보다 인지도가 높은 BP가 더 많은 투표를 받을 것 입니다. 이는 오히려 안전한 블록 생산 보단 인지도 향상에 집중하는 결과를 초래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EOS Chrome의 백서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OS CHROME 텔레그램 채널 : https://t.me/eos_chrome
EOS CHROME 홈페이지 : https://kr.eoschrome.io/
EOS CHROME 미디엄 : https://medium.com/eosch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