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Protocol, Auto Market Maker system for DEX

Honey-POT
DOKDO DAO
10 min readMay 24, 2022

--

Abstract

자동 시장 조성자 즉 AMM이라 불리는 시스템 및 프로세스는 자동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통해 특정 시장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거래량을 확보하는데 이바지 한다.

탈중앙형 거래소에 해당되는 DEX 거래소의 자동 시장 조성자(AMM)는 이른바 토큰의 유동성 풀을 형성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대표한다. 오더북 보다는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거래하는 시스템이다. AMM은 미리 지정된 공식을 바탕으로 토큰 가격을 판단하는데, 이러한 유동성 풀에 자금을 제공할 때 사용하는 자본은 탈중앙화 거래소 유저들의 크라우드 펀딩으로 마련되게 된다. 유저들은 유동성을 제공하는 대가로 프로토콜에서 얻는 수수료의 일정 퍼센테이지를 제공 받게 된다.

1. AMM의 원리와 GT-Protocol

GT-Protocol을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AMM의 구동 원리와 생태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CEX 거래소에서 오더북, 오더 매칭 시스템과 시장 조성자에 의존해 유동성 공급 및 가격 설정 작업을 MM(Market Maker)이라고 한다면, DEX 거래소는 인력의 수작업이 동반되는 유동성 공급 시스템이 아닌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존하여 토큰 유동성 풀을 형성하고 가격을 설정하게 된다.

유저가 유니스왑이나 커브같은 Dex거래소에서 거래할 경우, 다른 트레이더들과 거래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이 될 수가 없다. 즉, 대신 스마트 컨트랙트로 설정해 거래가 가능해 지는 것이다. AMM 작동 원리로 인해 거래마다 약간의 슬리피지(Slippage ‘주문자가 매수/매도를 할때 원하는 가격과 실제로 체결된 가격의 차이이다. 대부분의 경우 매도호가, 매수호가와는 차이가 발생하기 마련이며 이 차이를 슬리피지라고 한다.)가 존재하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인 상황에서 풀이해보면, 풀에 유동성이 많을 수록 대형 주문에서 슬리피지의 발생은 비교적 적어진다.

GT-Protocol은 De-fi투자 풀 관리 및 DEX의 유동성 풀을 위한 프로토콜이다. 즉,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Defi 마켓에서 추가 유동성 관리를 통해 기여자로부터 유동성을 수집하기 위한 Defi 스마트 계약 풀을 생성할 수 있다. 해당 풀의 소유자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기여자의 자금을 투명하게 관리하게 되고, 자산을 운영한 AMM 시스템 제공자와 자금을 제공한 당사자간의 이익 공유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다.

2. GT Protocol 생태계

GT Protocol의 생태계는 크게 6가지가 있다.

a.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 De-fi Pools

b. DEX거래소 소셜 카피 트레이딩

c. CEX거래소 카피 트레이딩

d. DAO Governance

e. CEX거래 DEX거래를 잇는 터미널 지원

f. GTP토큰

첫째,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 De-fi 풀

제목으로 유추할 수 있듯 풀에 스마트 컨트랙트 상에 잠겨 있는 토큰 풀을 의미한다. 본 풀은 De-fi를 운영하기 위해 예치된 자금으로 커브, 유니스왑등과 같은 디파이 풀에 예치되어 자산을 운영하고 수익을 내는 형식이다.

예를 들어) 자금을 모집할 경우, 일반 유저들은 직접 나의 자산을 모집하는 풀에 예치를 할 것인지, 또는 제3자에 해당되는 업체에 자산을 예치하고 자산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할 것 인지 선택할 수 있다.

즉, 은행에 예치한 나의 예치금을 은행에선 적절한 펀드를 구매하고 그 운영 한 자금을 수익을 실현해 예치한 나와 수익을 쉐어하는 형식과 동일하다.

둘째, DEX 거래소 소셜 카피 트레이딩

DEX 거래소 소셜 카피 트레이딩은 뒤에 언급할 CEX 거래소의 카피 트레이딩과 매우 유사하지만, 그 방식이 약간 다른 점이 있다. CEX 거래소의 카피 트레이딩은 초창기 비트겟 거래소에서 최초 서비스한 선물 거래 서비스이다. 유저들은 수익률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게 되고 Copy Trading Fund 계좌에 자산을 예치하면 된다.

인플루언서가 거래를 할때마다 나의 자산도 카피 트레이더와 동일한 호가를 구매하고 판매를 하게 되면서 수익을 실현하게 되고, 수익금을 인플루언서 그리고 거래소와 쉐어하게 되는 프로세스이다. 하지만 Dex거래소의 소셜 카피 트레이딩 기능은 CEX와 동일하지만 스마트 컨트랙트 상으로 거래가 이뤄지는 AMM을 전적으로 의지한 상태에서 자산을 운영하는 자산 운영사의 매매를 팔로우 하는 형식이 된다.

여기서 문제점은 호가를 통해 거래가 이뤄지는 것이 아닌 스마트컨트랙트 상으로 거래가 이뤄지게 됨으로 적은 금액 또는 예치한 사람이 많아질수록 슬리피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스마트 컨트랙트 상의 거래로 인한 네트워크 지연시간 발생시 나의 주문 호가는 블록체인 상에 기록되게 되고, 카피 트레이더의 매매를 전적으로 동일한 시간대에 팔로우 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 이 부분은 전적으로 GT-Protocol에서 개발한 “터미널”의 기능에 대해 의지를 해야 하는 부분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셋째, CEX Copy Trading.

중앙 거래소 카피 트레이딩은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기관에 속한 또는 거래소에 속한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팔로우 펀드에 자산을 예치하여 인플루언서의 거래를 추종하는 매매 방식이다.

넷째, DAO Governance

GT-Protocol의 거버넌스 다오는 타 프로젝트의 거버넌스 다오와 약간의 차별성이 있을것이라 예상한다. 이는 GT Protocol의 로드맵으로 알 수 있듯 2023년 1분기 런칭인데, 앞서 런칭하는 기능들을 살펴보면 Traders Protocol, Investment Pools, Trading Terminal 등이 있기 때문이다.

Investment Pool을 모집하여 운영 자산을 모집 후, CEX/DEX사이의 터미널 기능 런칭 후에 DAO를 런칭하는 것을 살펴보면, CEX와 DEX 터미널의 다오 시스템을 적용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는 판단이다.

여기서 거버넌스 시스템 도입시 DEX Platform과 스마트 컨트랙트 풀 그리고 레버리지 제공자 사이의 리퀘스트와 스왑 커멘드에 다오 거버넌스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서 풀 오너와 기여자에게 더 정확한 Custom-Profit Sharing setting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헤드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관리를 하는 스마트 컨트랙트풀과 레버리지 제공자, 그리고 덱스 플랫폼에 거버넌스를 더함으로서 자금을 예치한 제공자와 풀 오너의 투명하고 공정한 생태계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다섯째, CEX 거래와 DEX 거래를 잇는 터미널 지원

아직 공식 발표 이전의 서비스로 필자의 유추는 레버리지 프로바이더의 역할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판단이다. 실제로 CEX 거래와 DEX 거래는 포인트와 현금으로 변경하는 논리를 대입하면 가장 이해하기 편한데, 내가 구매한 상품을 통해 얻은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우리 모두 한번 쯤 겪어 봤을 것이다. 여기서 바로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한다는 개념의 공식이 본 터미널의 핵심 기술이라는 판단이다. 즉 CEX거래는 일종의 중앙형 호가가 존재한다면 DEX거래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거래가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 사이를 터미널 기술을 접목한다면 새로운 스왑 커맨트 매커니즘이 탄생할 수 있다는 생각이기 때문이다.

여섯째, GTP 생태계

GTP생태계는 크게 풀 생성자를 위한 DEFI풀 생성, 수익 공유 수수료 50%할인 받기, GTP 스테이킹 및 일드 파밍, 카피 트레이딩 구독 및 멤버심 Earn기능, GTP주최하는 IDO참여, GTP보험 기금, 거버넌스 투표와 같은 기능들이 있는데, 이는 하나의 플랫폼 토큰으로서 플랫폼상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3. 팀 & 어드바이저 정보

GT-Protocol은 다양한 경력을 보유한 팀 리더들과 팀원들로 구성되어있다. 팀 리더인 Peter Lonov와 Vlad Balaban은 Robosoft라는 우크라이나 기반의 블록체인 개발 회사를 공동 설립한 이력이 있다.

팀 리더들과 그 외 팀원들 모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새로운 지갑, NFT 플랫폼, 렌딩 플랫폼 등 다양한 블록체인 솔루션 및 상품을 개발했었다.

DAO Maker, Coin98, Singularity DAO, Meta Gods 등의 유수 프로젝트들에 투자를 진행한 Magnus Capital. 재무분석가, 트레이더, IT개발자 등으로 이루어져있으며 TradingView에서도 많은 명성과 팔로워를 보유한 전문 트레이딩 컴퍼니 EXCAVO. 모바일 신체 측정 및 핏 쇼핑 솔루션인 3DLOOK의 CEO인 Vadim Rogovskiy가 GT-Protocol의 어드바이저로써 참여했다.

4. 토큰 정보

티커: GTP

토큰 유형: BEP-20

ICO 토큰 가격: 1 GTP = 0.2 USD

ICO 펀딩 목표: 약 1,000,000개의 토큰 판매

총 토큰: 100,000,000

초기 유통 계획 : 약 1,020,000 GTP ($204,000 마캣캡)

GTP 토큰은 제품 확장의 일부이다. GTP 유틸리티 토큰을 통하여 시장 참여자들은 GTP 생태계의 모든 요소가 통합되어 사용된다. 토큰 홀더들은 보유하거나 스테이킹, 파밍 및 제품 내 GTP가 제공하게 될 기능의 사용과 같은 다양한 유틸리티 및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DAO Maker, Trustpad, NFTb 등 다양한 IDO 플랫폼에서 토큰 세일이 진행 및 예정되어있다.

https://icodrops.com/gt-protocol/

5. Conclusion

바이낸스 거래소의 브로커 파트너인 GTP는 오래전부터 출시를 예정하고 있었으나 장 분위기에 따라 아직까지 많은 사항들이 TBA인 상태이다.

비록 정확한 출시 날짜가 명확하게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로드맵 업데이트 측면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암호화폐 업계에서의 시장 조성 및 유동성 공급자로써 유명한 GSR과 Shima Capital, Red Swiss Venture Capital 등의 VC들 및 저격 방지 봇 제공 업체인 Gotbit 과 스마트 계약 감사 업체 Hacken 등과 업무 진행 등 다양한 트레이딩 중점의 관련 생태계 종사자들이 합류했다.

그들이 본래 종사하던 카피 트레이딩 및 거래 봇 등 영역을 제외하고도 플랫폼 토큰의 이점 또한 주목된다.

기본 유틸리티 토큰으로써 사용될 GTP는 기존 서비스의 수수료 할인, 보험 기금, 자체 IDO 등 많은 것을 언지하고 있다. 또한 초기 예정 유통량도 총 공급량에서의 1%내외로 굉장히 적은편이다. 시드라운드 및 프라이빗 라운드 참여자 심지어 IDO 참여자들의 베스팅 일정도 꽤 긴편이다. 물론 토큰 공급과 관련된 사항들은 각 플랫폼 별로 수많은 전략과 의견이 존재할 수 있다.

GT-Protocol은 BSC를 제외하고도 다중 체인을 위한 더 많은 블록체인 추가, 손쉬운 거래 봇 지원, 투명한 자금의 흐름 제공 등 다양한 성장 방안이 있다.

결론적으로 가능한 한 보안 및 법률 규제 측면 등 필연적인 이슈를 잘 해결하고 비록 많은것들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어느 지역에서든 누구나 엑세스 할 수 있는 트레이딩 및 수익 공유 플랫폼이 되길 기대해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