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자가 생각하는 암호화폐와 싸이클린

CyClean
CyClean
Published in
5 min readSep 19, 2018

새로운 무언가가 나타날 때마다 사람들은 그것을 경계하게 됩니다. 우리가 새로운 친구나 새로운 상사를 만나게 되면 우리의 첫 반응은 호기심과 의심이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가 오랜 기간동안 한 곳에 있는 경우에 편견이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 세계를 강타했을 때 주식 투자자들이 그렇게 느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자들은 암호화폐를 경계했습니다. 몇몇은 그것을 거품이라고 불렀죠. 어떤 사람들은 암호화폐가 제2의 툴립 마니아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주식 투자자인 워렌 버핏은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두려움을 드러냈습니다. CNBC와의 인터뷰에서 버핏은 암호화폐에 대해 “나쁜 결말이 있을 것”이라며 암호화폐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그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억만장자 투자자들이 주요 뉴스 매체에 자신들의 견해를 표현하는 것을 종종 보았지만, 우리는 실제로 상당한 기간 동안 투자를 해왔던 일반인 주식 투자자와 이야기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최근, 우리는 여의도에서 일하는 주식 투자자를 소개 받았습니다. 우리는 그에게 암호화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고, 그에게 싸이클린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가 무슨 말을 했는지 볼까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Jeff Kim이고, 저는 금융쪽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15년 넘게 주식을 거래해 왔습니다. 저는 돈을 잃기도 하고 돈을 벌기도 했지만 중요한 것은 이 분야에 경험이 있다는 것이죠.

만나서 반갑습니다 Jeff. 암호화폐에 대해 들어보셨을텐데, 암호화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는 실제로 암호화폐에 대해 많이 읽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모를 수가 없죠. 그러나 저는 암호화폐를 가지고 있지 않고 살 계획도 없어요. 그 이유는 저는 이것을 진짜 투자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주식은 실제로 가치가 있잖아요. 주식을 사면 회사의 일부를 소유하게 되며, 주식은 회사의 실적을 포함한 많은 요소들에 가격이 왔다갔다 합니다. 반면에, 암호화폐 투자는 그냥 추측이라고 생각해요. 작동 가능한 제품이 없는걸로 저는 알고 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빠른 이익을 얻기 위해 암호화폐를 산다고 저는 봅니다.

흥미로운 의견이네요. 제가 Jeff에게 묻고 싶은 것은, 암호화폐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나요? 완전히 새로운 시장이잖아요.

네, 사실인 것 같아요. 이제 막 시작이라고 봐요. 아직 규제가 잡혀있지 않잖아요. 제가 암호화폐 투자를 꺼리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죠.

네, 맞는 말입니다. 우리는 정부가 새로운 법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것을 보고 있죠. 다른 질문이 있어요. Jeff는 암호화폐가 주식과 다르다는 사실이 나쁘다고 생각해요?

저는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다를 수도 있죠. 저는 단지 제가 익숙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암호화폐를 믿는 것이 어렵죠. 제가 암호화폐를 깊이 연구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네, 좋아요. 우리가 이런 것들에 대해 얘기할 수 있어서 저는 기뻐요. Jeff의 입장을 이해합니다. 또다른 질문이 있는데요, 싸이클린이라는 암호화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저는 못들어봤습니다. 이 싸이클린에 대해 좀 더 얘기해 주시겠어요?

싸이클린은 세상을 더 깨끗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입니다. 싸이클린은 사람들이 좋은 행동을 하면 토큰으로 보상해 줍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해로운 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싸이클린의 전기 스쿠터를 탄다면, 그들은 싸이클린 토큰을 채굴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또한 실내 자전거와 같은 건강 제품을 이용하면 토큰을 채굴하게 됩니다. 이것은 우리의 실제 삶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독특한 방법이죠.

음, 흥미로운 프로젝트군요. 저는 비트코인 같은 ‘디지털 금’이라는 프로젝트만 있는 줄 알았어요. 저는 실제로 세상을 도울 수 있는 싸이클린 같은 프로젝트를 알지 못했네요. 저는 한국의 미세먼지 문제로 충분히 고생했어요. 싸이클린이 이 문제를 해결해줬으면 좋겠네요.

미세먼지는 정말 최악이죠. 싸이클린은 실제 회사가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싸이클린 팀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사업 면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실제로 싸이클린은 최근에 자전거 공유 플랫폼을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정말요? 멋지네요. 만약 실제 기업들이 실제 사업을 하는 것을 본다면, 저같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투자하게 될 것이라고 봐요. 저는 아마도 ‘디지털 금’이라는 암호화폐들을 사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싸이클린이나 다른 유사한 프로젝트들은 살펴볼 것 같아요.

고마워요 Jeff. 같이 이야기하게 되어 즐거웠습니다. 인사하기 하기 전에 할 말이 더 있나요?

오늘 짧은 대화를 나눴지만, 싸이클린에 대해 알게 되어 기쁘네요. 제가 지금 당장 암호화폐를 사지는 않겠지만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죠. 그리고 주식을 사는 데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제게 연락하세요. 기꺼이 돕겠습니다.

고마워요 Jeff.

이렇게 저와 주식 투자자의 대화가 끝났습니다. 처음에 Jeff는 암호화폐를 사지 않겠다는 것에 대해 단호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우리가 암호화폐가 단지 디지털 금이 아니라고 설명한 후에 생각이 조금 바뀐 것 같았습니다. Jeff는 전반적으로 싸이클린과 암호화폐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싶어하는 것 같았습니다. 저와 Jeff 둘다 많은 것을 배우는 시간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CyClean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십시오 ☞ https://cyclean.io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