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게시글의 방 구조를 쉽게 파악하는 방법

KyoungDuck Kim
당근 테크 블로그
9 min readOct 18, 2022

당근마켓 부동산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Peter예요.

당근마켓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혁신을 위해 많은 팀이 일하고 있어요. 제가 속한 부동산팀 역시 부동산 시장을 혁신하기 위해 고민하는 팀이에요. 현재 당근마켓 내에 부동산 직거래를 통해 판매자(집주인 또는 기존에 집을 빼야 하는 세입자)와 구매자(전/월세, 매매를 통해 집을 구하려는 사람)를 직접 연결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어요.

부동산 도메인은 상당히 크고 당근마켓 안에 있는 부동산 직거래 서비스는 early stage의 제품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팀이 마치 하나의 스타트업처럼 부동산 시장에 접근하고 있어요. 다양한 실험을 통해 빠르게 레슨런을 하면서 제품이 성장하는 것이 부동산팀이 이 시장을 혁신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믿는 팀이에요.

내근처 탭에서 볼 수 있는 당근마켓 부동산 직거래

현재 부동산팀은 PM과 엔지니어로만 이루어진 목적조직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저를 포함한 엔지니어들이 유저 리서치나 디자인을 직접 하기도 하며 많은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있어요. 그중에 한 가지 사례인 부동산 게시글에 동영상을 넣어본 실험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문제정의

부동산팀에는 willy가 PM으로 일하고 있어요. 어느 날 willy가 유저 리서치를 하면서 유저들의 특정 행동 패턴을 발견했어요.

  • 구매자들이 채팅을 통해 부동산 게시글에 대한 더 디테일한 사진을 요구하고 있어요
  • 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로 직접 방문해서 눈으로 방의 구조나 크기를 확인하고 있어요.

그래서 유저들이 현재 부동산 게시글에서 정보가 부족하게 느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게 시각적인 정보라는 결론을 내리고 아래의 가설을 세웠어요.

문제가설

구매자 입장에서 부동산 게시글에 있는 정보만으로는 충분한 시각적인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있다.

유저의 행동을 좀 더 관찰하고 리서치를 해본 결과 유저들이 이 문제에 시달리고 있었어요. 구매자들이 원하는 것은 부동산 게시글을 보면서 방의 크기가 얼마나 되고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고 싶었고 구매자들이 원하는 큰 관심사였어요. 하지만 지금 구매자들이 인식하는 현실은 기존에 판매자가 올려준 사진으로는 그런 정보를 알기는 어려웠어요. 판매자들이 부동산 사진을 촬영하는 전문가가 아니어서 구매자들이 만족할만한 사진을 찍어서 올리기 힘든 것이 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생각했어요.

문제 가설을 세워보고 실제로 이것으로 인해 유저가 불편함을 느낀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충분히 문제 정의가 되었다고 판단해서 솔루션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솔루션

후보 1. 구매자가 자주 궁금해하는 이미지를 첨부하도록 판매자에게 유도한다.

이 솔루션을 통해 판매자가 올려준 사진이 실제 구매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으리라 생각 했어요. 판매자가 사진 촬영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지금 부동산 게시글에 올라오는 사진들보다 더 높은 퀄리티의 사진을 기대하기 어려웠기 때문이에요.

후보 2. 판매자가 평면도를 업로드할 수 있게 한다.

아파트의 경우 평면도를 쉽게 구할 수 있으나 그 외의 건물은 평면도를 구하는 게 쉽지 않아서 이것 역시 판매자에게는 큰 허들이 될 거라고 예상했어요. 이 솔루션의 경우 게시글 작성 양식에 항목이 하나 더 추가되어서 게시글 작성 완료 비율을 낮추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후보 3. 판매자가 사진과 함께 방을 둘러보는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게 한다.

판매자가 사진을 촬영할 때 같이 동영상을 촬영해서 업로드하는 것이 큰 허들이 아니겠다고 생각했어요. 구매자의 문제 역시 동영상으로 방을 보면 이미지에 비해서 방 구조나 크기에 대한 감을 좀 더 쉽게 잡을 수 있을 거로 생각했어요. 그래서 동영상을 통해 유저의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아래와 같은 솔루션 가설을 세워봤어요.

솔루션 가설

판매자가 부동산 게시글에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구매자가 볼 수 있게 함.

이 솔루션을 적용하는 실험을 통해서 실제 유저의 문제가 동영상으로 해결될 수 있을지 지표를 통해 측정할 계획을 세웠어요. 더 나아가 이런 시각적인 정보가 부동산 직거래를 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을지까지 학습하는것을 기대를 했어요.

물론 동영상을 솔루션으로 한다면 추가로 나오는 문제들이 여러 개 있을 수 있어요. 그중에서 가장 힘든 문제는 엔지니어링 적으로 새로운 기술 스택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어요.

엔지니어링

앞서 언급했다시피 부동산팀은 빠르게 많은 것을 실험을 해야하는 팀이에요. 그래서 이 시각적 정보 부족 문제를 아무리 우선순위를 높게 잡아도 개발을 시작하고 배포하는데 2주 이상의 리소스를 사용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이 실험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그중에 현재 부동산 서버가 돌아가는 AWS 인프라를 활용해서 video streaming 솔루션을 구축하기에는 2주는 충분하지 않아 보였어요. 이 솔루션은 사용해야 하는 AWS 제품도 많아지기 때문에 관리해야하는 포인트가 증가하는 것은 새로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했어요.

출처: https://aws.amazon.com/ko/solutions/implementations/video-on-demand-on-aws/?did=sl_card&trk=sl_card

비즈니스적인 솔루션이 기술적으로 구현하기 어렵다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는 순간이었어요. 이것은 기술을 이용한 제품을 만드는 조직에서는 흔히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유저의 문제정의를 엔지니어들이 직접 참여해서 했기 때문에 충분히 솔루션을 동영상이 아닌 다른 것으로 바꿔볼 수도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것이 지금 단계에서 동영상이 솔루션이 아닌 솔루션 가설인 이유에요. 가설은 언제나 틀릴 수 있고 유저의 문제를 해결한다면 특정 솔루션만이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팀이라서 다양한 가능성을 열고 여러 솔루션을 리서치했어요.

리서치하는 도중에 Cloudflare Stream을 발견했어요. 이것을 솔루션으로 사용하면 2주는 동영상을 부동산 게시글에 넣기에 충분한 솔루션처럼 보였어요. 왜냐하면 관리 포인트가 Cloudflare Stream밖에 없었고 이것을 연동할 때 인터페이스도 간단했기 때문이에요.

Cloudflare Stream을 연동했을 때의 flow를 그려봤어요. 위 과정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아요.

  • Cloudflare Stream을 연동할 때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URL(direct creator uploads)을 가져온다.
  • WebView(프론트엔드)에서 해당 URL로 동영상을 업로드한다.
  • 업로드 이후에 동영상 ID와 함께 게시글 작성 완료한다.
  • 게시글 작성 시에 동영상이 잘 업로드가 되었는지 validation(검증)을 위해 Cloudflare로 요청을 보낸다.

실제로 부동산 서버(Realty Server)와 Cloudflare Stream을 연동해서 부동산 게시글에 동영상을 첨부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은 하루면 충분했어요. 하루 만에 사용자화면을 제외한 어드민 화면에서도 동영상을 볼 수 있게 만들 수 있었어요.

서버에서 연동한 직후 어드민 화면에서 동영상을 재생한 모습

사용자가 보는 클라이언트 구현 또한 Cloudflare에서 직접 제공하는 Stream Player를 이용했어요. 이게 뭔지 궁금하다면 Cloudflare TV에 나오는 동영상 플레이어를 보면 돼요. Cloudflare TV는 기술적인 주제로 라이브를 송출하는 TV이고 Cloudflare가 운영하면서 본인들의 제품인 Cloudflare Stream을 직접 사용한다고 해요. 이걸 사용해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Thierry가 부동산 직거래 웹뷰에 player를 넣었어요. 프론트엔드 작업 역시 3일 정도 걸렸고 개발 리소스를 1주일 이내로 사용해서 사용자에게 동영상 기능을 배포했어요.

배포 이후

배포 이후 지표를 측정한 결과 동영상이 있는 게시글은 없는 게시글에 비해서 25% 높은 체류시간을 갖고 있고 새로 등록된 게시글 중 5% 정도가 동영상을 등록했어요. 또한 정성적인 리서치를 해서 유저를 관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었어요.

동영상이 있는 게시글

  • 판매자에게 추가적인 사진을 물어보는 케이스가 확 줄었어요
  • 좀 더 구매자가 부동산 계약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동영상이 없는 게시글

  • 여전히 판매자에게 추가적인 사진을 물어보거나 직접 방문해서 시각적인 정보를 얻고 있었어요

정량적인 지표와 정성적인 리서치 이후에 데이터를 보면서 아래와 같은 해석을 했어요

동영상 게시글이 구매자에게 충분한 시각적인 정보를 줬기 때문에 구매자에게 있어서는 충분히 문제가설에서 세웠던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지금 동영상을 올려주는 판매자의 수가 적기 때문에 판매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해야 하는 이유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지금의 5% 수치를 더 높이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판매자에게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구매자에게 좀 더 많은 시각적인 정보를 주고 이것이 게시글의 매력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어필할 필요가 있었어요. 즉 새로 만든 기능에 대한 온보딩이 더 잘된다면 이 솔루션에 대한 결과가 정량적인 지표 상승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해석했어요. 그래서 부동산팀은 동영상 실험에 대한 결과를 보고 후속 실험에 좀 더 리소스를 써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판매자를 늘리는 숙제가 생겼어요.

마치며

지금까지 설명드린 과정에서 저를 포함한 엔지니어들이 직접 데이터를 측정하거나 리서치하면서 이 실험 곳곳에 필요했던 의사결정에 많이 참여했어요. 저는 부동산팀의 엔지니어들이 지금 사용하는 기술이 유저의 어떤 painpoint를 해결해주는지까지 이해도가 높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빠른 레슨런과 실험을 위해 엔지니어로서 적절한 기술을 잘 선택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당근마켓에서는 부동산 뿐만 아니라 신사업의 다양한 영역에서 이런 엔지니어들이 필요해요. 이런 팀에서 같이 일하고 싶으신 분들은 당근마켓 채용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신사업 팀에 궁금한 게 있으시다면 peter@daangn.com으로 연락해주셔도 좋아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