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만큼만, 필요한 만큼만 Docker 사용하기 : nginx(add pagespeed)-node

hoho0443
daidalos-hoho
Published in
2 min readAug 17, 2016

맨 처음 Docker를 사용하겠다는 마음을 먹은지, 반년이 지났다. 이제야 나름 만족스럽게 Docker를 사용하게 되었다. 확실히 혼자 하나씩 하다보니 다른 개발자분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해결해 나가는 부분에 있어 효율이 떨어지는거 같다.

새술은 새부대에 담으라고 해서, repository를 새로 만들었다. 하위 폴더로 여러가지 dockerfile을 추가해나가려고 한다.

Nginx(add pagespeed) -node

해보고 싶었던 설정은 다 넣었고, 편하려고 스크립트도 넣어두었다.

nginx pagespeed module

나는 nginx를 컴파일해서 설치하는게 너무 어려웠는데, 여러 github 소스를 참고해서 추가해두었다.

docker_build.sh

docker를 build하는건 오류가 자주발생했다. 계속 build와 run을 반복했는데, 나중에는 귀찮아서 스크립트로 만들었다. 기존 컨테이너를 멈추고, 지워버린다음에 새로 빌드하고 실행시키는 스크립트이다. 간단한 스크립트인데, 만들어놓고 보니 짱 편하다;

$./docker_build.sh

start.sh

dockerfile에서는 CMD 명령어는 한번밖에 사용을 할 수가 없는데, 실행시켜야하는 서비스들은 여러가지다보니 실행 스크립트를 만들었다. 이런 경우에는 dockerfile을 여러개 만들고, docker-compose로 실행을 시켜야하는데,

다른 이유로 인하여서 한개의 dockerfile만을 사용하여야 하다보니 별도의 스크립트를 만들었다. CMD 명령어를 어떻게 잘쓰면 될꺼 같긴한데; 잘 모르겠다 ㅠ_ㅠ

누군가는 나처럼..CMD 여러개 쓰고 싶거나, 동시에 서비스를 실행시키고 싶은데 못했을꺼라 생각하며. 많이 고민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

--

hoho0443
daidalos-hoho

평범한 web, application, blockchain develo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