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do — 묶이는 자산에도 유동성을 !
PoS 블록체인 특화 De-Fi
Brief Intro
TVL 기준으로 Curve 바로 다음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 Lido라는 defi 앱이 항상 뭔지 궁금했습니다.
우선 Lido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Staking Pool을 지원하는 블록체인들에 대한 Liquidity 프로토콜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현재 Ethereum, Terra, Solana, Kusama, Cosmos, Polygon 총 6개의 블록체인에 대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문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Ethereum 기준으로 동작 구조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Lido 프로토콜의 등장 배경
Lido 프로토콜이 나온 배경은 ETH 2.0의 Staking 구조와 매우 직결되어 있으며, 동시에 매우 심플합니다. 이더리움 PoS 체인에 ETH를 예치했을 때 묶이게 되는 ETH의 기회비용을 없애주겠다는 취지입니다.
조금 더 자세한 맥락을 알기 위해서는 Beacon Chain의 ETH Staking 정책을 알면 되는데요. 여기서 Beacon Chain은 L1의 PoW 이더리움과 병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PoS 기반 이더리움 체인을 말합니다.
현재 Beacon Chain에 자금을 예치하게 되면, 멀티시그 월렛을 사용한 인출이 아닌 이상 ETH 예치 컨트랙트로부터 개인 스스로 자금을 인출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ETH를 PoS 체인에 예치하더라도, 이에 상응하는 liquidity를 제공하기 위해 ETH와 1:1 페깅되는 ERC20 토큰을 별도로 발행해주겠다는 것이 Lido 프로토콜이 하는 일입니다.
Lido 프로토콜의 주요 목표
- 묶여있는 자본에 대해서도 Staking Rewards를 얻을 수 있게 한다.
- 32 ETH보다 적은 금액을 예치했더라도 Staking Rewards를 얻을 수 있게 하고, 32 ETH 이상의 금액을 예치한 사람과 차별을 두지 않는다.
- S/W 결함이나 악의적 제 3자의 공격에 의해 예치한 자금을 잃는 위험을 감소시킨다.
- ETH를 예치한 대가로 부여되는 stETH는 De-Fi Money Block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collateral in lending, trading DeFi solutions)
- 이외 Staking 프로토콜이나 커스터디 타입의 de-fi 플랫폼에 대한 대안으로서 작용한다.
Protocol Methology
우선, ETH 2.0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프로토콜인 만큼 Key Player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Node Operator의 존재입니다. Lido를 대표하여 Beacon Chain의 검증자 노드를 운영하는 주체를 말합니다.
entities who run Beacon validator nodes on behalf of the protocol and receive fee in return
- Source : Lido docs -
주요 동작 구조
우선, Staking Pool이 Lido에서 핵심 스마트 컨트랙트로서 동작을 하는데요. 이 Staking Pool 컨트랙트는 Node Operator의 리스트와 그들의 키값 정보를 받는 역할을 하고, 이들에 대한 리워드 분배 로직을 수행하는 기능을 합니다.
Staking Pool에 ETH를 예치하는 사용자들은 자신이 예치한 금액에 상응하는 stETH를 수령할 것이고, 예치된 ETH는 32 ETH를 기준 금액으로 하여 각 Node Operator에게 균등하게 분배가 됩니다(Beacon Chain 최소 예치 금액이 32 ETH).
예치한 ETH를 출금해야 할 경우, threshold 서명을 사용하거나 Node Operator의 eth1 주소가 커뮤니티에 의해 수용되어야 합니다.
오라클의 경우, Beacon Chain에서 검증자 노드의 잔액을 추적하는 컨트랙트이며 보상이 축적됨에 따라 기존 대비 잔액이 증가할 수도 있고, 반대로 slashing 등의 staking penalty를 받을 경우 잔액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들은 사용자들의 stETH 토큰 잔액 sync를 위해 날마다 갱신됩니다.
그래서 지금 APR 얼마 ?
현재 1 ETH staking 기준 3.80%의 APR을 지원하며, 누적 3,736,604 ETH의 staking, 누적 70,156 ETH의 리워드가 발생했습니다. 비율로 보면 70,156/3,736,604=0.01877로, 약 1.8% 정도의 리워드(약 $197M 규모)가 발생했네요.
ETH:ssETH 실제로 페깅 잘 되어있나?
ETH와 ssETH의 환율은 항상 1로 수렴하는 것이 이상적일테지만, 0.96~0.98 수준까지 감소하는 경우도 있어보입니다.
Protocol Tokenomics
LDO 토큰
LDO 토큰은 투표권 기능을 사용할 때 주로 사용하는 토큰 유형인 MiniMeToken을 이용하여 구현했고, 더 많은 LDO가 voting contract에 묶일수록 의사결정력이 더 강해지는 구조입니다.
LDO 토큰은 Lido DAO의 거버넌스를 위해 존재하는 토큰이며 다른 DAO들과 마찬가지로, LDO 토큰은 거버넌스에 참여하기 위한 투표권과 같습니다.
Lido가 지원하는 스테이킹 프로토콜의 유형, fee rate과 같은 주요 파라미터를 결정함에 있어 사용되고 나아가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진행함에 있어 의사결정 도구로도 사용됩니다.
현재 LDO 토큰의 Fully-diluted Marketcap은 약 $3.60B이고, Circulating Marketcap은 약 $1.14B입니다.
Insights & Thoughts
Pros
- 인출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유동성을 제공한다는 측면은 De-Fi만의 새로운 아이디어 같아서 참신하다고 생각함
- AMM이나 Derivative처럼 복잡한 금융 거래 로직이 포함되어 있는 De-Fi 제품은 아니어서 staking에 관심이 있거나 De-Fi 입문용으로 좋아보임
- 멀티체인 Staking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 이외 블록체인에 관심있는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는 De-Fi
Cons
- Beacon Chain 운영 정책에 너무 높은 의존성으로 인해, ETH 2.0와의 linked risk를 가질 가능성이 높음
- 만약, Node Operator가 모종의 이유로 deposit된 ETH의 slashing condition을 만족하여 잔액이 날아가버리면, Lido staking pool에 ETH를 예치한 사람들의 금액을 보증해줄 보험사가 필요함
- stETH는 ETH와 1:1 peg되어 있는 ERC20 토큰으로, ETH의 가격 변동 위험에 직접 노출되어 있음
TL;DR & Conclusion
- 기본적으로 ETH 2.0의 Staking 활성화를 통한 PoS 체인 보안 강화가 본질적인 목적으로 보임
- 제품 문서도 깔끔하고 간결하게 되어 있어서 De-Fi 제품을 스터디하기에 좋지만, De-Fi Money Lego에서 Uniswap이나 Curve처럼 절대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