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호텔 모바일 상품 목록 UX/UI 리뉴얼 살펴보기 — 2탄

Cleo Lim
DAILYHOTEL
Published in
5 min readFeb 5, 2018
데일리호텔 상품 목록 (Design by Rachel)

1탄 자세히보기

1탄에서는 UX/UI 중심으로 어떻게 상품 목록 개선을 풀어나갔는지 알아봤다면 2탄에서는 개선 포인트 전/후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요 개선 포인트

가격&할인 상세 정보 노출

  1. 할인율

너무 낮거나 높은 할인율 보다는 적절한 할인율(30% 내외)를 제시 하였을 때 혜택에 대한 지각과 구매의사가 더 높아진다는 연구결과에 따라서 비현실적인 정상 가격에 대한 조사를 먼저 선행하였습니다.

참고자료1, 참고자료2

너무 낮은 할인율과 너무 높은 할인율은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이후에 할인율 표시 범위에 대해서도 실험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참고로 정확한 정상가 입력 작업은 파트너팀의 협조와 도움이 있었습니다. :)

목록 개선 시 여러 신규 요소에 한 번에 추가되었기 때문에 할인율 하나만으로 영향도를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동일한 조건에서 구매 수량 비교 시 15% 가량 개선된 효과를 보인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2. 할인쿠폰 표시

먼저 쿠폰에 대한 효용가치를 검증하기 위해 쿠폰을 사용해서 할인을 받고 구매한 사용자와 쿠폰을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군을 비교해보았는데요.

쿠폰을 사용한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보다 평균 구매주기는 약 2주 이상 짧고 구매횟수는 약 15% 이상 많은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할인쿠폰을 보여줄 경우 고객에게도 도움이 되고 재구매에도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하여 기존에 잘 찾을 수 없던 쿠폰을 전면에 노출시켰습니다.

디자이너께서 명확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고심하여 작업해주셔서 전보다 훨씬 명확하게 노출이 되었습니다. :)

배포 이후 동일하게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던 업장의 판매량을 비교하니 약 25% 정도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구매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3. 리뷰 개수 표시

데일리호텔의 상품은 거의 대부분 트루리뷰가 작성되어있어 고객의 구매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데일리호텔의 리뷰 노출 히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리뷰 작성하기 리뷰 운영준비 리뷰 노출하기

앞서 리뷰 노출 결과만 봐도 상세화면에서 트루리뷰 화면으로 진입해서 리뷰를 확인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사용자는 전체 대비 20% 가까이 전환율이 높습니다.

목록에서부터 ‘트루리뷰'가 몇 건 작성되었는지 보여준다면 해당 상품에 대한 신뢰도와 판매량이 높아질 것이라고 가설을 세웠습니다.

만족도 점수의 경우 신뢰도를 위해서 일정 건 수 이상 평가가 채워져야 만족도(%)가 노출이 되었는데, 리뷰 개수의 경우 1건이라도 작성되면 목록에서 리뷰개수가 보이게 되었습니다.

1건 이상의 리뷰도 목록에 노출되면서 신규업장 중에서 리뷰가 0개인 업장과 1개인 업장의 판매량은 약 1.7배 의 차이를 보여 역시 리뷰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신 신규업장의 경우 리뷰가 없을 수도 있으므로 리뷰와 평가가 없는 경우 0개로 보여주지 않고 ‘신규’ 딱지를 일정기간 붙여주어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4. 목록에서 바로 위시리스트에 저장

데일리호텔앱에서 위시리스트에 저장하려면 상세화면이나 목록화면을 길게 눌러 픽앤팝을 통해서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저장된 위시리스트는 저장되지 않은 일반 업장보다 구매로 연결되는 비율이 높았고, 목록에서도 위시리스트를 편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경로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목록에서 편하게 하트 꾸욱!

그 결과 위시리스트 설정수, 유입비율, 구매율 모두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느낀점

적당한 할인율은 구매 전환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너무 높은 할인율은 오히려 신뢰를 잃을 수 있으니 정확한 할인율 표시에 신경을 써야겠다.

눈에 보이는 숫자는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 할인쿠폰이 바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비용 이슈가 발생 할지라도 할인쿠폰을 사용한 고객은 방문이 잦아질 수 있으니 적절한 시기에 잘 활용하자.)

리뷰가 1건이라도 있으면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된다. 고객은 기업에서 주는 일방적인 메시지보다 다른 고객의 리뷰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위시리스트와 같이 전환율이 높은 서비스는 최대한 짧은 path로 제공해야 효과가 좋다.

목록 랭킹을 설계하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치와 씨름을 했었는데 막상 눈에 보이는 것을 변경하니 훨씬 더 빠르고 강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내실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보이는 것도 매우매우 중요하다. (사람도 그럴까라는 생각을 해보며..)

Daily Product List UX Improvement Project

PM: Cleo / Designer: Rach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