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base는 왜 Xapo기관투자자 사업을 인수했을까?

Jason Jaewoo Kim
dapps-blockchain
Published in
4 min readAug 18, 2019

목차

  • 시작하기 전에
  • Coinbase가 Xapo를 인수한 이유
  • Coinbase는 왜 지금 커스터디를 인수한 것인가?
  • 결론

시작하기 전에

Coinbase발표에 따르면, Xapo기관 투자자 사업 인수를 발표했습니다. 이 리포트는 왜 Coinbase가 지금 커스터디업무를 하려고 하는가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Coinbase가 Xapo를 인수한 이유

2019년 8월 미국 Coinbase는 Xapo기관투자자 사업을 인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인수금액은 $5,500만달러(약 667억원)로 Coinbase가 기존에 운용하고 있던 커스터디업무와 같이 보관잔액 최대의 수탁 사업자입니다.

Coinbase 커스터디는 $73억달러(약 8조 8400억원)자산을 보관하고 비트코인의 총 공급량의 4%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Xapo와 Bitgo가 커스터디 사업에서 최대 플레이어였지만, 2018년 수탁을 시작하며, Coinbase가 뛰어나게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인수협상에 Fidility등고 참여하고 있다고 하며, Coinbase가 앞서가면서 인수한 것이라서 2018년부터 커스터디에 힘이 들어가면서 나름대로 전략적으로 인수한 것이라고 봅니다.

또한, 이번 인수 발표시 커스터디성장추이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관련 링크: https://blog.coinbase.com/coinbase-custody-acquires-xapos-institutional-business-becoming-the-world-s-largest-crypto-2c1b46fc94c4

또한, Xapo는 회사자체 매각이 아닌 기관투자자 부문만 매각이며 기타 서비스는 회사에 그대로 남게 됩니다.

Coinbase는 왜 지금 커스터디를 인수한 것인가?

Coinbase는 왜 지금 커스터디에 힘을 쓰는 것일까? 물론 커스터디는 기관투자자에게 중요한 비즈니스이지만, 그것만 아니며, 커스터디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거래소가 커스터디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은 미래를 보는 것입니다.

우선 단순하게 각국의 규제는 거래소가 고객자산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감독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는 작은 거래소들은 대응할 수 없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FATF의 지침에서는 거래소는 사용자가 지급시, 해당 거래소의 KYC뿐만 아니라, 출금대상도 KYC를 해야된다는 프레임웍까지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법이 바로 커스터디입니다.

예를 들면, Coinbase와 Poloniex, Huobi 거래소는 각각 다른 회사이지만, 일반적인 커스터디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Coinbase 사용자가 Poloniex에 비트코인을 인출할 때 블록체인에서 거래할 필요가 없습니다.어떤 경우에도 사용자는 동일한 커서터디 자산을 넣고 있기 때문에 커스터디 기업이 Coinbase용 잔액과 Poloniex 잔고숫자를 각각 데이터베이스에서 갱신시키면 완료됩니다.

아마도 장기적으로 이 방향으로 엄계가 가고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모든 회사가 높은 기술 수준으로 여러가지 종류의 암호화폐 커스터디를 만들고 보장할 수 있는 미래도 현실보다는 이방법이라면 FATF가이드라인을 지키는 것도 현실입니다. 만약 이런 미래가 예상된다면 커스터디는 기관투자자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더 넓은 범위에서 고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Coinbase는 그런 미래를 그리고 있는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결론

이 리포트는 Coinbase에서 밝힌 Xapo인수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소액기반의 커스터디와 같은 웹서비스 대부분이 한국내에서 규제에 대응하지 못하고 폐쇄하고 있지만, 이런 흐름은 글로벌에서는 향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앞에서 이야기했지만 모든 사업자가 돈세탁 방지나 규제가 해제된 후에 보안 요구사항을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 웹서비스를 전개하고 싶은 사업자를 위한 API를 발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향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커스터디 사업의 범위는 기관투자자 이외에도 여러가지로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비즈니스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