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센트에서 Flare Network의 스파크 토큰(Spark)에 대한 유틸리티 포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D’CENT Wallet
D’CENT Wallet
Published in
4 min readAug 25, 2020

지난 8월 10일, 리플(XRPL)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인 Flare Network에서 백서를 발표했습니다. 동시에 두 개의 백서가 공개되었는데, 첫 번째는 XRP와 Flare의 통합에 대한 백서이고, 두 번째는 Flare Network에 대한 설명과 네이티브 토큰인 스파크 토큰에 대한 백서입니다. 스파크 토큰 백서에 유틸리티 포크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어 있고, 디센트의 지원 계획에 대한 문의가 많이 접수되었습니다. 디센트 팀에서는 많은 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고자, 유틸리티 포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지원 계획을 발표합니다.

유틸리티 포크에 대한 백서의 내용

유틸리티 포크에 대한 내용은 스파크 토큰 백서의 3.3장에 나와 있습니다. 백서에 따르면 총 1000억 개의 스파크 토큰을 발행할 예정이며, 그 중 450억 개의 스파크 토큰을 XRP 토큰 홀더에게 나눠줄 계획이라고 합니다. 스파크 토큰의 분배량은 특정 시점에 XRP 원장의 XRP 보유량을 기준으로 정합니다. (스냅샷이라고 부릅니다.) 스파크 토큰을 위한 스냅샷 일정은 2020년 8월 25일 현재 정해지지 않았으며, 많은 거래소에서 스파크 토큰을 지원 의향이 생긴 이후에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스냅샷 일정이 정해지면 Flare Network의 공식 홈페이지(https://flare.xyz/) 혹은 트위터(https://twitter.com/FlareNetworks)를 통해 발표된다고 합니다.

스파크 토큰 요청(claim) 절차

스냅샷 일정이 정해지고 유틸리티 포크가 시작되면, 스파크 토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Flare Network의 발표에 따르면 스파크 토큰을 요청할 수 있는 기간은 6개월이며, 해당 기간 내에 요청되지 않은 스파크 토큰은 소각된다고 합니다.

XRPL의 개발자인 Wietes Wind의 글에 따르면 스파크 토큰을 요청하려면 XRP 원장의 계정 정보에 스파크 토큰 주소를 등록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스파크 토큰의 주소 체계는 이더리움의 주소 체계와 동일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각각의 XRP 계정에는 다양한 계정 관련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 MessageKey라는 필드가 존재하며 MessageKey 필드에 스파크 토큰의 주소를 등록하면 됩니다. 이러한 등록을 위하여 한 번의 트랜잭션 승인이 필요합니다.

디센트의 지원 계획

Flare Network의 유틸리티 포크와 관련하여 다음 두 가지 기능을 디센트 모바일 앱에서 순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1. 스파크 코인 요청 기능 : 디센트 지갑의 XRP 계정에 스파크 코인을 위한 주소를 등록하는 기능

2. Flare Network 메인넷 연동 기능 : 받은 스파크 토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연동

현재 Flare Network 메인넷이 개발 단계에 있고, 정확한 출시 시점이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위 기능에 대한 정확한 지원 일정은 디센트 팀에서 Flare Network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결정할 예정입니다.

아래 디센트의 다양한 채널을 구독하시면 업데이트된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D’CENT Wallet
D’CENT Wallet

All of the Blockchain and Crypto services in D'CENT. ABC, D'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