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전 참전, 국내자동차 부품업체 미래차 전환 미비, 반도체호조에 따른 10월 수출 증가

DeepSearch
DeepSearch
Published in
5 min readOct 21, 2020

GS건설이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를 결정하고 매각을 위한 막바지 준비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할 경우 컨소시엄 파트너인 도미누스PE와의 공동 경영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GS건설 기업분석)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미래형 차량으로 급격히 재편되고 있음에도 우리나라 차량 부품업체 10곳 중 6곳은 이런 흐름에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부품사는 영세한 탓에 연구개발(R&D)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미래차 전환에 따른 매출 축소마저 우려하고 있다. (미래차 관련 기업)

10월 1~20일 일평균 수출이 반도체 호조세로 전년 동기간보다 6%가량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추석연휴로 10월의 조업일수가 지난해 동월보다 2일 적어 두달 연속 증가세를 유지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수출금액지수)

1 . GS건설,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전 ‘참전’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를 결정하고 매각을 위한 막바지 준비 절차에 들어갔다. 현재 현대중공업과 유진기업 등 전략적 투자자(SI)들과 MBK파트너스, 글랜우드PE, 이스트브릿지 등 재무적 투자자(FI)가 인수 절차를 밟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GS건설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할 경우 컨소시엄 파트너인 도미누스PE와의 공동 경영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관련 기업분석 : GS건설

동사는 1969년 12월에 설립되어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택 부문에서 `자이` 브랜드를 바탕으로 업계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으며 평택, 안산, 광교, 김포 등으로 주택사업 확대하며 주택 부문에서 1위 기록하였습니다. GS 계열에 속해 있으며, 자이에스텍(주), 자이에스앤디(주), (주)지씨에스, 자이에너지운영(주)와 다수의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랜트 및 신사업 부문의 양호한 성장에도 건축/주택 부문의 기성실적 축소와 인프라 및 분산형에너지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인건비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COVID-19 여파에 따른 이라크 현장 추가원가 반영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하락하였습니다.

COVID-19 여파로 해외 부문의 부진이 예상되나 주택사업 부문의 양호한 성장, 신재생에너지 및 데이터센터 등의 신사업 부문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 전망됩니다.

2 . 국내 車 부품업계 60%, 미래차 전환 준비 못했다

미래차 부품 개발에서 양산까지 평균 32.8개월, 최장 84개월이 걸리는데, 미래차는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아 부품사들이 집중 투자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내연기관차의 동력계 부품업체 가운데 68.2%가 미래차 전환으로 인한 매출 축소를 우려했고, 미래차 부품 양산 기업 중 수익을 내는 업체도 17.8%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미래차 부품사로 대대적인 전환을 할 경우, 수익을 낼 때까지 버틸 수 있는 체력이 부족하다는 의미다.

관련 기업 리스트 : 미래자동차

3 . 반도체 덕에 10월 수출 5.9% 증가

이달 1~20일 일평균 수출이 반도체 호조세로 전년 동기간보다 6%가량 증가하면서 코로나19에 따른 타격에서 벗어나는 분위기다. 그러나 추석연휴로 이달 조업일수가 지난해 동월보다 2일 적다보니 두달 연속 증가세를 유지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다.

관련 경제지표 : 수출금액지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