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프만이 개더 타운 200% 활용하는 법

Depromeet(디프만)
Depromeet
Published in
6 min readSep 25, 2021

안녕하세요, 디프만 김종훈입니다. 디프만 10기는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9월부터 전면 온라인 모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합리적인 온라인 툴을 고민해야 했고 가격이 비싸지만 개더 타운을 선택했습니다.

1년에 약 27만원 수준의 줌과 비교해 한 달에 약 50만원 (100명 기준)의 개더 타운을 사용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첫 번째로 개더 타운은 단순히 화상 회의 툴이 아닌 공간을 대여하는 것으로 전체가 함께 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고 각자 팀이 같은 공간에서 단순히 공간을 이동하는 것으로 소모임 회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개더 타운은 바람의 나라를 연상케하는 귀여운 캐릭터로 낯선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많은 아이스브레이킹 장치가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온라인으로 시작하는 디프만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였는데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디프만에서 연결된 사람들과의 교류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개더 타운을 선택한 자세한 이유는 아래 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디프만 10기는 개더 타운을 어떻게 활용했을까요? 먼저 개더 타운 결제 금액을 디프만 멤버들의 회비로 충당하기 때문에 멤버들이 개더 타운을 사용하는 것에 합리적인 즐거움을 제공해야 했습니다.

디프만은 뛰어난 강사들의 세미나, 각 팀과의 교류, 정규활동 외 스터디 등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컨퍼런스룸, 팀 별 공간, 스터디룸 등을 제작하게 되었고 멋진 결과물을 공유하려 합니다.

메타버스 건축가 임효연님이 만들어주신 굉장한 컨퍼런스룸

위 공간은 외부 연사가 세미나를 개최하거나 디프만 내부적으로 컨퍼런스를 진행할 때 사용되는 컨퍼런스 룸입니다. 디프만과 함께하는 옥토퍼스로켓의 세미나도 진행하고 추후 디프만 결과물을 공유할 때 사용될 예정입니다.

로망 로랑이 말했습니다. 산다는 것, 그것은 치열한 전투이다.

위 공간은 스터디룸입니다. 디프만에서는 데이터드리븐 스터디, 프로토파이 스터디, Nest.js 스터디 등 다양한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자 모여서 스터디를 할 수도 있고 같은 주제로 스터디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실례지만 3대가 어떻게 되세요?

위 공간은 제가 가장 애정하는 헬스장입니다. 저는 전 국민이 헬스를 사랑하도록 전도하는 사명이 있는데 디프만에 헬스에 관심이 많은 멤버분들이 많이 계셔서 재미있게 만들어본 공간입니다. 헬스장에서 자세 교정은 물론 식단 관리, 운동 루틴 등 다양한 상담을 진행해드릴 예정입니다.

부회장님의 개인공간같아 보이는 휴게실

위 공간은 휴게실입니다. 게임을 할 수도 있고 버스킹을 할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를 도와주시는 부회장님의 개인 공간도 작게나마 만들어 드렸습니다.

여기까지 디프만이 멤버들에게 선물한 개더 타운 공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매주 토요일 정규활동 때 팀원들이 사용하게 될 팀별 공간은 총 9팀이 각 팀의 공간을 꾸밀 수 있도록 ‘개더 타운 오피스 콘테스트’를 개최했습니다.

개더 타운 오피스 콘테스트를 개최한 이유는 어떻게 하면 디프만 멤버가 자신의 팀 외에 다른 멤버들과 교류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2주차에 매우 성공적으로 콘테스트를 마치며 서로의 공간을 방문해 교류의 시작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1등을 거머쥔 1조, 포켓몬마을

개더 타운 오피스 콘테스트의 1등을 한 1조의 공간입니다. 1조는 추억의 포켓몬 마을을 컨셉으로 포켓몬 센터 그리고 사천왕과 대결하는 공간까지 만들어 주었습니다.

2등을 거머쥔 2조, 전시회

2등을 한 2조는 사이드 프로젝트가 전시회 관련 서비스인 것을 컨셉으로 아주 매력적인 전시회 공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최고의 전시회에 걸맞게 팀원 모두가 밥아저씨가 되는 재밌는 퍼포먼스도 보여주었습니다.

3등을 거머쥔 4조, 우아한 카페

3등을 한 4조는 우아한 카페 컨셉으로 공간을 꾸몄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름답다고 생각했던 공간이었는데 아쉽게 3등에서 마치게 되었습니다.

왼쪽 위부터 5조, 3조, 6조, 9조, 7조, 8조

아쉽게 수상을 하진 못했지만 모든 팀 모두가 열심히 공간을 꾸며주셔서 큰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개더 타운 오피스 콘테스트 심사는 메타버스 건축가이자 디프만 운영진인 임효연님이 도와주었고 앞으로 남은 13주차 동안 함께하는 소중한 공간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개더 타운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앞으로도 디프만 10기의 재밌는 활동을 기대해 주세요!

Personal contact : kjhumal@gmail.com
Official contact : 카카오톡 ‘디프만’채널

--

--

Depromeet(디프만)
Depromeet

Depromeet(디프만)은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만나 매주 한 번의 정기 세션을 통해 생산적인 활동을 도모하는 IT 동아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