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속 3천원] 붕어빵에 누구보다 진심이었던 한국인의 사이드 프로젝트

Depromeet(디프만)
Depromeet
Published in
5 min readNov 19, 2020

--

[가슴속 3천원]의 제작기 및 앞으로의 운영계획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디프만의 디자이너 양효정입니다. 최근 저희 2019년에 활동한 디프만 7기 파이널 프로젝트로 런칭된 [가슴속 3천원] 앱이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통해 앱스토어내 1위까지 올라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개되는 기쁜 일이 있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가 이렇게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낸 것은 저희 디프만 내에서도 처음 있는 일 같아 많이 기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저희 가슴속 3천원 앱은 저 포함 디자이너 2명 (이윤이, 양효정), iOS 프론트 1명 (유현식), 백엔드 3명 (손지수,이유리,전해성) 으로 이루어진 소규모 팀입니다. 처음 저희의 기획 의도는 ‘우리가 사용하고 싶은 서비스를 만들자’ 라는 니즈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마침 곧 겨울이었고, 겨울 간식을 이야기하던중 ‘겨울철 길거리 음식을 먹고 싶다. 어디있는지 알 수 있었음 좋겠다!’ 라는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일러스트 또한 겨울철 길거리 음식들 대부분이 빵 위주의 따뜻한 음식들이었기에 동그랗고 귀여운 이미지로 연상시켜 메뉴와 심볼을 제작하였습니다. 귀여운 아이덴티티를 잡기위해 여러번 다시 그렸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앱을 설치하고나면, 메인에서 바로 본인 위치 주변의 최대 5개의 가게 위치만 뜹니다. 메뉴 상관없이 5개로, 바로 이동해서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함이었습니다. 메뉴탭을 통해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게된다면 거리순, 별점순을 통해 최대 3km이내의 모든 가게가 뜨게 하여 집중적으로 가게에 대해 살펴볼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모든 위치를 저희가 다 직접 등록할 수는 없기에 최대한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로 운영하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모든 사용자들은 각자 자기가 아는 겨울철 길거리 음식 판매점을 등록 및 수정하고, 누리며 리뷰를 작성할 수 있게 유도하였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 각종 불필요한 게시물 유입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게시물당 3번의 삭제요청이 들어오면 삭제되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새로운 점포를 등록하도록 유도하고자 가게 이름에 000님이 제보하신 가게라는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닉네임이 주는 파급력을 이용하고자 의도하였습니다.

[가슴속 3천원]은 단 2달만에 만들어낸 결과물이고, 19년에 완성된 서비스인만큼 저희가 성장하고 돌이켜보니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설치하고 사용하시면서 다양한 니즈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저희도 이 점을 크게 공감하여 더 유의미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서비스가 되고자 늘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중에 있습니다.

많은 의견 속 따스한 지지와 격려의 말들이 저희에게 정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리뷰 중 하나가 ‘아주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더라도 사용자에게 감동을 주는 서비스’ 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저희의 작은 프로젝트가 많은 분들께 감동이었다니 저희가 더 감사할 따름입니다.

참고로 가슴속 3천원은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인만큼 점포 업주분들께 전혀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다만 사용자가 늘면서 저희가 유지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광고를 추가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분들께서 조금만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신다면 더 좋은 서비스로 성장하며 보답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이후 저희 [가슴속 3천원]의 계획은 iOS 업데이트 및 서버 안정화를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유저분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최우선적으로 결정된 사항입니다. 이후 계획은 안드로이드 출시인데… 저희 모두가 현업이 따로 있는 만큼 해당 부분이 명확하게 언제 출시될 수 있다고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더 많은 분들께 다가갈 수 있는 서비스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관심과 사용에 대해 저희 [가슴속 3천원] 팀은 마음 속 깊이 감사드리고 있으며 더 나은 서비스로 보답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디프만 8기, 9기에도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디프만 8기 Official Contact : 카카오톡 ‘디프만' 채널
가슴속 3천원 Official Contact : 3dollarinmypocket@gmail.com

작성자) 디자이너 양효정 : dontiho9083@naver.com
디자이너 이윤이 : yunilee1995@gmail.com

iOS 프론트 유현식 : dbgustlr92@gmail.com

백엔드 손지수 : liloyek@gmail.com
백엔드 이유리 : dbf5156@naver.com
백엔드 전해성 : seong0428@gmail.com

--

--

Depromeet(디프만)
Depromeet

Depromeet(디프만)은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만나 매주 한 번의 정기 세션을 통해 생산적인 활동을 도모하는 IT 동아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