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디랩 VoC 분석리포트 — 젠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10대들만 사용하는 인싸앱으로 유명한 [젠리], 과연 10대들에게만 환영 받을까요?
디비디랩의 VOC 분석 방법으로 젠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한 젠리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조사에 활용된 ‘VOC 분석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통해 이해도를 업그레이드 시켜드리죠! 👇👇👇
VOC 분석은 제품/서비스의 리뷰를 키워드 빈도와 긍/부정 분석을 통해 현재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을 판단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리뷰, 댓글 등의 문장형 피드백에서 중복되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키워드 별 감정 분석을 통해 개선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쥬 테스트 패널 중 10대부터 40대까지 무작위로 68명을 선정해 젠리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키워드 언급 비중에 따르자면 젠리는 [다양한 기능이 있는] [유용한] [위치공유] 앱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언급된 키워드들의 영향력과 긍정/부정 언급 비율을 통해 젠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영역별 해석 그래프를 보면, X축으로 해당 주제 언급 중 긍정/부정 언급 비율을 나타내고, Y축으로 전체 리뷰에서 해당 주제를 언급한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빠른 개선 필요 영역에 해당된 [위치 공유]는 높은 영향력을 가졌으나 부정적으로 언급된 키워드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사생활 노출이 걱정된다’,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가 있을 것 같다’는 점이 공통적으로 언급되었습니다. 현재 젠리에서는 위치공유로 인한 사생활 침해 문제에 대한 대응책으로 [얼음 모드] 기능을 제공하지만, 여전히 위치를 공유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존재합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 영역에 해당된 [필요성]은 영향력이 높지는 않지만 부정적으로 언급된 키워드입니다.
필요한 사람은 분명히 있을 것 같지만, 나에게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어, 필요성 면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성장 촉진 영역에 해당된 [유용성], [기능의 다양성]은 높은 영향력을 가지며, 긍정적으로 언급된 키워드입니다. 해당 키워드는 다수의 사용자가 좋아한 속성으로, 제품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친구와 약속 잡을 때’, ‘연인과 연락이 되지 않을 때’, ‘사람 관리 할 때’, ‘치매 가족이 있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며, ‘얼음모드’, ‘의사소통기능’, ‘범프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목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점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보입니다.
관심 유지 영역에 해당된 [재미], [편리성]은 언급 빈도는 낮으나 긍정적으로 언급된 키워드입니다.
‘친구들끼리 사용하기에 재밌는 어플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등 관심 유지에 있는 키워드들을 잘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10대부터 40대까지 젠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키워드를 통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젠리의 핵심 기능인 [위치공유] 키워드에 대해서는 연령대 별로 조금 더 깊이 알아보겠습니다.
[위치공유] 키워드에 대해서는 모든 연령대에서 ‘사생활 침해’ 문제가 공통적으로 거론되었으나, 위치 공유에 대한 긍정 키워드는 연령대 별로 다른 의견을 보입니다.
10대 #친구소식 #심심할 때 이용
“내 주변에 누가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면 심심하면 찾아갈 수 있다”
“친구들의 소식을 알 수 있기도 하고 근처에 있는 친구들하고 연락해 만날 기회가 생기기도 한다”
20대#친구와의 약속 #위험상황 대비
“친구가 어디 있는지 알면 약속 잡기 쉬울 것 같아서”
“평소에는 필요 없으나 긴급상황에서는 쓸만할 것 같다”
30대 #가족 #자녀위치
“아이들 키우는 저희 집 같은 경우 아이 위치를 실시간 가능하고 휴대폰 분실 시 찾기에 도움을 주는 장점을 가진 앱입니다”
“가족의 위치를 알 수 있어서 안심이 된다. 특히 아이 위치를 알 수 있으면 더 좋다”
40대#자녀위치 #부모님위치
“아이들이 연락도 안되고 집에 오지않을 때 위치를 알 수 있으니 좋다”
“노부모님 외출 시 위치 확인”
10대의 경우 ‘친구의 위치를 알 수 있어 심심할 때 유용하다’는 의견을 보이며, 20대는 ‘친구와 약속을 잡는 상황과 긴급상황에 유용하다’는 의견을 많이 보입니다.
30대부터는 ‘가족’ 키워드가 증가하여 ‘가족/자녀의 위치 파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보이며, 40대는 ‘자녀 위치 파악’과 ‘노부모님의 위치 파악’에도 활용성이 높다는 의견을 보입니다.
동일한 기능에 대해 각 연령층이 다른 목적으로의 활용을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현재 10대에게 HOT한 젠리 서비스, ‘재미’ 뿐만 아니라 ‘안전’으로 확대하여 다양한 연령층에서 각자의 상황에 맞게 활용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1200개 이상의 UX 레퍼런스를 보고 싶으시다면? 📚
Diby의 UX Pattern Archive를 살펴보세요.
UX 리서치가 필요한 모든 순간, 빠르게 도와주는 리서치 옵스 Diby(디비)!
Diby는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유저리서치 솔루션으로, 리서치 설계부터 패널 모집, 진행, 결과 분석 및 리포트 작업까지 모든 과정을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