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사용성 테스트 방법, 유의 사항과 팁 네가지

JIsoo the Double One(11)
user spoon, The ResearchOps
4 min readOct 18, 2023

이 글은 Nielson Normal Group의 ‘Usability Testing for Content’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콘텐츠를 테스트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사용자가 읽는 대로보고 듣는 것입니다.
사용성 테스트를 통한 콘텐츠 평가를 위한 네 가지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올바른 참가자를 모집해야합니다.

패널 선별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모든 유형의 사용성 테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콘텐츠를 테스트하고자 할 때, 참여자가 콘텐츠의 타겟 대상과 경험, 지식, 관심도가 맞지 않으면 리서치 전체를 망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주어질 태스크(과업)가 실제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으로는 제품의 실제 사용자인 사람을 모집하거나 실 사용자가 될 수 있는 잠재 고객을 모집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암정보센터의 ‘갑상선 암 생활 가이드’에 대한 콘텐츠를 테스트한다면, 갑상선암에 걸렸던 사람 또는 그들을 돌보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적절한 배경 지식, 경험 및 정서적 맥락을 가진 사람을 모집하지 않으면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이 실제 사용자를 대변하지 못해서 좋은 응답을 얻기 어려워지고 오히려 인사이트 도출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관심 있는 내용에 대한 작업을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유니세프 웹 사이트의 회사 소개 페이지를 평가하고 싶다고 가정합시다.

사용자를 이 페이지로 안내하지 않고 그들에게 그것을 읽고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그들의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콘텐츠를 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태스크에 대해서 잘 생각하고 설계해야 합니다.
유니세프 홈페이지에서 사용자를 시작하며, 아래와 같이 질문해서 소개(About) 페이지로 가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누구에게 제공합니까?
자신의 말로 설명하십시오.

셋째,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말로 설명하도록 요청하세요.

이해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참가자가 적절한 콘텐츠를 읽은 후에 자신의 언어로 쉽고 정확하게 요약할 수 있다면 이해하기 쉬웠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콘텐츠 내의 단어나 문장들을 되돌아보며 다시 읽는다면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 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가자가 작업을 완료한 후 자신의 말로 설명하고 나서, 콘텐츠에 대한 후속 질문을 합니다. 연구 목표에 따라 무엇에 대해 생각했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엇이 이해하기 쉬웠거나 어려웠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바꾸고 싶은 내용이 있으신가요?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을 활용해서 최대한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도록 합니다.

추가로, 테스트 참여자와 대화할 때 콘텐츠라고 부르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사용자는 해당 페이지를 콘텐츠라고 부르기는 드물기 때문이죠. 다음에 콘텐츠를 평가하고 싶을 때 사용성 테스트를 쉽고 유용한 옵션으로 고려하세요!

1200개 이상의 UX 레퍼런스를 보고 싶으시다면? 📚

Diby의 UX Pattern Archive를 살펴보세요.

Diby의 UX Pattern Archive 바로가기 (클릭)

UX 리서치가 필요한 모든 순간, 빠르게 도와주는 리서치 옵스 Diby(디비)!

Diby는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유저리서치 솔루션으로, 리서치 설계부터 패널 모집, 진행, 결과 분석 및 리포트 작업까지 모든 과정을 도와드립니다.

user spoon 바로가기(클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