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산업의 새로운 해결사, 디카르고(dKargo)를 소개합니다

dKargo
디카르고 공식 블로그
6 min readApr 6, 2020

성장하는 이커머스, 확장하는 물류 산업

오늘날 우리는 당일배송, 새벽배송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아침에 주문한 책이 오후에 집으로 도착하고, 밤에 주문한 채소가 아침에 문 앞에 도착하는 등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미국의 아마존, 한국의 쿠팡 등 이커머스 강자들이 물류 및 유통 산업을 혁신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쇼핑몰 시장 규모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 10조 원의 규모였던 온라인쇼핑몰 시장이 2018년 28조 원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미국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TMR(Transparency Market Research)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물류 산업이 2024년까지 연 평균 7.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이커머스 산업이 급부상함과 동시에 물류 산업의 한 부분인 개인 택배 시장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로 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졌던 택배 시장이 다양한 개개인에 맞춰 세심하고 합리성이 반영된 ‘가치’ 중심의 시장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물류 산업도 이에 발맞춰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다양하고 개별적인 각 개개인을 위한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가 구축되지 않았습니다. 월드뱅크(World Bank)는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한국의 ‘물류성과지수(Logistics Performance Index, LPI)’는 10년 동안 25위로 제자리걸음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비효율적인 전통 물류 산업

현재 물류 산업의 전반적인 시장 규모는 확대되고 있으나, 비효율적인 내부 시스템 구조로 인해 유연한 물류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즉, 양적 성장만 이루어질 뿐 질적인 성장은 더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랫동안 국내 물류 산업은 저임금, 저비용, 열악한 노동환경에만 머물렀으며 단순 운송과 보관이라는 전통적인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첫째, 과도한 경쟁 구도로 인해 불필요한 비용이 소모됩니다

한정된 일거리 즉, 물류 시장의 수요 아래 자신의 리소스를 공급하고자 하는 물류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불필요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택배를 부치는 순간(퍼스트 마일)부터 택배를 수령하는 순간(라스트 마일)까지 수많은 경쟁 업체들이 존재하며 중복투자로 인해 전체 물류 산업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둘째, 네트워크 참여자들 사이에 신뢰 및 협업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지나친 경쟁구도를 잠재우기 위해서는 물류 참여자들 사이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현 물류 산업의 참여자들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물류 솔루션 사용하기 때문에 회사 간 제대로 된 데이터 및 자원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이에 대한 데이터가 공유되더라도 데이터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리소스가 요구되며 이러한 비효율적인 절차는 끊임없이 반복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물류 네트워크

결국 현 물류 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키포인트는 바로 ‘신뢰’입니다. 물류 네트워크에 신뢰가 뒷받침되는 순간 굉장히 많은 자원을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참여자들 간 데이터 공유는 물론 마찰 없는 선의의 경쟁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경쟁 과정에서 절감시킨 리소스를 활용하여 질적 성장 요소 개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신뢰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이에 떠오르는 대안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참여자들에 의한 합의를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만을 분산된 장부에 기록합니다. 기록된 데이터는 네트워크 상의 누구나 투명하게 열람 및 사용 가능하며, 제3자의 도움 없이 능동적인 협업 생태계를 구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앞으로 전통 물류 산업은 큰 변화를 맞이할 것입니다. 비효율적인 물류 시스템과 저부가가치 위주의 물류 구조를 뒤바꾸고 물류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서비스들이 등장해야 합니다. 물류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그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차세대 물류 네트워크 디카르고를 소개합니다!

디카르고(dKargo)는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통해 네트워크에 신뢰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효율적이며 유연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디카르고 물류 네트워크의 참여자들은 시간과 리소스의 효율화를 통해 디카르고가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네트워크 내 다양한 참여자들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택배 사업자와 같은 전통적인 물류 서비스 제공자가 아니어도 이륜차를 활용하는 사업자, 대중교통을 사용하는 개인 및 소상공인이 플랫폼에 참여 가능하며 새로운 형태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단순 물류 뿐만 아닌 결제, 수리 및 수선, 감정 등 사용자 목적달성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가 연계되며 이를 통해 새로운 부가 가치가 창출되고 효율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더불어 디카르고 생태계 기여에 대한 인센티브 모델을 통해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건전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공정한 보상 지급 및 배분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deleo, 디카르고와 함께 나아가기 위한 든든한 지원군

이렇게 디카르고는 새로운 물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존 물류 생태계에서 자리 잡고 있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 배송 서비스에 특화된 물류 IT 플랫폼 ‘deleo’가 디카르고의 초기 핵심 파트너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deleo는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롯데글로벌로지스 및 국내 주요 VC가 투자했으며 설립 3년 만에 총 100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우정공사(USPS, US Postal Service)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는 deleo는 디카르고와 함께 물류 생태계를 혁신시키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디카르고의 생태계가 글로벌 확장을 위해 deleo와 같은 대형 파트너사를 꾸준히 확보할 계획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디카르고의 핵심 파트너 deleo에 대한 소개와 디카르고와 함께 어떤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지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dKargo
디카르고 공식 블로그

A Decentralized and Cooperative Protocol for Next Generation Logistics — https://dkargo.io